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낫는 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낫는 법

현대인의 고질병 변비. 변비는 우리 주변에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러나 변비가 장 건강의 척도라는 사실! 변비는 쉽게 걸리고 쉽게 낫기도 하지만, 방치하면 대장암, 대장 양성 종양 등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1. 물

변비에 좋은 음식 물

대장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변이 딱딱해져 변비가 되기 쉽습니다.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은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비가 심하다면 하루에 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 물을 마시는 것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라즈베리

변비에 좋은 음식 라즈베리

라즈베리도 대장 환경을 바꾸는데 매우 효율적인 음식 입니다. 그 이유는 라즈베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 때문인데요, 라즈베리 한 컵에는 약 8g의 섬유소가 들어 있다고 하네요. 식이 섬유는 우리 몸에 흡수 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 되는데, 배출될 때 꼬불꼬불한 장에 붙어 있는 숙변을 청소해 주면서 나간다고 합니다.

3. 아보카도

변비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도 엄청난 양의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보카도가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아보카도 한 개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의 50%를 넘어서기 때문에, 천연 변비약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또한 아보카도에는 마그네슘, 칼륨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이는 장 속에 수분을 가져오기 때문에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4. 바나나

변비에 좋은 음식 바나나

바나나도 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단 잘 익은 바나나만 이에 해당되며 설익은 바나나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노랗게 잘 익은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장을 자극하여 장 운동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 껍질에 붙어 있는 하얀 실 같은 부분은 섬유질의 결정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프룬

변비에 좋은 음식 프룬

프룬은 말린 서양 자두를 말합니다. 자두가 마르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농축되고, 특히 비타민 A는 3배 가량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프룬에는 100g 당 7g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변비가 심하다면 하루에 프룬을 4~5 개 정도 먹으면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데요, 프룬 하루 권장량도 하루에 4~5 개 정도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변비에 좋은 프룬은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허리 사이즈가 줄어들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6. 커피

변비에 좋은 음식 커피

커피도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그 이유는 커피에 들어 있는 천연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이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이나, 커피가 위장에 좋지 않다는 말도 어느 정도 사실이지만,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대장을 자극해 장 운동을 일으키고 변비를 개선하게 되는 것이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도 있고, 커피를 줄이는 사람, 먹지 않는 사람, 먹지 못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무엇이든 적당히 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7.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가 변비 개선에 좋은 이유는 사과 속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 때문인데요, 펙틴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장 운동을 촉진 시켜서 변비를 개선합니다. 뿐만 아니라, 펙틴은 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도 하며, 사과에 들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당근

변비에 좋은 음식 당근

당근도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지만, 변비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익히면 오히려 변비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당근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당근에 들어 있는 섬유소는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9. 요거트

변비에 좋은 음식 요거트

요거트라고 하면 유산균을 떠올리기 쉬운데, 요거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여 장 환경을 개선하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요거트 중에서도 플레인 요거트에 유산균이 더 많아 변비 개선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10. 해조류

변비에 좋은 음식 해조류

다시마나 미역, 파래와 같은 해조류는 미끌미끌한 특유의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나눠지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그 특유의 미끌미끌 끈적끈적한 성분은 알긴산이라는 물질로, 장까지 흡수되지 않고 내려가 장에 수분을 공급하고 장 운동을 원할하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11. 고구마

변비에 좋은 음식 고구마

고구마도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치료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변비가 심하다면 생고구마를 먹는 것이 좋은데, 이는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진액인 야라핀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야라핀은 배변 촉진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는 야라핀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며, 장 속에 있는 세균을 억제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12. 청국장

변비에 좋은 음식 청국장

청국장에는 젓산균이 요구르트의 1000배가 들어있고, 청국장의 유산균은 장 속까지 오랫동안 살아 있어 변비 예방과 치료, 그리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청국장에 들어 있는 유산균과 젓산균은 장 속의 유해 세균을 억제하고,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청국장이나 청국장 가루도 효과가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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