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현미의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6. 1.

현미의 효능과 부작용

현미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와 백미는 둘 다 벼인데, 왜 현미가 몸에 좋은 것일까요?

현미는 쌀눈과 껍질이 남아 있는 쌀이다

현미1

사실 과일이든 곡식이든 야채든, 몸에 좋은 성분은 껍질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쌀을 도정할 때, 현미는 쉽게 말해, 껍질을 덜 깍는 것인데, 이때 중요한 것은 쌀눈 즉, 배아를 제거하지 않고 남겨둔 것입니다. 쌀눈에는 벼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분의 66%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쌀눈을 날려버린 백미는 여러모로 영양학적으로 손실이 많아지게 됩니다.

 

 

현미가 몸에 좋은 이유

현미2

현미에 미세하게 남아있는 껍질에는 섬유질 등의 성분이 남아 있고, 쌀눈에는 가바 (GABA),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는데, 백미는 모든 것을 날려 버리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현미의 효능

1. 변비 해소

현미 변비

쌀겨에 포함된 섬유질은 숙변을 제거하고, 장내 유산균의 증식을 돕습니다. 이는 심지어 대장암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2. 항암효과

현미 항암

현미의 쌀눈에는 피트산 등의 강한 항암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암환자의 식단으로 백미 대신 아예 현미로 바꾸는 것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3. 다이어트

현미 다이어트

현미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은 배변 기능을 개선하며, 현미의 쌀눈에 들어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4. 뇌건강 개선

현미 뇌건강

현미에는 GaBa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집중력을 향상 시키고, 기억력을 개선하며, 정서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5. 당뇨 개선

현미 당뇨 개선

현미는 백미에 비해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길어서, 혈당이 갑자기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6. 고혈압, 고지혈증 개선

현미 콜레스테롤

현미 껍질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여 고혈압 및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7. 치매 예방

현미 치매 예방

현미에는 오리자놀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뇌세포의 활동을 도와 치매를 예방합니다.

8. 정력 개선

현미 정력

현미에 포함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은 혈류를 좋게 하여 발기를 돕고, 체력을 보강하여 정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9. 피부 미용

현미 피부 미용

현미는 혈액 순환을 돕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중금속을 배출하여 피부를 건강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10. 탈모 예방

현미 탈모 예방

현미는 혈당을 조절하며, 인슐린의 불규칙한 분비를 막아 호르몬이 균형을 잡을 수 있게 도와 주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탈모를 예방하며, 또 머리카락이 희게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현미의 부작용

현미 소화

소화기관이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들이 현미를 계속 먹으면,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찹쌀을 조금 섞으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우리 신랑도 위장이 약해서 현미를 계속 주면 힘들어 하더라고요, 그래서 찹쌀이나 백미와 조금 섞어서 먹이고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