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임신 출산 육아

[신생아 질문 리스트] 소아청소년과 의사 답변

by 아기뼝아리 2022. 5. 1.

[신생아 질문 리스트] 소아청소년과 담당의사 답변

신생아 질문리스트
신생아 질문리스트

 

아기가 35주 1일차에 미숙아로 태어나서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13박14일동안 입원한 후에야 비로소 우리 가족(부모)과 만날 수 있었다. 게다가 산모는 여러가지 이유로 장기간 입원(무려 45일간)을 했던 상황이었다.

 

거기에 첫째이다 보니 이건 괜찮은 지... 저건 괜찮은 지 신생아의 모든 행동들에 의심이 생길 수 밖에 없었고 정상적으로 만삭 출산한 다른 신생아 부모에 비해서 아무래도 좀 더 많은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이었다.

 

인터넷과 유튜브 검색을 해 보면서 여러 의문점에 대한 지식과 답변들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이게 맞는지 틀린지 늘 의심스러웠고 의사나 의학전문지에서 작성한 글이나 제작한 동영상이 아닌 경우에는 전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웠다.

 

 

퇴원 후 일주일 후, 우리 아기를 진료했던 담당의사와의 외래 진료가 잡혀 있었다. 그래서 그 동안 궁금했던 모든 질문들에 대해서 A4지 한 가득 신생아 질문 리스트를 작성해서 의사선생님께 보여드렸다. 그러자 담당의사선생님께서는 웃으시며 모든 질문 리스트에 대해 친절하게 답변을 해주셨다.

 

신생아 질문 리스트

1. 신생아의 코에 하얀 작은 점들은 괜찮은가요?

 

▶ 정상.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므로 그대로 두면 됩니다.

 

 

2. 눈동자를 위로 뒤집거나 사시처럼 보는데 괜찮은가요?

 

▶ 정상. 신생아는 원래 그렇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눈을 맞추게 됩니다.

 

 

3. 매일 아기 몸무게를 측정하고 있는데, 며칠동안 몸무게가 3kg으로 똑같은데요. 괜찮은가요?

 

▶ 아기는 먹고 싸고 하는 것에 따라서 몸무게가 유동적일 수 있으므로 몸무게를 매일 측정하면서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4~5일 정도에 한 번 정도 재서 잘 성장하고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

 

 

4. 실내온도가 26도에서 조금만 떨어져도 아기가 재채기를 하거나 딸꾹질을 해서 실내온도를 26~27도로 유지하고 있는데 괜찮은건가요? 저희가 너무 덥기도 하구요.

 

▶ 어른이 덥다고 느낄 정도의 온도는 아이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온도는 24~25정도면 충분합니다. 아이는 체온이 높기도 하고 부모가 생각하는 것만큼 약하지 않습니다.

 

 

 

5. 며칠 전부터 얼굴에 뾰루지 같은 것이 1~2개씩 나다가 어제부터 갑자기 많이 증가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 주로 아기를 너무 덥게 했을 때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하다고 해서 아이를 너무 꽁꽁 싸매거나 덥게 하지 마세요.

(→ 실제로 집안온도를 내렸더니 없어졌다가 실내온도가 올라가니 다시 나타나는 현상이 있었다.)

 

 

6. 모유 수유 중인데 방향에 따라 빠는 힘도 다르고 먹는 양도 다른데 괜찮은건가요?

 

▶ 정상. 원래 그렇습니다.

 

 

7. 지금 비타민D를 먹고 있는데요, 그외 종합비타민이나 유산균을 먹여도 되나요?

 

▶ 비타민D는 꾸준히 먹이셔야 하구요. 그외 비타민이나 유산균 같은 것들은 신생아에게 맞는 시중에 판매중인 제품을 먹이시면 됩니다.

 

 

8.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퇴원한 지 열흘 째인데 그동안 분수토 2번, 역류 4~5회 정도 있었습니다. 너무 토를 자주하는 것은 아닐까요?

 

▶ 원래 신생아는 먹고 성장하는 속도에 비해 위장 등의 장기가 자라는 속도가 못 미쳐서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미숙아로 태어났기 때문에 만삭아에 미해 더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몸무게가 늘지 않거나 줄어들거나 그런 현상들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좀 더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지만 정상적으로 성장중이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9. 모유 수유중인데 토사물에 덩어리가 있었는데 괜찮은가요?

