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초 겉절이 만드는 법, 유채나물 효능과 부작용

겨울초 겉절이 만드는 법, 유채나물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아삭아삭 겨울초 겉절이 만드는 법, 유채나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농사를 지으시는 친적에게 겨울초라는 것을 받아 보았는데, 조금 늦게 뜯어서 유채꽃이 살짝 피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힘들게 심고 기르신 귀한 나물이라 감사히 다듬어 요리 했답니다.

 

겨울초 무침

저는 처음에 겨울초라는 이름으로 처음 익힌 나물인데, 알고 보니 예쁜 유채 꽃의 어린 싹이 겨울초더라고요. 유채나물은 겨울초 뿐 아니라, 월동초, 하루나, 삼동초 등의 다양한 이름이 있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흔히 접할 수 있는 식용유의 일종인 카놀라유도 바로 이 유채꽃에서 추출한 식용기름이라는 사실!!

 

 

유채나물의 효능

1. 변비개선

2. 노화 방지

3. 높은 칼슘 함량 - 뼈건강, 치아 건강

4. 풍부한 비타민

5. 눈건강

6. 면역력 향상

7. 신진대사 개선

8. 종기 개선

9. 감기 예방

10. 피로 회복

 

유채나물의 부작용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므로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설사, 소화 불량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초 겉절이 만드는 법

1. 겨울초 누런 잎과 뿌리, 꽃이 핀 부분, 너무 질긴 줄기는 잘라 내어 겨울초를 다듬어 주신 후, 큰 다라이나 접시에 물을 받아 15 분 정도 담가 둡니다.

 

유채나물 물에 담가 두기

야채를 씻을 때, 흙이 많다면 이렇게 물에 담가 둔 후, 3~4 번 정도 씻어내면 야채를 깨끗하게 씻을 수 있답니다.

 

 

2. 깨끗이 씻은 유채나물을 가위 또는 칼로 먹기 좋게 잘라낸 후, 채나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 주세요.

 

유채나물을 잘라 소쿠리에 받치기

3. 이제 겉절이를 만들 양념장을 만들어 볼 거예요.

 

겨울초 겉절이 양념장 이미지

저는 겨울초 양이 많아서 양념을 넉넉하게 만들었답니다. 그래서 양념 비율을 알려 드릴게요. 

 

고춧가루 1

간장 1

멸치액젓 1

마늘 1

깨소금 1

설탕 1/2

 

이렇게 비율은 1 : 1 : 1 : 1 : 1 : 0.5 입니다. 맵거나 짠 것이 싫다면, 고춧가루와 간장의 양을 조금 줄이시면 됩니다. 또 이 양념은 모든 겉절이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대파 1 개와 양파 1 개를 채 썰어 주세요.

 

대파와 양파 한개 씩

대파를 채썰 때는 먼저 세로 길게 4 등분 한 후, 가로로 잘게 썰어 주시면 쉽습니다. 

이렇게 채썬 양파와 대파를 양념에 추가해 주세요.

 

대파와 양파를 채썰어 넣은 양념

그 다음은 양념을 잘 섞어 주시면 양념장이 완성 됩니다.

 

완성된 양념장

5. 씻고 썰어서 물기를 뺀 겨울초를 조금씩 큰 다라이 또는 반찬통에 깔면서, 양념장을 추가해 주세요.

 

겨울초와 양념장 조금씩 무치기

일단 조금씩 버무려 줍니다.

 

조금씩 버무려 주세요

그리고 또 그 위에 겨울초를 조금 넣고, 양념장을 넣어 버무려 주세요.

 

조금씩 층을 쌓으며 버무리기

이런 식으로 한꺼번에 버무리는 것보다, 조금씩 겨울초 층을 쌓으며 버무리는 편이 더 잘 골고루 비벼져서 좋아요. 특히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6. 그렇게 층을 쌓다보면 어느새 아삭아삭 맛있는 겨울초 겉절이가 완성된답니다.

 

겨울초 겉절이 완성

저는 양념이 조금 남아서 친정에서 받아 온 부추를 같이 무쳤어요. 완전 꿀맛!! 산뜻한 봄 향기가 입에 퍼지면서, 밥 한 공기 어느새 뚝딱하게 만드는 밥도둑 봄나물, 겨울초 겉절이 만드는 법이였습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325326327328329330331332333···747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