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현대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현대LF소나타)

by 아기뼝아리 2018. 11. 28.

현대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현대 LF 소나타)

오늘은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고 간단하지만 의외로 힘들 수 있는 작업입니다.

차종은 현대자동차 LF소나타입니다. 연식에 따라, 차종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스마트키가 비슷하게 생긴 경우에는 안에 구조가 조금씩 다르더라도 분해 방법에는 크게 차이가 없을 듯 합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과정

영상으로 자세히 보실 분은

맨 아래 그림

유튜브 링크를 올려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그란 버튼


1. 동그란 작은 버튼을 누르면서 당겨주면 키가 빠집니다.


버튼을 누르면서 아주 약간의 힘만 주면서 스마트키의 끝부분을 잡고 당겨주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본체와 스마트키를 분리합니다.


도끼 모양 키 이미지


2. 뒤집으면 도끼 모양처럼 되는 데, 이것을 이용해서 분해를 합니다.


수동키 분해까지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스마트키 본체를 분해하는 경우, 별 생각 없이 길다란 부분으로 분해를 시도하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힘이 한 곳으로 몰리면서 스마트키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힘을 온전히 전달할 수 있고 안정적인 두꺼운 부분을 이용해서 분해를 합니다


지렛대 이미지


3. 홈에 끼운 후, 지렛대의 원리로 스마트키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수동키를 분리할 때보다 조금 더 힘을 더 주면서(그렇다고 많은 힘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면 딸깍 하면서 스마트키가 살짝 벌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틈 이미지


4. 살짝 열린 틈을 이용해 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가 벌어지게 되면 수동키를 놔두고 손으로 완전히 앞면과 뒷면으로 분리해 줍니다. 앞의 과정에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사이가 조금 벌어졌다면 쉽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개 분리




5. 고무로 된 부분은 쉽게 벗겨집니다.


분리와 동시에 고무로 된 부분이 함께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신경 쓸 것 없이 그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2개로 나누어진 것 중에서 고무가 없는 부분은 바닥에 놔두고 고무가 있는 부분의 분해를 진행합니다.

고무 벗기기 이미지


6. 또 한번 더 벗겨 주면 배터리 부분이 나옵니다. (차 종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고무를 벗기고 나서 복잡한 회로가 있는 플라스틱 부분을 벗겨 주고 나면 배터리 부분이 나옵니다. 이 부분도 역시 분리되면서 함께 벗겨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과정을 진행합니다. 


오픈 이미지


7. 배터리는 틀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없는 부분은 바닥에 놔두고 배터리가 있는 부분을 가지고 배터리를 분해할 것입니다. 배터리는 틀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으므로 단순히 손으로 빼기는 어렵습니다. 


키로 배터리 꺼내는 이미지


8. 아까 분리한 수동 키를 이용해 지렛대 원리로 분리합니다.


아깐 수동키의 짧고 두꺼운 부분으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했다면 이번에는 길쭉한 열쇠 부분으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수동키로도 충분히 쉽게 뺄 수 있지만, 배터리가 빼기 힘든 분들은 집에서 지렛대로 이용할 수 있는 길고 납작하고 단단한 물체를 찾아서 분리를 시도하셔도 됩니다.


배터리 종류와 양 극 확인 이미지


9. CR  2032 3V 배터리 입니다. 편의점 / 마트/ 다이소 등에서 판매 합니다. 같은 배터리가 없다면 건전지의 호환 여부를 살펴본 후 호환되는 건전지를 사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Panasonic에서 나온 CR 2032 3V 배터리가 붙어 있었습니다. 같은 스마트키라면 동일한 배터리가 들어갈 것 같네요. 같은 규격을 구매하시면 되고(CR 2032 3V), 같은 규격이 없는 경우, 건전지 겉 포장지에 호환되는 물품이 적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 건전지는 일반 길다란 건전지와는 달리 사진처럼 넓은 부분이 (+), 좁은 부분이 (-)입니다.


10. 이제 건전지를 교체한 후, 스마트키를 조립합니다.


건전지 스티커 제거 이미지


11. 배터리의 스티커를 제거합니다. (스티커가 없을 수도 있음)


제가 구매한 배터리는 스티커가 붙어 있어서 제거했지만,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은 제품들도 많습니다.


12. 배터리의 방향을 잘 보시고 끼워 주세요.


배터리를 분리하기 전에 원래 배터리가 어떻게 장착되어 있었는지 확인합니다. 새 배터리를 장착할 때도 동일한 모습으로 (+), (-)극성을 맞추어 장착합니다.


배터리 끼우는 이미지


13. 분해한 역 순으로 다시 부품들을 결합합니다. 고무 덮개를 끼울 때는 빈틈이 없이 잘 결합해 주세요.


부품이 많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는 없겠지만,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잘 안 나시는 분은 다시 위에서부터 읽으시거나 맨 아래의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쉽게 결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쪽 맞추기


14. 스마트 키를 닫을 때 아래를 맞춘 후 나머지 부분을 결합해주세요.


아래 부분을 맞추신 후, 나머지 부분을 맞추어 결합합니다. 한꺼번에 결합을 해도 크게 상관은 없으나, 분해의 역 순으로 결합을 했고,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결합하는 것이 편했습니다. 결합할 때는 충분한 힘을 주어 결합합니다.


수동 키 결합


15. 마지막으로 수동 키를 결합 해 주세요. 그렇게 하면 완성 됩니다.^^


수동키는 그냥 홈에 넣고,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진행하셨다면 스마트키 버튼을 눌러 제대로 버튼들이 작동하는 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과정

유튜브 영상으로 자세히 보실 분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영상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