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쌀의 효능과 부작용, 흑미 효능 부작용

검은쌀의 효능과 부작용, 흑미 효능 부작용

흑미는 현미와 마찬가지로 쌀눈을 도정하지 않고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양적 측면에서 보면 백미보다 훨씬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검은쌀, 흑미의 효능과 부작용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검은쌀, 흑미의 효능

1. 당뇨 예방

검은쌀 이미지

흑미 속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먹으면 당분의 흡수를 늦추어 당이 갑자기 올라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저는 검은쌀에 당이 높다고 생각해서 조금씩만 먹었는데, 의외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었네요^^

 

 

2. 변비 개선

흑미 변비 예방

흑미는 백미보다 식이섬유의 함량이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변비를 개선하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항암효과

흑미 항암

흑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가 세포를 변형시켜 암으로 만드는 것을 차단해 주기 때문에,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여 항암효과도 좋습니다.

4. 노화 방지

흑미 노화방지

흑미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안토시아닌과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과 비타민E는 활성산소와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5. 독소 배출

흑미 독소 배출

또한 안토시아닌은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6. 심혈관 건강

흑미 심혈관 건강

흑미는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하며,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7. 눈 건강

흑미 눈건강

흑미의 안토시아닌은 또한 시력 개선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구의 노화를 막아, 흔히 날파리증이라고 불리는 비문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뇌 건강

흑미 뇌건강

흑미에 들어 있는 감마오리자놀이라는 물질은 두뇌에 산소를 공급하여 뇌 기능을 향상시키며, 치매, 우울증, 뇌졸증 등을 예방합니다.

9. 간 건강

흑미 간건강

흑미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과 독소 배출 기능은 간의 기능을 회복하여 간 건강을 향상시키며, 숙취로 인한 간의 회복과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염증 완화

흑미 염증 완화

흑미의 쌀겨에는 하스타민이라는 물질을 제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하스타민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로, 흑미를 꾸준히 먹으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흑미의 부작용

흑미는 섞어 드세요

1. 소화기관이 약하다면...

흑미도 현미와 마찬가지로 쌀겨를 도정하지 않은 곡물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백미와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백미의 10% 정도를 흑미로 하여 섞어 드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흑미에 들어 있는 만능 영양소인 안토시아닌은 물에 녹는 성분이기 때문에, 많이 씻어 내거나 오래 불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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