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 요리 추천

by 아기뼝아리 2019. 7. 12.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 요리 추천

오늘은 새콤 달콤 산뜻한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려 드리고, 맛있는 토마토를 배로 즐길 수 있는 토마토 요리 추천을 해 드리려고 합니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1

1. 다이어트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고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변비 개선

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숙변을 제거하며 변비를 개선합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그래서 혈액 순환을 돕고 피를 깨끗하게 합니다.

 

 

4. 정력 강화

토마토는 의외로 정력에도 좋습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이 혈류를 좋게 하여 발기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성분으로 전립선을 건강하고 젊게 유지시켜 줍니다.

5. 노화방지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역시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입니다.

6. 피부미용

라이코펜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톤을 맑게 하고, 잡티를 없애 줍니다.

7. 항암작용

토마토의 라이코펜, 토코페롤, 비타민C 등은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며 암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8.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 K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어, 뼈를 건강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높여 줍니다. 토마토를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9. 눈건강

토마토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10. 피로회복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는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젖산을 억제하여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의 부작용

톼토 부각용

1. 토마토는 찬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도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토마토의 신맛은 위가 아프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아토피가 심하거나 천식이 있다면 토마토에 들어있는 씨앗이 이를 자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토마토 요리 추천

1. 토마토 오믈렛

토마토 오믈렛

토마토를 슬라이스 하여 계란과 함께 구우면 맛있는 토마토 오믈렛이 됩니다.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스파게티 소스를 팔기도 하지만, 토마토를 가지고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토마토를 마늘, 양파, 소금, 설탕, 파슬리 등을 넣고 함께 볶으면 맛있는 홈메이드 토마토소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토마토 치즈 카나페

카나페

크레커에 간단히 슬라이스 치즈와 토마토를 올리면 훌륭한 토마토 치즈 카나페가 됩니다. 파티용 음식 또는 간식, 그리고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4. 토마토국

토마토국

토마토를 물에 넣고 끓여 소금과 후추를 넣으면 간단하고 시원한 토마토국이 완성 됩니다. 생소한 맛이라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속도 편하고 뭔가 힐링이 되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토마토 구이

토마토 그릴

토마토는 구워 먹을 때 더 좋다고 하죠? 물론 비타민C는 잃겠지만 라이코펜 성분이 훨씬 강해집니다. 토마토를 통으로 오븐에 넣고 구워도 되고, 슬라이스하여 후라이팬에 구워도 맛있습니다. 소금 약간 뿌려 주시면 더 맛있어요!

6. 토마토 치즈 피자

토마토 피자

또띠아에 케첩을 펴 바른 후, 토마토와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올려 전자랜지에 3분 정도 데우면 토마토 치즈 피자를 즐길 수 있습니다.

7. 토마토주스

토마토 주스

토마토를 갈아 얼음을 몇 개 띄우면 맛있는 토마토주스가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조금 넣으셔도 됩니다. 설탕을 넣을 경우 토마토의 비타민 B의 흡수율이 낮아지지만 나머지 영양소에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8. 치즈 토마토 샌드위치

토마토 치즈 샌드위치

살짝 구운 식빵에 토마토와 치즈를 올리고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려주면 맛있는 치즈 토마토 샌드위치가 완성됩니다.

9.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양상추, 오이, 보코치니 치즈를 넣고 소금과 후추를 뿌린 후, 레몬을 짜 넣고 올리브 오일을 살짝 뿌리면 간편한 토마토 샐러드가 됩니다. 보코치니 치즈 대신 슬라이스 치즈를 찢어 넣어도 됩니다.

10. 토마토 김치

토마토 고추 이미지

토마토, 부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무와 양파를 채썰어, 고춧가루, 액젖, 식초, 소금, 설탕을 넣고 버무려 주면 상큼한 토마토 김치가 완성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