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의 종류, 꿀의 효능 부작용

꿀의 종류, 꿀의 효능

오늘은 꿀의 종류를 알아보고, 꿀의 효능과 부작용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꿀 1

꿀의 종류

유채꿀

유채꿀

풀냄새가 곁들여져 있는 유채꿀은 유백색의 꿀로, 생산 후 일주일이 지나면 하얗게 굳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굳어진 꿀은 중탕을 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아카시아꿀

아카시아꿀

당도가 높고 향기로운 아카시아꿀은 백황색의 꿀로, 시간이 지나도 유채꿀처럼 굳어지지는 않지만, 결정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밤꿀

밤꿀

향과 색깔이 진한 밤꿀은, 흙갈색을 띄며, 오래 지나도 굳지 않습니다. 약간 쓴 맛이 있기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밤꿀은 천식을 가라 앉히고, 소화를 도우며, 해독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잡화꿀

잡화꿀

꿀벌이 이꽃 저꽃을 돌아다니며 여러가지 종류의 꽃에서 꿀을 얻어 만들어낸 꿀을 잡화꿀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여러가지 꽃에서 다양한 영양소를 흡수하였기 때문에, 영양소도 다양합니다. 색깔은 황갈색이며, 실온에 보관하면 굳어지지 않지만, 낮은 온도에서 냉장 보관하면 조금 굳어질 수도 있스빈다.

싸리꿀

싸리꿀

싸리나무 꽃이 밀원인 싸리꿀은 약간의 산미가 있고,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집니다. 색깔은 아카시아꿀처럼 밝은 백황색을 띄고 있습니다.

마누카꿀

마누카꿀

뉴질랜드 마누카허니플라워에서 추출한 마누카꿀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일반 꿀과 달리 투명하지 않고 고 탁합니다. 마누카꿀은 면역력, 소화기능 향상, 기력회복 등의 효능으로 유명합니다. 좋은 마누카꿀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UMF (Unique Manuka Factor) 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는 5+, 10+, 15+ 이상 등으로 표기 되며, 5+ 는 건강 유지 목적, 10+ 는 기력 회복 목적, 15+ 이상은 질병 치료 목적으로 추천한다고 합니다.

 

 

 

사양꿀

사양꿀

사양꿀은 벌꿀에게 꽃꿀이 아닌 설탕을 먹여 만드는 꿀로, 벌이 꽃에서 가져오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빠지므로, 영양적인 면에는 꽃꿀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러나 외관상으로는 구별하기 힘듭니다.

숙성꿀

꿀 2

숙성꿀은 꿀벌이 자신들이 만든 꿀꿀에 날개짓을 하여 수분을 말려 자연 건조된 100% 자연산에 고농축 영양 그  자체입니다. 물론 가격이 높고, 가짜와 놓고 봤을 때, 그것이 진짜 숙성꿀인지 아닌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하기 힘듭니다.

 

 

농축꿀

꿀3

꿀벌이 채밀한 꿀에 인공적인 열을 가하여 수분을 말린 꿀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상하지 않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따로 필요 없습니다.

꿀의 효능과 부작용

꿀의 효능

꿀의 효능

1. 소화 기능 향상

2. 위염, 위궤양 개선

3. 염증 완화

4. 정력에 좋음

5. 기침과 천식 개선

6. 입냄새 개선

7. 노화 방지

8. 고혈압 및 심혈관 질병 개선 및 예방

9. 면역력 향상

10. 혈액순환 개선

 

 

꿀의 부작용

꿀의 부작용

1. 만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는 꿀에 들어있는 보툴리눔이 만들어 내는 독소로 인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 꿀에 열을 가하면 아무리 좋은 꿀이라도 영양소를 잃게 되므로, 따뜻하게 먹고 싶으면 미지근한 물에 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678910111213···60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