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식약처 마스크 인증] KF94 허가 검색 조회하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20. 3. 12.

내 마스크는 인증 제품?

사실 KF라는 말이 붙어 있는 KF80, KF94 마스크 등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증을 거친 제품을 뜻한다. KF는 『Korea Filter』보통은 식약청이 허가했다는 말이 쓰여져 있지만, 이 말이 없더라도 KF94라는 글이 쓰여 있으면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가짜가 판치는 세상이니 판매자의 말을 그대로 믿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안타까운 현실이다.) 다행히 식약처에서는 의약품등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가 쓰는 마스크는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마스크일까? 마스크 제조업체는 믿을만한 곳일까?

 

식약처마스트허가
식약처 마스크 인증 확인

식약처 허가 확인하기

【식약처】 검색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서 식약처를 검색한다. 정확하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안전나라』이다. 의약품안전나라로 바로 접속할 수도 있지만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에서 들어가는 것이 편하기도 하고 외우기도 쉽다. 참고로 예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청)이었으나 이제는 식품의약품안정처(식약처)다.

 

식약처검색
식약처 검색

의약품안전나라 클릭

만약, 접속자가 많아서 식약처가 접속이 안된다면 식약처를 거치지 말고,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nedrug.mfds.go.kr)로 직접 접속하면 된다.

 

의약품안전나라클릭
의약품안전나라 클릭

의약품등 정보검색 선택

마스크에 대한 식약처 허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홈페이지 상단의 『의약품등 정보』를 선택한 후, 『의약품등 정보검색』을 클릭한다.

 

의약품등정보검색
의약품등 정보검색

제품명 검색

 

 

마스크 제품명을 입력하여 검색한다. 업체명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제품명 란에는 명칭, 제품이름, 제품명, 품명 등을 기입하고 업체명에는 제조원, 제조 등을 입력하면 된다. 제품명과 업체명을 모두 입력하고 검색할 수도 있다. 제조원과 판매원이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자. 전체 이름을 모두 입력할 필요는 없으며 일부만 입력해도 검색이 된다.

 

마스크검색
제품명이나 업체명 검색

식약처 허가 확인

정상적으로 식약처가 허가한 마스크라면 검색이 될 것이다. 허가일, 허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제품명이나 업체명을 정확히 입력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자. 집에 마스크가 4종류 있는데, 다행히도 전부 식약처의 허가가 난 KF94마스크였다.

 

식약처허가
식약처 허가 확인

식약처 마스크 리스트

식약처에서 허가한 마스크 전체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파일을 열어 찾으면 된다. 단, 전체검색을 하면 10만 개 이상의 제품이 검색되기 때문에 '마스크', 'kf94'등의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한 후 다운로드 해야 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열어, 찾기 기능(Ctrl + F)으로 마스크 제품명이나 제조업체를 검색해서 확인하면 된다.

 

엑셀다운로드

안심하고 사용하자

 

 

최근에 구매한 KF94 대형마스크 30매 벌크형 제품에 『식약처 허가』라는 말이 없어서 불안해서 검색해봤더니 정상적으로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KF94황사방역마스크였다. 뉴스를 통해 가짜마스크가 유통되고 있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고, 어떤 나라에서는 마스크를 세탁해서 불법 재유통까지 하는 상황에서 불안에 떨지 말자. 간편하게 식약처 허가 여부를 확인하여 안심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