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9. 11.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얼마전 마트에서 말린 표고버섯을 구입하였습니다.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1

표고버섯 등 버섯은 사실 1주일 이상 보관하기가 힘이 들죠? 그래서 말린 표고버섯을 구입했는데요, 이렇게 말린 표고버섯은 보관도 용이해서 편리합니다. 또 채소든 과일이든 말리면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더 유익한 것 아시죠? 표고버섯의 경우 햇빛에 말리게 되면 몸에서 햇빛을 받아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물질이 10배 가량 증가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표고버섯의 효능과 부작용에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3

1.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표고버섯에 포함된 에리타데닌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표고버섯은 고혈압,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뇌졸증 등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피토스테린이라는 물질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2. 항암작용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레테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레티닌은 암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을 섭취하면 몸이 인터페론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역시 항암 작용을 합니다.

 

3. 면역력 강화

위에서 언급한 표고버섯의 레티닌과 인터페론은 또한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 시키기도 합니다. 

4. 항염작용

표고버섯의 베타글루칸, 레티닌, 인터페론은은 몸의 염증을 억제하고, 독소를 배출하며, 바이러스와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5. 피부 미용

베타글루칸, 레티닌, 인터페론은 종기와 여드름의 독을 배출 시키고, 또한 식이섬유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기 때문에, 표고버섯은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변비 예방, 다이어트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 자체의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건강하게 다이어트하기 참 좋은 음식입니다.

7. 당뇨병 예방

표고버섯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를 예방합니다.

8. 두뇌 건강

표고버섯에는 레티오닌과 엽산,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두뇌를 건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아이들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앞서서 언급한 콜레스테롤 조절 기능은 또한, 두뇌의 혈액순환을 도와, 두뇌가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게 돕습니다.

9. 뼈건강

표고버섯에는 에고스테롤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체내에 들어가 흡수되고 난 후, 햇빛을 쬘 때, 몸이 비타민 D를 생성하도록 유도합니다. 비타민 D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구루병과 골다공증을 예방, 개선합니다. 이 때 햇빛에 말린 표고버섯은 이러한 기능이 10배 이상 증가하는데, 이미 인공적으로 말린 시중의 버섯도 햇빛에 한 번 말려주면 같은 기능을 합니다.

 

 

10. 빈혈 예방

위에 언급한 비타민 D는 빈혈을 예방하는 기능도 담당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구리와 철분이 들어있는데, 구리와 철분도 빈혈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11. 감기 예방

표고버섯은 해열작용을 하고 기침, 가래, 천식을 완화시킵니다.

12.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은 독소를 배출하여 피부를 맑게 하고, 신진 대사를 촉진 시키며, 세포의 산화를 막아 노화를 방지합니다.

표고버섯의 부작용

표고버섯 효능과 부작용 2

1. 생 표고버섯을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표고버섯은 익혀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통풍이 있다면, 표고버섯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