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LF소나타 전조등 하향 교체 비용] 전조등 (하향)을 점검하십시오

by 아기뼝아리 2021. 10. 8.

[LF소나타 전조등 하향 교체 비용] 전조등 (하향)을 점검하십시오

전조등하향교체비용
전조등 하향 교체비용

 

전조등(하향)

운전 중에 갑자기 자동차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왔다. 경고 내용은 『전조등 (하향)을 점검하십시오』이다. 작년에도 한 번 이런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운전석쪽이었는데, 이번에는 조수석쪽이다.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것은 하향 전조등이다보니 상향보다는 하향에 문제가 많은 것 같다.

 

전조등하향점검
전조등하향을 점검하십시오

 

전구 수명

LF소나타를 신차로 구입 후, 5년 째에 운전석쪽 하향 전조등이 고장난 데 이어서, 6년 째에 조수석쪽 하향 전조등이 고장이 났다. 사실 몇 년 썼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지도 모른다. 야간에 많이 타거나 항상 켜고 다니는 운전자나 오토 모드인 경우에는 자주 껐다 켜지기 때문에 수명이 더 빨리 줄어든다. 나는 5만 5천 km에 운전석쪽 하향 전조등을 갈았고 7만 km에 조수석쪽 하향 전조등을 갈게 되었다. 사용설명서에도 전조등을 점검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직영서비스센터나 블루핸즈에 점검을 의뢰하라고 되어 있다.

 

전조등점검
전조등 점검

 

 

전조등 확인

일단 전조등을 점검하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길래 길가에 주차한 후 진짜 전조등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한쪽 전구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가끔 시동을 껐다가 켰을 때 다시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 이런 경우에는 전조등이 오토 모드로 자동으로 꺼져서 인식이 되지 않았거나, 잠시 전구가 살아났더라도(?) 보통 얼마가지 않아서 다시 꺼지는 경우가 많다. 어쨌든 라이트 전구를 교환할 때가 된 것이다.

 

전조등확인
전조등 확인

 

전조등 하향 부품 가격

사실 전조등을 점검하라는 팝업이 뜨는 경우, 대부분 전조등의 전구의 수명이 다한 것이 그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에는 교체 비용이 그리 들지 않는다. 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직접 부품을 사서 셀프 교체를 하면 2021년 10월 기준으로 6,490원의 비용이 든다. 셀프 교체로 진행하면 저렴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어차피 부품이 저렴한 만큼 블루핸즈(서비스센터)에서 교체를 해도 비용이 얼마 들지 않는다.

 

전조등하향부품가격
전조등 하향 부품 가격

 

 

블루핸즈 방문

에어컨 필터교체나 사이드 미러 교체 같은 건 혼자서 셀프 교체하곤 하지만 전조등 전구를 교체하는 건 비용 자체가 저렴해서 그냥 가까운 블루핸즈에 방문해서 교환하는 편이다. 그리고 혹시 만일 헤드라이트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전체를 통으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확실하게 하려는 이유도 있다. 참고로 헤드 라이트를 통으로 갈려면 부품비가 거의 30만원 정도로 엄청 비싸다.

 

블루핸즈
블루핸즈 방문

 

전조등 하향 교체 비용

부품값 자체가 저렴하고 교체방법도 그리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닌 블루핸즈에서도 전조등 전구 단순 교환은 금액이 많이 들지는 않는다. 이 정도는 블루핸즈에서 교체해도 돈이 아깝지 않다.

 

전조등교환비용
블루핸즈 전구류 교환 금액

 

VAT별도로 13,700원, VAT합쳐도 15,000원이다. 이 가격이 비싼 것은 아니지만, 물론 셀프로 교체한다면 전구 2개 사고도 남는 돈이니 직접 전구를 교체한다면 훨씬 이득이긴 하다.

 

블루핸즈전구교체비용
블루핸즈 전구 교환 비용

 

 

교체 완료

이제 두 쪽다 바꿨으니 전조등은 대충 4~5년 동안은 괜찮을 것 같다. 왠지 기분상 오늘 교환한 쪽이 더 밝아 보이기도 한다. LF소나타 전조등 하향등 교체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조등교체완료
전조등 하향 교체 완료

 

현대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소나타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LF소나타 백미러 교체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