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심장에 좋은 음식

by 아기뼝아리 2019. 4. 18.

심장에 좋은 음식

오늘은 심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심장에 좋은 음식이 혈관에 좋은 음식과 겹치고, 혈관에 좋은 음식이 정력에 좋은 음식과 겹치게 되는데요, 이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와도 연결됩니다.

 

1. 견과류

심장에좋은견과류
심장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 그 중에서도 나무 견과류 (호두, 아몬드, 잣, 캐슈넛, 밤, 피칸,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등)는 심장병을 예방할 뿐 아니라, 당뇨, 고지혈증 예방에도 좋다. 그 이유는 견과류 속에는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E, 식이섬유, 엽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물론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 함량을 무시하고 마구 먹었다가는 살이 찔 수도 있지만, 하루에 적정량 꾸준이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 질환 예방 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 토마토

심장에좋은토마토
심장에 좋은 음식 토마토

 

의외의 정력 음식이기도한 토마토는 심장에 좋은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루테인, 엽산, 비타민C,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고, 특히 라이코펜이라는 물질이 풍부합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예방하며,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입니다.

 

 

3. 녹차

심장에좋은녹차
심장에 좋은 음식 녹차

 

 

녹차에는 특별히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라트가 매우 풍부합니다. 이는 심장의 비대화를 막아 심장마비 등 심장병을 예방하며, 노화 방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4. 블루베리

심장에좋은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도 매우 유명한 슈퍼푸드 중 하나인데요, 특히 블루베리 속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은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조절하며,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연어

심장에좋은연어
심장에 좋은 음식 연어

 

오메가3로 유명한 연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암을 억제하며, 피부를 재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3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사시미, 훈제, 구이 등 여러가지로 요리되며 인기가 많은데, 심장 건강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올리브 오일

심장에좋은올리브오일
심장에 좋은 음식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올레인산, 폴리페놀,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낮추어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을 높여 줍니다. 따라서 심장질환,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혈관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7. 계란

심장에좋은계란
심장에 좋은 음식 계란

 

계란이 콜레스테롤을 높여 심장병을 유발한다는 오명을 벗은지 오래다. 물론 과유불급, 너무 많이 먹어서는 좋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완전 식품인 계란을 하루에 한 개 정도 먹는 것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균형 잡힌 영향을 섭취하도록 도와 준다. 계란에는 레시틴과 불포화 지방, 루테인 등 우리에게 이로운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8. 다크 초콜렛

심장에좋은다크초콜릿
심장에 좋은 음식 다크 초콜렛

 

다크 초콜렛을 소량씩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 이유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라보놀 때문인데, 플라보놀은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스트레스를 낮추고, 항암 작용을 한다. 물론 초콜렛에는 적지 않은 당분과 지방이 들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9. 마늘

심장에좋은마늘
심장에 좋은 음식 마늘

 

대표적 정력 음식으로도 알려진 마늘은, 항암 작용, 노화 방지, 해독 작용, 혈액 순환, 심장병 예방, 향균 작용을 한다. 이는 마늘 속에 있는 알리신, 폴리페놀, 알리티아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유익한 성분 때문이다. 생마늘을 먹으면 더 효과적이며, 익힐 경우 다른 영양소는 파괴 되지만,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증가하여, 어느 경우든 심장에 유익하다.

10. 양파

심장에좋은양파
심장에 좋은 음식 양파

 

중국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만 양파 덕분에 비만과 성인병이 없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양파에 들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 때문인데, 퀘르세틴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양파는 항암 효과, 고혈압 예방, 노화 방지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열에 가하더라도 효능을 잃지 않는다. 특히 양파 껍질에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니, 껍질을 무작정 버리지 않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