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영화 미드 애니 TV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⑤(어떤가요 ~ 이등병의 편지)

by 아기뼝아리 2021. 10. 15.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④(어떤가요 ~ 이등병의 편지)

리메이크명곡다섯번째
리메이크 명곡 다섯 번째

 

어떤가요

어떤가요(이정봉, 1996년) - 원곡

이정봉 1집 앨범, 'Misty'의 타이틀곡이다. 그는 남다른 미성으로 유명세를 떨쳤으며 이 곡은 아름다운 가성과 가창력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2006년에는 레오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2018년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2에 출연하며 큰 화제를 끌기도 했다. 참고로 이 노래를 작사한 유인식은 자이언트, 돈의 화신, 낭만닥터 김사부 등을 연출하며 SBS 드라마 PD로 활동중이다.

 

어떤가요(화요비, 2002년) - 리메이크

박화요비 3집 앨범, 'Because I Love You'의 타이틀곡이다. 이 곡은 박화요비의 대표곡 중의 하나로 리메이크이고 원곡과 세대 차이도 그리 크지 않지만 박화요비의 버전을 원곡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곡을 커버했으나 화요비의 버전이 가장 사랑받고 있다. 원곡과 리메이크 모두 고평가를 받는 곡이기도 하다.

 

어떤가요원곡
이정봉 vs 박화요비

 

 

엄마의 일기

어머니의 일기(한스밴드, 1999년) - 원곡

한스밴드 2집 앨범의 수록곡이다. 한스밴드가 이곡으로 활동을 했으나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선생님 사랑해요》, 《오락실》, 《호기심》과 같은 한스밴드의 다른 히트곡에 비해서도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엄마의 일기(왁스, 2000년) - 리메이크

왁스 1집 앨범, '엄마의 일기'의 타이틀곡이다. 왁스는 데뷔 초반에 얼굴 없는 가수 컨셉으로 활동하며 대중들의 커다란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이곡은 리메이크임에도 불구하고 원곡을 능가하는 섬세한 감성으로 대중에게 원곡으로 인식되는 대표적인 곡이다. 제목과 가사가 원곡과 아주 조금 다르다.

 

어머니의일기원곡
한스밴드 vs 왁스

 

여우야

여우야(더 클래식, 1995년) - 원곡

더 클래식 2집 앨범의 수록곡이다. '여우야'라는 제목은 여우라는 동물을 부르는 말이 아니라, '여우야(女雨夜)', '비 내리는 밤의 여인'이라는 뜻이다. 더 클래식의 김광진은 《마법의 성》, 《편지》 등 수많은 명곡을 작사, 작곡한 싱어송라이터이지만 본업이 음악이 아니었다는 점이 이채롭다.

 

여우야(투개월, 2011년) - 리메이크

슈퍼스타K 3 Top11 Part 1의 수록곡이다. 버스커버스커, 울랄라세션 등이 경연을 펼치며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슈스케 시즌3 중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곡이다. 독특하고 매력적인 보이스컬러의 소유자 김예림과 이곡을 통해 포텐을 터트린 도대윤의 음색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큰 인기를 끌었다.

 

여우야원곡
더클래식 vs 투개월

 

 

열정

열정(혜은이, 1985년) - 원곡

혜은이 16집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참고로 혜은이 16집은 분위기가 완전 반대인 '파란나라'가 수록된 앨범이기도 하다. 가창력과 춤, 미모의 삼박자를 모두 갖춘 보기 드문 가수로 전 세대에 걸쳐 큰 인기를 끌었다. 맑고 청아한 목소리가 매력적인 가수다.

 

열정(코요태, 2000년) - 리메이크

코요테 3집 앨범, 'Passion'의 수록곡이다. 혜은이의 원곡과는 달리 중간중간에 멤버인 김구의 랩이 추가되어 있다. 신지의 애절하면서도 허스키한 보이스가 이곡과 매우 잘 어울린다. 3집 앨범은 현 리더인 김종민이 처음으로 합류한 앨범이기도 하다.

