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필터] 자동차 에어컨필터 셀프교체하기

by 아기뼝아리 2022. 1. 3.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필터] 자동차 에어컨필터 셀프교체하기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에어컨필터 교체

순정이나 조금 비싼 에어컨필터만 고집해오다가 에어컨필터는 자주 교체해야하는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돈이 아까워서 자주 교체하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언젠가부터 차에 퀘퀘한 냄새도 나고 급기야는 목이 칼칼해지고 목이 따가운 지경에 이르렀다. 에어컨필터를 꺼내 보니 역시나 상태가 좋지 않았고, 온갖 먼지와 낙옆 등으로 가득 차 있었다.

 

에어컨필터 교체필요
더러워진 에어컨필터

 

아무리 순정 부품이더라도 이렇게 오랫동안 교체를 안할거면 차라리 가성비 좋은 녀석으로 자주 교체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한참을 검색하다가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초미세먼지필터』가 가성비가 좋다고 판단하여 구매했다.

 

대한카필터 에어컨필터
대한카필터 에어컨필터

 

 

※참고.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LF소나타의 경우, 매 15,000km 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해 줄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대기오염이 심한 도시지역이나 먼지가 많은 비포장 도로 등의 가혹한 환경에서는 더 자주 교체해야 한다.(출처: 소나타 취급설명서) 일반적으로 블루핸즈나 기타 공업사를 가면 10,000km 또는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하라고 한다.

 

에어컨필터 교체주기

 

성능

이 제품은 1.0㎛ 초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92.1%, 2.5㎛ 초미세먼지 제거 효율이 96.0%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초미세먼지 기준이 PM2.5(2.5㎛ 이하), 미세먼지 기준이 PM10(10㎛ 이하)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이다. 대한카필터 PM 1.0 활성탄 에어컨필터는 숯알갱이가 들어가 있는 활성탄 초미세먼지필터다.

 

필터 성능
필터 성능

 

 

저렴한 가격

무려 2개입, 1+1이다. 비슷한 품질의 제품들보다 저렴하면서도 1개를 더 주는 구성이다. 물론 성능이 낮은 에어컨필터의 경우 더 저렴한 제품도 있지만 괜찮은 성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한다는 것이 맘에 들었다. 가격의 거품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박스포장이 아닌 비닐 벌크포장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가성비 에어컨필터
가성비 에어컨필터

 

물론 포장의 간소화로 인해 배송 중에 제품에 손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런 문제 없이 우리집에 무사히 잘 도착했고, 2개의 에어컨필터가 각각 따로 비닐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여분의 에어컨필터를 보관해두었다가 나중에 교체하면 된다. 쓸만한 품질의 에어컨필터가 1+1이라는 점은 두말할 것 없이 큰 장점이다.

 

개별포장
개별포장

 

 

에어컨필터 셀프교체 과정

자동차에서 셀프 교체가 가능한 부품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에어컨필터다. 셀프로 진행해도 교체방법이 매우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초보자, 차알못도 누구나 교체가 가능하다. 다음은 LF소나타 에어컨필터 셀프교체 방법으로 차종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크게 다르지는 않다.

 

①글로브 박스 열기

차량 조수석에 있는 글로브 박스를 연다.

 

글로브박스 열기
글로브 박스 열기

 

글로브 박스 내부

 

※글로브 박스 내부에 물건이 들어 있다면, 일단 물건을 꺼낸 후 비워진 상태로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내부 비우기
교체전 내부를 비워준다

 

②고정 실린더 분리

글로브 박스 오른쪽에 있는 고정 실린더를 분리한다. 약간의 힘을 주면서 흔들흔들 하면서 빼면 된다.

 

고정실린더
우측의 고정실린더

 

고정실린더 분리
고정실린더 분리

 

③스토퍼 분리

글로브 박스 양옆에 있는 스토퍼를 돌려서 분리한다. 돌리는 방향은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고정스토퍼
수납함 고정 스토퍼

 

스토퍼 분리
스토퍼 분리

 

반대쪽도 분리
반대쪽도 분리

 

이렇게 글로브 박스의 수납함을 고정하는 것들을 제거하면 에어컨필터 커버를 볼 수 있다.

 

에어컨필터 커버 보임
에어컨필터 커퍼 보임

 

 

④에어컨필터 커버 분리

필터 덮개 오른쪽 끝을 잡고 분리한다.

 

덮개 분리하기

 

필터 커버 제거
필터 커버 제거완료

 

※참고. 에어컨필터 역할

에어컨필터는 다른 말로는 '캐빈필터'라고도 하며 자동차 내부로 들어오는 외부 공기 속의 오염물질, 각종 미세먼지나 유해가스 등을 걸러주거나 차단한다. 일종의 미세먼지 마스크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정 교체시기가 넘으면 운전자나 탑승한 사람의 호흡기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⑤기존 에어컨필터 제거

손가락으로 필터 끝을 잡고 꺼낸다.

 

에어컨필터 꺼내기
에어컨필터 꺼내기

 

※참고. 에어컨필터 비교 사진

 

앞면
기존 필터와 새 필터(앞면)

 

뒷면
기존 필터와 새 필터(뒷면)

 

⑥새 에어컨필터 삽입

화살표 방향이 아래로 향하도록 에어컨필터를 삽입한다.

 

화살표 방향 확인
화살표 방향 확인

 

※에어컨필터 교체 시 화살표 방향을 정확히 맞추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하거나 필터의 성능이 낮아질 수 있다.

 

 

⑦분리의 역순으로 장착

에어컨필터 커버를 장착한 후, 에어컨필터 분리의 역순으로 나머지 과정을 진행한다.

 

역순으로 결합
역순으로 결합

 

교체 후기

차에서 나던 퀘퀘한 곰팡이 냄새도 사라졌고, 운전 후 목이 칼칼해지는 증상도 사라졌다. 차량 내부 공기가 이전보다 훨씬 상쾌해졌다. 게다가 다음에 교체할 때가 되도 여분의 에어컨필터로 교체할 수 있으니 뭔가 이득인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총평

-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에어컨필터

 

사이드미러 셀프교체

 

와이퍼 셀프 교체

 

현대 스마트키 배터리 셀프 교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