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운전면허증 당일 재발급 방법(준비물, 비용 등)

by 아기뼝아리 2020. 2. 28.

운전면허증 당일 재발급 방법(준비물, 비용 등)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 등의 사유로 재발급을 하려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다.

 

운전면허증재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 인터넷 접수

- 경찰서 방문

-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 참고. 운전전문학원에서는 합격 후, 첫 면허증 발급은 대리발급해 주지만, 보통 재발급 업무는 하지 않는다.

 

신청서제출
운전면허시험장 민원실

재발급 준비물

- 신분증(필수)

- 사진(사진을 바꾸고 싶은 경우)

- 위임장(대리신청 시)

- 대리인 신분증명서(대리신청 시)

 

개인이 직접 신청한다면 자신의 신분증만 필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비용

운전면허증 재발급에 필요한 기본 비용은 8,000원이다. 영문운전면허증으로 발급을 원한다면 비용이 10,000원이며, 발급시간이 많이 소요되니 참고하자.(약 1시간 이상) 만약, 영문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면 인터넷접수를 추천한다. 나는 그냥 일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다.

 

영문운전면허증가능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증명사진(선택)

예전 운전면허증 사진을 그대로 쓴다면 사진을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으나, 자신의 주민등록증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바꾸고 싶다면 새 증명사진을 지참해서 가져가면 된다.(가로 3.5cm × 세로 4.5cm)

토요일 재발급(선택)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기본적으로 평일에 할 수 있으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수령하는 경우에는 시험장에서 토요일에 근무를 하는 경우 재발급이 가능하다. 토요근무 여부는 각 시험장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토요특별근무 시, 오전 근무만 한다.(9시 ~ 13시)

 

토요일근무
토요특별근무 일정 확인

 

발급 소요 시간

시험장 접수(추천)

소요기간: 당일 즉시 발급

신청시간: 09시 ~ 18시

수령시간: 09시 ~ 18시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면 당일날 바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다.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것을 추천한다. 처리가 매우 빠르다. 상세한 재발급 과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소요기간: 약 1주(시험장 수령시), 경찰서 수령은 2주 이상 더 소요

신청시간: 07시30분 ~ 22시

수령시간: 09시 ~ 18시

 

인터넷접수
인터넷 접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수령방법(시험장, 경찰서)과 장소,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 인터넷접수는 사전에 발급신청을 해놓고 원하는 날짜에 대기시간 없이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발급까지 걸리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이 급하게 필요하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인터넷예약
인터넷 예약 전용 창구

 

경찰서 접수

소요기간: 약 2주(15일)

신청시간: 09시 ~ 18시

수령시간: 09시 ~ 18시

 

집과 가까운 곳에 경찰서가 있다면 편할 수 있으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이 급히 필요하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기 원한다면 인터넷접수를 추천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 번이나 방문해야 하므로 번거롭다.

 

 

시험장 재발급 과정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민원실내부
시험장 민원실 내부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한다. 나는 부산 남부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했다. 차량요일제를 시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차량요일제
주차 가능하나 혼잡할 수 있음

 

번호표 발급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할 동안 번호표를 뽑아두자. 보통 운전면허시험장 민원실은 사람이 북적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내가 방문했을 때는 코로나19 때문에 사람이 거의 없었으나 일반적으로 번호표를 뽑아야 한다. 만약,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을 했다면 바로 인터넷 예약 전용 창구로 가서 바로 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다.

 

번호표
번호표 뽑기

 

재발급신청서 작성

재발급 신청은 통합신청서로 할 수 있다. 2종 갱신, 재발급, 국제면허증 신청 등을 모두 할 수 있는 신청서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라서 찾기도 쉽다.

 

통합신청서
재발급 신청서 작성

 

필수입력(참고)

이런 식으로 필수적으로 기입을 해야할 곳을 표시해 놓기도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견본을 참고해서 쓰면 된다. 굳이 번호표를 기다렸다가 가서 쓸 필요가 없다. 시간을 아끼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재발급신청사유, 신청인이름, 신청인서명 정도를 입력하면 된다.

 

필수작성
내용 기입

 

신청서 제출

대기 차례가 되면 접수창구에 가서 신청서를 제출한다.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신청할 사람이나 사진을 변경하고 싶은 사람은 직원에게 말하면 된다. 나는 기존 운전면허증 사진을 그대로 사용했다. 재발급 비용(8,000원/10,000원)을 지불하면 접수증을 준다.

 

접수증
접수증

 

운전면허증 찾기

면허증이 다 만들어지면 창구에서 이름을 호명한다. 접수증을 받은 후, 운전면허증을 받기까지 약 2분 정도 소요되었다. 면허증 찾는 곳에서 이름을 적고 운전면허증을 수령하면 운전면허증 재발급 과정이 끝이 난다.

 

면허증찾는곳
면허증 찾기

운전면허증 재발급

- 신분증만 있으면 발급 가능

- 시험장에서는 즉시 발급

- 재발급 비용은 8천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