 

열정원곡
혜은이 vs 코요테

 

오페라

오페라(문관철, 1987년) - 원곡

문관철 1집 앨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타이틀곡이다. 그러나 그가 오페라의 원곡 가수임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또한 이 외에도 김현식의 《비처럼 음악처럼》을 김현식보다 먼저 녹음했고, 이문세의 《그대와 영원히》의 원래 주인공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앨범 발매가 계속 늦어지는 동안 다른 가수가 앨범에 수록하여 먼저 발표한 것이 큰 인기를 끌었다. 오페라도 김장훈의 버전이 큰 인기를 끌며 뒤늦게 빛을 본 케이스이다.

 

오페라 (김장훈, 1999년) - 리메이크

김장훈 5집 앨범, '바보'의 수록곡이다. 이 곡은 '오페라'라는 제목처럼 실제로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의 'Caro nome'에 나오는 선율로 시작된다. 또한 김장훈의 대표곡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리메이크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김장훈의 허스키하면서도 시원시원한 창법과 잘 어울리는 곡으로, 이후 라이코스 광고에 삽입되며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오페라원곡
문관철 vs 김장훈

 

우리 사랑 이대로

우리 사랑 이대로(주영훈·이혜진, 2000년) - 원곡

주영훈 2집 앨범, 'Nostalgia'의 수록곡이다. 지금은 주로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는 주영훈의 가수 시절 노래로, 그가 작사, 작곡, 편곡을 모두 맡았다. 대표적인 커플 노래방 애창곡으로 지금도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발매에 앞서 장동건, 고소용 주연의 영화 '연풍연가'의 주제곡으로 쓰이며 대중들의 큰 관심을 끌기도 했다.

 

우리 사랑 이대로(서인국·정은지, 2012년) - 리메이크

응답하라 1997 Love Story Part 2의 타이틀곡이다. 응답하라 시리즈의 흥행돌풍이 처음 시작된 '응답하라 1997'의 주인공인 서인국과 정은지가 직접 부른 곡이다. 역시 둘이 함께 부른 《All for you》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다.

 

우리사랑이대로원곡
주영훈이혜진 vs 서인국정은지

 

 

까만 안경

울음(이규석, 2004년) - 원곡

이규석의 싱글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이규석은 녹음을 끝내고 발표를 앞두고 있었으나 소속사의 사정으로 음원만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작곡가 윤명선은 이규석으로부터 그와 아내와의 사연을 듣고 곡을 썼으나 홍보를 제대로 못하면서 대중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못했다.

 

까만 안경(이루, 2006년) - 리메이크

이루의 2집 앨범, 'eru Level II'의 타이틀 곡이다. 이루라는 가수를 대중에게 크게 각인시킨 노래로, 전 세대에 걸쳐 큰 사랑을 받았다. 작곡가인 윤명선은 이규석의 동의를 받은 후에 원곡을 편곡해서 이루에게 줬다. 이후 이루는 까만 안경이 인도네시아 영화에 삽입되어 인도네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외국인 가수 최초로 지상파 방송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까만안경원곡
이규석 vs 이루

 

이등병의 편지

이등병 편지(김현성, 1986년) - 원곡

7인 옴니버스 음반, '땀흘리며 부른 노래'의 수록곡이다. 김현성이 군대에 입대하는 친구를 배웅하고 돌아오는 길에 쓴 가사에 직접 곡을 붙이고 노래까지 했다. 이곡은 가사가 너무 우울하고 염세적이라는 이유로 한때 금지곡이 되기도 했으나 나중에는 그가 작사, 작곡한 윤도현의 《가을 우체국 앞에서》와 함께 KBS에서 아름다운 노랫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등병의 편지(김광석, 1993년) - 리메이크

김광석의 베스트 앨범, '김광석 다시부르기'의 타이틀곡이다. 군대 가는 사람들의 애창곡 1위로 여전히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는 곡이다. 그는 이 노래를 부를 때마다 군대에서 발송된 형의 옷가지를 빨며 우시던 어머니의 모습을 떠올렸다고 한다. 모든 노래를 '김광석화'해서 부르는 그의 감성과 표현력은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다.

 

이등병의편지원곡
김현성 vs 김광석

 

원곡보다 유명한 리메이크 노래④(몽키 매직 ~ 아름다운 강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