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문고리 교체하기] 문 손잡이 셀프 교체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10. 15.

[문고리 교체하기] 문 손잡이 셀프 교체방법

문고리셀프교체
문고리 셀프교체

화장실 문고리 파손

화장실 문을 여는데 갑자기 화장실 문 손잡이가 뚝 떨어졌다. 집을 리모델링한지 3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숨도 나고 짜증도 났지만, 인터넷에 문고리를 따로 파는 곳도 많고, 어렵지 않아 보여 셀프 교체를 하기로 결정했다.

 

화장실문고리
문고리파손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

 

 

인터넷 검색창에 『문고리』 또는 『문 손잡이』를 검색해보면 문고리를 판매하는 수많은 인터넷쇼핑몰이 나온다. 인터넷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저마다 구매 노하우가 있겠지만, 나는 보통 리뷰수와 평점을 함께 따져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도 단순히 리뷰수가 많고, 평점이 높은 곳에서 구매했다. 가까운 철물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겠지만 제품의 다양성 측면에서 인터넷이 나은 것 같다. 어디서 사느냐보다 어떤 형태의 제품을 살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만약 자신의 집이 리모델링을 하지 않았다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동일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문고리평점
인터넷 구매가능

비슷한 제품 구매

일단 집 문과 같은 문고리를 사고 싶은 사람도 있고, 완전히 새로 전부 교체를 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내 경우는 화장실 문이 고장난 거라서 방문처럼 같은 제품을 맞출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문 색깔이 어울리면서도 저렴한 것으로 구매했다. 많이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집에 있는 거랑 똑같은 제품을 찾을 수는 없었다. 경우에 따라 같은 제품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건축한지, 혹은 리모델링한지 오래되었다면 같은 제품을 찾기가 쉽진 않을 것 같다.

 

기존문고리
비슷한 것을 구매

문고리 가격대

문고리 가격대는 몇천원대에서부터 몇만원대까지 다양하다. 그냥 저렴한 것을 구매하려고 생각하다가, 너무 가격이 싸면 왠지 빨리 고장날 것 같은 불안감에 만원대 제품을 구매했다. 가격대가 그리 부담스럽지는 않기 때문에 가격을 보기보다는 문 색깔과 어울리는 것을 고르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문고리택배
다음날 바로 도착

부서진 문 손잡이

화장실이다보니 습기로 인해 다른 문에 비해 빨리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중간부분이 부식되어 부서진 것으로 보인다. 원래 문고리가 나을 것 같아 여러 모로 노력해봤으나 복구가 불가능했다. 개인적으로 든 생각은 문고리에 문제가 발생하면 별 고민없이 새 것으로 바로 교체하는 것이 낫다. 문고리 교체하는 법도 쉽고 간단하다.

 

문고리파손
화장실 문고리 파손

문고리 구성품

문고리를 구매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의 구성품이 배송된다. 일체형이냐 분리형이나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으며 거의 비슷하다. 문고리를 구매하면 이 모든 구성품이 한 세트로 오기 때문에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다.

 

 

- 레버(실내쪽, 실외쪽)

- 잠금핀(분리형, 일체형)

- 레버 고정피스

- 레치

- 레치고정판

- 레치 고정피스

- 캐치박스

- 캐치

- 사각축(포함 또는 일체형)

 

문고리구성품
문고리 구성품

기존 문고리 제거

문고리가 부서지거나 해서 완전히 분리된 것이 아니라면 일단 기존의 문고리를 분리해서 제거해야 한다. 아래는 우리 집에 있던 문고리를 기준으로 한 제거순서이다. 전동드라이버가 필수는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제거/장착 난이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왠만하면 일반 드라이버 보다는 전동드라이버가 있는 것이 좋다.

 

① 잠금핀 분리

잠금핀분리
잠금핀 분리

 

② 레버 고정피스 풀기(손잡이제거)

레버고정피스
레버고정피스 풀기

 

③ 레치고정피스 풀기

레치고정피스
레치고정피스 풀기

 

④ 레치 제거

레치제거
레치 제거

 

※ 우리 집의 경우에는 캐치와 캐치박스는 잘 장착되어 있고, 페인트도 칠해져 있어 굳이 교체를 할 필요가 없어 원래 것 그대로 두었다.(필요한 경우 제거하도록 하자.)

※ 잠금핀은 나사를 돌리듯이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분리된다.(일체형도 있다고 한다.)

※ 레치 제거 시, 레치 방향을 기억해두면 문고리를 장착할 때 도움이 된다.(필수는 아님)

 

당기면빠짐
당기면빠진다

문고리 장착

 

 

① 레치 삽입

레치 삽입 시 2가지를 기억하자.

 

레치삽입
레치 삽입

 

㉠ 잠금핀을 결합할 피스홀이 있는 부분을 문 안쪽(화장실 안쪽, 방안 쪽)으로 오도록 삽입해야 한다.(내가 구매한 제품은 양쪽 다 피스홀이 있었다.)

 

잠금핀안쪽
잠금핀이 안쪽

 

㉡ 레치 방향을 맞추어야 한다.(손으로 돌리거나 당겨서 돌리면 돌아간다.)

 

돌리면돌아간다
돌리면 돌아간다

② 레치고정판 장착

레치고정피스를 조여서 레치고정판을 결합한다.

 

레치고정판장착
레치고정판 장착

③ 레버 결합

문 안쪽 레버와 문 바깥쪽 레버를 결합한 후, 레버고정피스를 조여서 레버를 고정시킨다. 문 고리 방향을 잘 확인해서 장착해야 한다.(내 경우에는 별 생각 없이 결합하다가 손잡이가 거꾸로 돼서 다시 분리해야 했다. 확인!) 문고리를 장착하는 전체 과정을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 이 과정은 한 명이 도와주면 좀 더 편할 수 있다. 사각축 분리형의 경우 결합에 앞서 사각축을 꽂아준 후에 과정을 진행한다.

 

레버결합
레버 결합

 

참고. 새로 산 레버의 원형부분이 원래 것보다 조금 작으면 약간 지저분할 수 있다.

 

지저분할수있음
지저분 주의

④ 잠금핀 결합

 

 

잠금핀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잠금핀을 결합한다.

 

잠금핀결합
잠금핀 결합

⑤ (선택) 캐치박스와 캐치를 결합한다.

캐치박스결합
필요한 경우 결합

 

⑥ 확인. 설치완료

문 손잡이가 잘 설치되었는지, 문이 잘 닫히는지, 잠금장치는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문고리결합완료
문고리 설치완료

문고리 설치 총평

-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 누구나 셀프로 설치할 수 있다.(쉽다!)

- 전동드라이버가 있으면 좋다.

- (잠금핀, 레버, 레치) 방향을 잘 확인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