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스킬자수세트] 소소한 취미추천 래치훅 DIY 방석만들기

by 아기뼝아리 2021. 11. 11.

[스킬자수세트] 소소한 취미추천 래치훅 DIY 방석만들기

스킬자수
스킬자수

 

스킬자수

다양한 자수 중에서도 십자수와 더불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킬자수이다. 요즘에는 다양한 스킬자수세트를 인터넷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고 소소한 취미로 인기가 많다. 래치훅 키트를 구매해서 추억의 스킬자수를 해보았다.

 

래치훅스킬자수세트
래치훅 스킬자수세트

 

 

밑그림이 없음

나는 내가 구매한 세트는 가격이 12,900원으로 스킬 천 바탕에는 밑그림이 그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첨부된 종이를 보고 작업해야 했다. 밑그림이 있는 것을 파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자.

 

밑그림없음
밑그림 없음

 

색감

실의 색상이 비슷한 경우에는 육안상으로 구분하기 힘든 편이고 심지어 첨부된 사진과 컬러가 많이 다르다. 그래도 처음에만 힘들 뿐이고 색의 기호로 구분해서 하면 그리 어렵지 않다.

 

컬러기호
컬러 기호

 

 

실제와 차이

스킬천과 도안의 칸수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칸이 모자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기 전에 칸수를 상세히 확인해보고 계획을 잘 세워서 시작해야 한다.

 

구성품
구성품

 

니트 실

같은 실이라고 해서 모두 같지는 않다. 색깔마다 실의 두께와 촉감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검정색 실은 매우 두껍고 거칠었다.

 

니트실
털실(니트실)

 

초보자도 가능

예전에 한 번 해봤던 사람들이 옛 추억을 생각하면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한 번도 해보지 해보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자수하면 괜히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스킬자수는 단순 작업이기도 하고 매듭을 묶는 방식도 매우 쉬운 편이니 관심이 있다면 부담없이 해보자.

 

니들
니들

 

작업방법

사람마다 작업 스타일이 다르며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다.

ⅰ)적은 색상부터 작업하는 경우

ⅱ)외곽선부터 작업하는 경우

ⅲ)아래부터 차례대로 작업하는 경우

 

나는 ⅲ)의 방식으로 작업했다. 이 경우 도안을 자주 봐야하는 단점이 있으나 니들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편하게 매듭을 묶을 수 있다. 아무래도 스킬자수는 니들이 편해야 작업이 편하다. 반대로 위에서부터 하면 거꾸로 돌려야 해서 좀 불편하다. 이 방식을 추천한다. 그리고 밑그림이 있든 없든 순서대로 작업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소요시간

나는 의자 방석용으로 쓰려면 사이즈가 큰 것이 좋을 것 같아서 50cm × 51cm(19inch × 19inch)짜리 제품으로 구매했다. 저녁식사 후에 TV 예능프로그램보면서 하루에 1~4줄씩 완성했다. 그렇게 총 한 달 정도 걸렸다. 모든 실을 다 쓰는 것은 아니지만 실만 봐도 오래걸릴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실이많다
실이 많다

 

인내심 필요

사이즈가 크면 보기는 좋지만 예상보다 꽤 오래 걸릴 것이다. 특히 여유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일 수도 있다. 이것에만 집중할 여력이 있다면 며칠 만에 끝낼 수 있겠지만 여가시간에 취미로 하거나 나처럼 TV보면서 천천히 여유있게 하기에는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계절

원래 봄에 구매했는데 재질이 복실복실한 니트실이라서 여름이 가까워질 때는 더워서 작업을 못하다가 가을부터 작업했다. 실제로 사용하는 것도 가을 겨울 봄 정도일뿐 날씨가 더워지면 사용하기 불편하다. 추울 때는 스킬자수방석만 깔아도 정말 따뜻하다.

 

따뜻한방석
따뜻한 방석

 

이중마감

예전의 스킬자수는 한겹으로 되어 있어서 실이 잘 풀릴 때가 많았지만 요즘은 이렇게 이중으로 되어 있어서 실이 잘 풀리지도 않고 안정적이다.

 

이중마감
이중마감

 

 

실이 충분

스킬자수를 할 때 실이 부족하면 멘붕이 오기 마련이다. 처음에 인지하고 실이 모자라다고 하면 추가로 배송해주겠지만 한참 작업을 하다가 모자란 것을 알고 달라고 하기엔 뭔가 애매할 수 있다. 실이 짧거나 너무 길거나 불량인 것이 다수 있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의 개수가 충분했다. 이만큼이나 남았다.

 

남은실
남은 실

 

털 빠짐

털실이라서 털이 많이 빠질 수 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작업도중에 털 날림(?)이 좀 있다. 완성한 후에도 아주 조금씩 털 빠짐이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총평

- 누구나 쉽게할 수 있는 자수다.

- 소소한 취미로 할만하다.

- 사이즈가 클수록 오래 걸린다.

- 털 날림이 있으니 참고하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