 

▶ 정상. 소화가 제대로 안된 상태로 나오는 거니 당연합니다. (→ 모유가 덩어리가 되는 것이 이해가 잘 안되긴 했지만 괜찮다니 신경 쓸 필요는 없는 것 같았다.)

 

 

10. 토하는 빈도가 잦은 것 같은데 우리 아이가 위장이 안 좋나요?

 

▶ 정상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아이는 모든 것이 미숙합니다. 먹을 때마다 매번 토하거나 몸무게가 계속 늘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11. 방귀 뀌는 것과 대변을 볼 때 용쓰면서 무척 힘들어합니다. 특히 방귀 뀌는 것을 정말 힘들어합니다. 배가 딱딱해지면서 오랫동안 너무 고통스러워하는데 원래 그런가요?

 

▶ 먹을 때마다 트림을 꼭 시켜주세요. 작은 배에 공기(가스)가 꽉 차 있으니 당연합니다.

(→ 그러면서 추천하는 트림 자세를 상세히 알려주셨다. 다만, 의사선생님께서 시범을 보여 주실 때는 아기도 편해 보이고 트림도 쉽게 몇 초만에 나오던데 내가 직접 집에서 해보니 그렇게 되진 않았다. 그래도 드물게 트림시키기를 성공시키면 아이가 정말 편해 하고 잠도 잘 잔다. 분유 수유 없이 모유만 수유하고 있는데도 트림은 필수인 것 같다.)

 

 

12. 아기 숨소리가 가래가 들끓는 것처럼 그렁그렁하는데 괜찮은가요?

 

▶ 아이가 너무 어려서 그렇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열이 나는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13. 아기가 간혹 기침도 하고 재채기도 하는데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 환경에 따라서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간혹 기침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동시에 열이 나거나 아기가 쳐지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4. 코가 자주 막히는 것 같은데 코를 어떻게 뚫어 줘야 하나요?

 

▶ 방안의 습도가 낮다면 좀 높혀 주시고, 따뜻한 가재수건으로 코 주위를 살짝 닦아주세요. 그리고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자연스레 뚫리기도 합니다. 코막힘이 너무 심각하다면 코에 생리식염수를 한 방울씩 떨어뜨려주세요.

 

 

15. 용쓰면서 고개와 입이 돌아가는 것이 정상적인가요? 그리고 주로 한쪽 방향으로 많이 돌리는데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요?

 

▶ 정상.

(→ 간단하게 대답하고 넘어가심)

 

 

16. 밤부터 아침까지 배앓이 또는 영아산통이 심한데요, 먹는 것과 관련이 있나요? 밀가루, 유제품, 계란 같은 것을 먹으면 안되나요?

 

▶ 너무 심하게 자극적인 음식을 제외하면 산모님께서 드시고 싶은 거 골고루 다 드세요. 그러다가 어떤 특정한 음식을 많이 먹은 날에 유독 아이가 힘들어 한다면 해당 음식을 줄이고 경과를 지켜보도록 하세요.

 

 

 

17. 역류방지쿠션이 편하긴 한데, 계속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 역류방지쿠션이 뭔가요? 어떻게 생겼죠? 신생아실에서도 15도 정도 경사진 상태로 눕히곤 합니다. 다만, 아기는 아직 척추쪽이 발달이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는 너무 경사가 심한 곳에 눕혀서 허리에 무리를 준다거나 너무 부담스러운 자세가 아니라면 상관없을 것 같은데 정확하게 잘 모르겠습니다.

(→ 일단 의사분께서 역류방지쿠션이 뭔지 잘 모르셨다. 대충 이러이러하게 생겼다고 말씀드렸고, 그에 대한 원론적인 답변이다.)

 

 

☞ 사실, 우리 아이가 미숙아라서 퇴원한 후에도 행동 하나하나가 너무 걱정이 되었고 마음이 너무 힘들었다. 그런데 담당의사선생님께서 우리가 노심초사하면서 던진 질문에 대해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반응하시며 모두 정상이라고 말씀해 주시니 너무 기뻤고 마음이 평온해졌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고 아이에게 뭔가 불안한 징후가 보이니 아무리 의사선생님께서 괜찮다고는 하셨지만 역시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그래도 나처럼 고민하며 노심초사하고 있을 신생아 부모들을 위해 미숙아의 첫 외래 진료에서 소아청소년과 담당의사분께 직접 질문하고 답변 받은 신생아 QnA를 적어보았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임신20주차 양수가 새서 입원

▶ 임신29주차 자궁수축으로 한달간 입원

▶ 임신35주차 무통주사 없이 자연분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