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후기 리뷰

국가건강검진 후기, 30대 여자(일반+자궁경부암)

by 아기뼝아리 2019. 9. 12.

국가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 후기

국가 건강검진 후기, 30대 여자 (일반 + 자궁 경부암)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국가건강검진을 처음 받은 기념으로 후기를 써본다. 30대 여자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후기이다.

일반건강검진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20세이상 세대원,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가 대상이 된다.

 

★ 매 2년마다 1회 실시(비사무직은 매년 실시) 그리고 당 해에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인지를 가장 편하게 아는 방법은 출생연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홀수연도에는 홀수연도 출생자가 검진대상이며, 짝수연도에는 짝수연도 출생자가 검진대상이다.

 

2019년, 2021년, 2023년, 2025년 → 홀수연도 출생자

2020년, 2022년, 2024년, 2026년 → 짝수연도 출생자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건강iN(http://hi.nhis.or.kr/main.do)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여 확인하거나,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으로 문의하도록 하자.

 

건강인
검진대상조회

나이에 따른 검사

만 2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 검진

만 40세 이상 여성: 유방암 검진

만 40세 이상 남녀: 위암 검진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남녀: 상/하반기 간암

검진 만 50세 이상 남녀: 대장암 검진

 

이상지질혈증검사 - 4년주기

남자: 만 24세이상

여자: 만 40세이상

 

★ 자신의 나이에 해당하는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병원찾기

해당연도 건강검진 대상자들은 일반건강검진 안내 우편을 받게 된다. 거기에는 검사별로 해당 지역에서 진료가 가능한 병원이 기재되어 있다. 안내서가 없어졌다고 해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검진기관을 찾을 수 있다. 나라에서 지정한 검진기관 중에 맘에 드는 곳이나 가까운 곳을 선택해서 가면된다.

 

검진기관찾기
검진병원찾기

검진순서

1. 병원 선정

예상 외로 일반건강검진과 자궁경부암 모두를 검사할 수 있는 곳이 그리 많지 않다. 물론, 모든 검사를 각각 다른 곳에서 받아도 되지만 여러 번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치과에서 하는 구강검진을 제외한 모든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했다.

 

검진센터
검진센터

2. 예약 전화

전에 남편이 건강검진을 할 때, 예약을 하길래, 예약을 위해 전화를 했다. 만 40세 미만은 내시경이 국가건강검진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로 돈을 지출하여 내시경 검사(위 또는 대장)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예약이 따로 필요없고, 그냥 당일에 방문하면 된다고 했다. 이것은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다만, 내시경을 하지 않더라도 공복 혈당 측정을 위해 일반건강검진도 전날 저녁까지만 먹고 당일 아침은 먹지 않은 채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내시경검사
내시경

3. 접수

 

 

접수하면서 어떤 검사들을 하는지 알아보니, 위암 검진을 제외하면 남편과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는데, 자궁경부암 검진이 추가되고 이상지질혈증검사는 빠져 있었다. 자궁경부암과 일반건강검진까지만 하면 무료인데, 남편이 했던 이상지질혈증도 하고 싶어서 해당 검사비 15,000원을 지출했다. 30대 여성의 경우, 국가건강검진에 포함된 것만하면 무료다.

 

접수

4. 상담 및 문진표 작성

접수를 하고나서 검진센터로 가서 상담을 하고 문진표를 작성했다. 별건 아니지만 꼼꼼하게 읽으면서 작성하다보면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된다. 문진표를 작성하는 시간이 일반건강검진 과정 중에가장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다. 문진을 통해 과거 병력, 생활 습관 등을 확인한다.

 

문진표
문진표작성

5. 소변검사

검진순서는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소변검사부터 해야하는데, 생각 없이 집에서 볼 일을 보고와서 불가능(?)했다. 그래서 말씀드리고 딴 과정부터 진행했다. 모든 검사를 다 마친 후에야 겨우 가능(?)했다. 소변검사를 통해 요단백을 확인한다. 소변검사가 있으니 좀 참고 가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

6. 계측검사

허리둘레 측정 - 간호사가 줄자로 허리 둘레를 측정한다.

 

허리둘레
허리둘레측정

키, 몸무게 측정(비만도 측정) - 신장, 체중 자동 측정기로 재면 바로 비만도 결과까지 나온다.

 

키측정
비만도측정

혈압 측정 - 혈압 측정기로 고혈압 여부를 확인한다.

 

혈압측정
혈압측정

청력 검사 - 작은 방에 들어가서 헤드셋을 끼고, 오른쪽 왼쪽 번갈아가며 소리를 내서 청력을 확인한다.

 

청력검사
청력검사

시력 검사 - 시력검사를 하며 안경을 쓰는 사람은 교정 시력을 측정한다.

 

시력검사
시력검사

7. 흉부 엑스레이

 

 

이 병원에는 탈의실이 있어서 엑스레이 전용 가운을 입고 엑스레이 촬영을 했다.

 

엑스레이
엑스레이촬영

8. 혈액검사

빈혈이나 당뇨병, 신장질환, 간장질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한다. 나는 이상지질혈증을 추가해서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 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까지 검사를 했다.

 

혈액검사
혈액검사

9. 자궁경부암 검사

원래는 이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검사까지 다할 수 있어서 하려고 했는데, 의사선생님이 전부 남자라서 문득 민망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른 곳에서 하겠다고 하고, 자궁경부암 검사만 따로 할 생각으로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했다. 처음에는 ‘거기서 그냥 다 할 걸 그랬나..?’ 하는 생각을 잠시했지만 실제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고 나니 산부인과에 잘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다소 민망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조~금 아팠다. 

 

자궁경부암검사
자궁경부암검진

국가건강검진 비용

원래 포함된 검사인 일반건강검진과 자궁경부암검진 모두 무료이다. 나는 다만 이상지질혈증검사를 추가로 실시해서 15,000원의 비용이 발생했고, 마찬가지로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 검사를 추가하면 그만큼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본인이 만 40세 이상으로 위 내시경 검진대상에 포함되더라도 비용은 90%국가부담, 10%본인부담이다.

 

내시경1
내시경포함X

검진 결과

8월 23일

 

 

국가건강검진 실시(내과와 산부인과 방문)

 

산부인과
산부인과방문

 

8월 28일

자궁경부암검진 결과 나옴(이메일로 결과 수신). 결과는 양호했다.

 

메일통보
메일통보

 

8월 30일

일반건강검진 결과 나옴(검진병원에서 자택으로 우편 발송)

이상지질혈증은 대상자가 아니라서 수치를 알 수 없었고, 해당 결과는 병원에 내원해서 확인해야 한다고 해서 의사에게 직접 듣고 결과를 따로 받음. 결과는 역시 양호했다.

 

우편통보
우편통보

 

★ 참고로, 국가건강검진은 빨리 받는 것이 좋다. 연말에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미루고 11월~12월에 받게 되면 사람이 몰려 평소보다 검진 대기시간이 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