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다이소 라이트닝 8핀 충전케이블(아이폰/아이패드)

by 아기뼝아리 2020. 3. 19.

다이소 라이트닝 8핀 충전케이블(아이폰/아이패드)

아이폰/아이패드 충전케이블

애플 제품(아이팟/아이패드 등)을 충전하거나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이 쓰인다. 애플 공식 온라인스토어와 그외 인터넷 쇼핑몰은 물론 대형마트나 다이소같은 오프라인 매장 등 다양한 곳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충전케이블을 판매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 다이소 케이블을 추천한다.

 

다이소8핀케이블
다이소 라이트닝 8핀 케이블

가성비 최고

다이소 케이블 물론, 돈만 많다면 당연히 애플 정품 케이블만 쓰면 된다. 실제로 정품이 수명도 길고 오래 쓰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하지만 상황이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 조금이라도 비용을 절감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고, 한 곳에서만 쓰는 것이 아니고 여러 군데에서 쓰는 것이 현실이고, 가지고 다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잃어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품이 아닌 케이블을 쓰게 된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다이소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이 가성비 최고라고 생각한다.

 

다이소케이블종류
다이소 케이블들

다이소 8핀 케이블

 

 

다이소에서는 다양한 8핀 케이블을 판매하고 있다. 요즘은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다이소든 어디든 케이블을 살 때는 몇 가지 항목은 따져보고 살 필요가 있다. 다이소 케이블이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이소 제품은 거의 다 써 본 것 같다. 이번에 산 제품은 『아이리버 8핀 충전/데이터케이블 1.2M』이다. 라이트닝 8핀 데이터케이블을 구매할 때 개인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라이트닝8핀케이블
아이리버 8핀 케이블

① 케이블 길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길이여야 한다. 충전케이블 중에는 길이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많다. 물론, 보조배터리 충전용으로만 사용하는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이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충전용으로만 사용한다면 길이가 길 필요는 없지만 보통 충전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고, 배터리가 모자랄 때에 보조배터리나 AC전원으로 배터리에 충전하면서 사용하려면 충전케이블의 길이가 충분히 길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최소 1m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는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이나 마이크로 5핀 케이블, C타입 케이블 등 모든 케이블에게 공통적인 필수사항이다. 이 제품은 1.2m로 너무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적당한 길이다.

 

케이블길이
케이블 길이

② 케이블 호환성

 

 

시중에 있는 대부분의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은 보통 아이폰같은 애플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는 어려움이 없으나 아이패드나 다른 기기에서는 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물론, 아이폰조차 충전이 되지 않는 케이블도 드물게 있다.) 특히, 애플 제품만 쓰는 사람들은 애플 제품만 구매하는 경향이 꽤 높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이러면 8핀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애플 제품에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호환이 되지 않으면 충전조차 되지 않는 케이블도 있다. 다행히 집에 있는 아이패드, 아이폰 모두 정상적으로 잘 작동했다. 충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USB 케이블 외에 충전용 어댑터가 추가로 필요하며 나는 멀티포트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 멀티포트 AC 충전기

 

케이블호환성
케이블 호환성

③ 데이터연결(전송)

8핀 케이블 중에 충전만 되고 데이터 연결이 되지 않는 제품들도 많다. 저렴한 제품의 경우 충전과 데이터 전송 모두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모양만 충전케이블일뿐인 제품들...)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컴퓨터에 연결할 일이 많아서 데이터전송 기능이 없는 케이블은 사용하지 않는다.

 

데이터연결
데이터 연결

그외 특징

위의 사항들은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이며, 그외 아이리버 8핀 케이블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저렴한 가격

사실 다이소에서 가격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특히, 1개를 산다면 인터넷 쇼핑몰 어느 제품과 비교해도 비교불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케이블을 사면 배송비가 2,500원에서 3,000원이 붙기 때문에 무조건 다이소가 가격에서는 압승이다. 다만, 대량으로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을 구매한다면 인터넷에서 가장 저렴하게 파는 제품이 우세를 보일 수도 있으나 가격이 2천 원이하의 너무 저렴한 제품은 경험상, 새 제품도 불량인 경우도 많았고, 수명이 극단적으로 짧은 경우를 많이 겪었기 때문에 신뢰하지 않는다. 2천원짜리가 다이소와 동일한 품질이라고 해도 1개살 가격으로 2개 이상을 살 수 있다.

 

저렴한가격
저렴한 가격

높은 내구성

보통 충전 케이블류(정품 포함해서)를 오래 쓰다보면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양쪽 단자의 잦는 구부러짐으로 인한 해어짐 또는 이 부분의 접촉불량이다. 케이블을 오래 쓰는 사람들은 공감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케이블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 제품 구매 후, 이 부분을 테이프로 칭칭 감아놓고 사용할 때도 많다. 그런데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이 부분의 내구성을 강화시켜 놓은 점이 마음에 들었다. 이 부분이 튼튼하다고 해서 케이블을 오래 쓸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런 세세한 점을 고려한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높은내구성
높은 내구성

선정리 기능

 

 

이건 개인적으로 필요했던 기능은 아니지만, 선정리 기능이 있다. 1.2m라는 비교적 긴 케이블의 길이를 실리콘 선정리기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깔끔함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선정리기능
선정리 가능

전반적인 평가

사실 나는 다이소 케이블이 너무 만족스러워서 3년 가까 넘게 다이소 케이블만 쓰고 있다. 보통 6개월 이상 사용하며 길게 쓸 때는 1년 가량 쓴다. 정품을 썼을 때는 최소 1년 길면 3년 정도 사용했다. 그리고 그외 케이블은 가격이 비싸든 싸든 정품 케이블만큼 오래 사용한 적이 없다. 그러니 ①집 ②차 ③회사 ④보조배터리 연결용 등 최소 3~4개의 케이블을 동시에 사용하는 요즘 같은 때에는 정품 케이블을 여러개 구매해서 사용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그럴 여건이 되지 않거나 비용을 절감하고 싶다면 여러 케이블을 사용해보고, 가성비가 좋은 8핀 케이블을 여러 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다이소에도 여러 종류의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을 판매하고 있으니 이것 저것 써보고 좋은 것을 여러 개 구매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다이소 8핀 케이블 모든 제품이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다. 맘에 들지 않는 제품도 분명있다. 하지만 가성비면에서 다이소 8핀 케이블은 전반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