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와이퍼 셀프 교체 방법] 현대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

by 아기뼝아리 2020. 4. 5.

[와이퍼 셀프 교체 방법] 현대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

쉬운 와이퍼 교체하기

와이퍼는 혼자서도 충분히 셀프 교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이다. 그냥 단순히 빼고(분리), 끼우면(결합) 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고 하면 된다. 과정도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서비스센터에 가서 하면 와이퍼 교체 가격이 꽤 비싼 편이다. 와이퍼 교체나 에어컨 필터 교체 정도는 셀프로 하도록 하자. 초보자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와이프 교체다.

 

모비스와이퍼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

와이퍼 교체

와이퍼를 1년 정도 썼더니,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아서 새로 구매했다. 기존에 쓰던 건 다이소 와이퍼인데 1년 정도 쓰니 깔끔하게 닦이지 않고 어느 정도 수명을 다했다. 작년에 미세먼지가 극성이었던데다가 바깥에 주로 주차를 하니 와이퍼 수명이 길지 않은 것 같다.

 

와이퍼교체
와이퍼 교체

다이소 와이퍼

 

 

전에 쓰던 다이소 와이퍼는 운전석과 조수석이 각각 2,000원으로 합쳐서 가격이 4,000원이었다. 저렴한 만큼 가성비가 나쁘진 않으나 다른 제품에 비해 녹이 금방 슬었고, 수명도 그리 길진 않았다. 그래도 인터넷에서 가장 저렴한 와이퍼를 사도 배송비가 붙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가격이니 만족스럽게 사용했다.

 

녹슨와이퍼
저렴한 와이퍼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

이마트에 방문한 김에 와이퍼를 구매했다. 가격은 운전석 와이퍼가 5,500원, 조수석 와이퍼가 3,900원으로 총 9,400원이었다. 다이소 와이퍼를 2번 사고도 남는 가격이긴하지만, 이 역시 뭐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니다. 현대 모비스 순정용품이고, '프리미엄'이라는 말도 쓰여 있으니 괜찮을 듯 해서 구매했다. 이마트에서는 이 제품 외에도 여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래도 현대 모비스 순정용품이니 믿고 구매했다. 순정용품임을 나타내는 모비스 홀리그램이 있다. 현대모비스이지만 현대, 기아, 삼성, 쌍용, 쉐보레 등 다양한 차량에 장착할 수 있다. 인터넷과 이마트 등에서 현대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를 구매할 수 있다.

 

모비스프리미엄와이퍼
현대 모비스 와이퍼

사이즈 찾기

 

 

와이퍼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와이퍼 사이즈이다. 와이퍼는 ①차종 ②운전석과 조수석의 여부에 따라 와이퍼 사이즈(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맞는 차종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운전석 와이퍼나 조수석 와이퍼 사이즈를 기억할 필요가 없이 모든 와이퍼 제품 뒷면에 모든 자동차 회사 차량과 좌석별 와이퍼 사이즈가 쓰여 있기 때문에 그걸 보고 교체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차량을 확인할 수 있다. LF소나타는 운전석 와이퍼는 650mm, 조수석 와이퍼는 450mm이런 식으로 확인해서 교체하면 된다.

 

와이퍼사이즈
와이퍼 사이즈 확인

와이퍼 교체 주기

와이퍼 교체 주기는 보통 6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모든 자동차 부품이 그렇듯이 환경과 운전습관, 자신의 관리 상태에 따라 그 교체주기가 더 짧아질 수도 있고, 길어질 수도 있다. 미세먼지가 극성이거나 실외 주차를 주로 하면, 와이퍼 수명은 짧아지며, 실내에 주차를 주로 하고, 와이퍼 관리를 해주면 그보다 수명이 오래 간다. 그리고 가성비를 따지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순정 부품이나 고가의 와이퍼가 수명이 긴 편이다. 와이퍼는 일반적으로 운전석과 조수석을 따로 교체하지 않고 동시에 한꺼번에 교체한다.

 

와이퍼교체주기
와이퍼 교체 주기

와이퍼 교체 방법(분리)

와이퍼교체방법
와이퍼 교체 방법

 

①와이퍼를 올려서 돌려준다.

 

와이퍼돌리기
와이퍼를 돌려준다

 

②잠김 레버를 누르면서 아래로 분리한다.

 

와이퍼분리
와이퍼 분리

 

대부분의 와이퍼는 이런 식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풀어주는 레버가 있어서 분리할 때, 이곳을 누르면서 분리하면 된다. 전에 쓰던 다이소 와이퍼는 따로 누를 필요없이 그냥 힘주어 아래로 잡아당기니 분리되었다. 운전석 와이퍼와 조수석 와이퍼를 동일하게 분리해준다.

 

일반와이퍼교체
일반적인 와이퍼 분리

 

 

와이퍼 교체 방법(결합)

와이퍼부위설명
와이퍼 부위 설명

 

①고리에 걸쳐서 끼워 준다.

 

고리끼우기
고리에 걸쳐 끼운다

 

②'딱' 소리가 날 때까지 와이퍼를 들어 올려서 결합한다.

 

와이퍼결합하는법
와이퍼 결합

 

와이퍼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교체할 수 있다. 고무부분에 씌워진 커버는 결합 후에 제거하면 된다.(난 귀찮아서 그냥 벗기고 결합했다.)

 

커버벗기기
교체 후 커버 제거

유막제거(선택)

 

 

도로의 먼지나 찌든 때, 배기가스 등이 쌓이다보면 유리에 보이지 않는 유막이 생성되곤 한다. 유막이 생기면 뿌옇게 되거나 얼룩이 생겨서 시야를 방해할 수 있고, 와이퍼로 빗물이 잘 닦이지 않거나 '드르륵'거리는 와이퍼 소음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와이퍼를 교체할 때는 유막제거를 함께 해주곤 한다. 와이퍼를 새로 갈아도 유막의 상태에 따라 유리가 잘 닦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유막제거추천
유막 제거

 

유막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생성되며 세차를 자주하더라도 지워지지 않는다. 따라서 별도의 제거 작업이 필요하다. 와이퍼로 유리가 잘 닦이지 않을 때, 유막 때문인 경우도 많을 만큼 유막 제거는 중요하다. 유막제거제 하나 사놓고, 주기적으로 유막을 제거해 주거나, 와이퍼 교체를 할 때 유막제거를 해주면 된다. 추가로 발수코팅까지 해주면 1년 정도는 장마철에도 유리 걱정없이 살 수 있다.

 

와이퍼셀프교체완료
와이퍼 교체 완료

현대 모비스 와이퍼 교체

와이퍼를 교체하고, 유막 제거까지 병행하여 유리가 완벽하게 깨끗이 닦인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중국발 미세먼지나 황사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아무리 비싸고 좋은 와이퍼를 써도 체감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와이퍼 교체는 자동차 부품 교체 중에 가장 쉽고 간단한 교체이기 때문에 셀프 교체가 쉽다. 따라서 그냥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와이퍼를 쓰다가 유리가 잘 닦이지 않거나 소음이 날 때, 바꿔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현대 모비스 프리미엄 와이퍼 쓸만 한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