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외장하드 추천] WD My Passport 4TB

by 아기뼝아리 2020. 2. 26.

[외장하드 추천] WD My Passport 4TB

외장하드

기존에 사용하던 1TB(테라바이트) 외장하드 용량이 거의 꽉 차서 4TB 외장하드를 구매했다.

 

외장하드추천
WD My Passport

정품 스티커 부착

WD 제품 사용 중에 지금껏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었지만, 혹시 모를 미래를 위해 정품 인증을 해주는 스티커를 제품에 부착해야 한다. 보증기간은 3년이다.

 

정품스티커
정품스티커

외장하드 케이스

 

 

구매 시 케이스를 무료로 증정해 주는 지 모르고 구매해서 케이스가 2개가 왔다. 무료로 증정하는 케이스라는 점을 감안하면 케이스가 나쁘지는 않다.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좋다. 하지만 기존에 있던 내 외장하드 케이스와 비교하면 좀 비교가 된다. 외장하드의 특징상 사용하다가 떨어뜨릴 수 있어서 케이스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케이스
외장하드 케이스

 

케이스비교
케이스 모습

크기

WD My Passport Ultra 1TB제품과 비교해봤다. 크기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좀 더 작고 두께는 더 두껍다. 용량의 차이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

 

크기비교
크기 비교

4TB

요즘은 사진과 동영상이 넘쳐나는 시대이고, 개인적인 작업량도 많은 편이라서, 1TB는 금방 차버리는 느낌이다. 외장하드의 경우, 1TB나 2TB 용량의 제품을 선호하지만, 이 경우 외장하드를 너무 자주 구매하게 될 것 같아서 그냥 넉넉하게 큰 용량의 하드로 샀다.

 

사테라
4TB 외장하드

1TB/2TB/4TB

 

 

외장하드의 경우 보통 많이 쓰는 용량이 1테라, 2테라, 4테라 짜리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1TB 외장하드 4개 > 2TB 외장하드 2개 > 4TB 외장하드 1개 순으로 저렴하며, 돈이 많다면 1TB 외장하드 4개를 사고 싶지만 구매 당시 가격으로는 28만원 vs 18만원 vs 13만5천원이다. 동일한 용량이라도 가격 차이가 엄청나다. 용량이 그렇게 많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비용에 여유가 있다면, 넉넉하게 4TB를 구매하기보다는 1TB 외장하드나 2TB 외장하드를 추천한다.

 

케이스유무
가성비 좋은 외장하드

WD 외장하드

사실, 컴퓨터 부품이나 관련 제품의 경우 제조회사에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인데, 메모리는 삼성, 하드디스크는 WD사, 웨스턴 디지털 제품을 선호한다. 이번에 구매한 외장하드는 물론, 내장하드까지도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높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1TB 외장하드도 웨스턴 디지털 제품이고, 이번에 구매한 4TB 외장하드도 WD 외장하드다. 모두 웨스턴디지털 제품으로 My Passport USB 3.0이다. 5년 만에 하나 샀다.

 

간단한 체크

WD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한 검사를 해 봤다. 새 제품이니 문제가 당연히 없겠지만 혹시 모를 문제 발생을 위해 드라이브 상태를 확인하고 드라이브 스캔을 해줬다. 이 외에도 상세 검사가 있지만, 4TB의 경우, 무지막지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패스했다. 굳이 새 제품을 놔두고 그런 검사를 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하드상태확인
드라이브 진단

외장하드 용도

보통 외장하드의 용도는 데이터 백업 또는 저장 용도일 것이다. 영화나 애니 매니아거나 사진과 동영상이 많다면 이 용량은 금방 차게 된다. 그게 아니고 단순히 업무용 백업이라면 어떤 경우에는 USB메모리만으로도 충분하거나 1TB로도 충분할 수도 있다.

 

wd외장하드4tb
케이스 유무

실제 데이터 공간

 

 

외장하드의 공간이 4테라바이트라고 해도 4,000GB의 용량을 고스란히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USB 32GB는 30GB 정도 사용할 수 있고, 내장하드 1TB짜리도 보통 930GB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 WD 외장하드도 3.63TB만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 가능한 공간은 약 9/10 정도이다.

 

외장하드용량
사용가능 용량

백업 및 암호 설정

백업및암호
암호설정과 백업

그외 설정

절전
절전기능 및 LED설정

WD 하드 추천

언젠가부터 하드는 WD만 구매하고 있다. 9년 전 구매한 내장하드도, 5년 전 구매한 외장하드도, 3년 전 구매한 내장하드도, 이 4TB 외장하드까지 전부 웨스턴디지털 제품이다. 개인적으로 SSD의 경우, 삼성을 선호하지만, HDD는 가성비까지 고려한다면 WD를 추천한다.

 

장치등록
WD 외장하드 추천

총평

- 용량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 자신의 필요에 맞는 용량을 쓰자.

- 외장하드가 만능은 아니니 백업을 생활화하자.

- 가성비 좋은 WD My Passpor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