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by 아기뼝아리 2019. 2. 1.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사이트맵(sitemap)과 관련한 서비스는 티스토리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는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구글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려면 사이트맵을 직접 만들어 써야 한다.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은 무료 사이트맵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다.


사이트맵생성하기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대표적인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한다.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더 많이 있지만, 무료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경우 회원가입 같은 것을 하지 않고도 무료로 만들어 주지만 대부분 제한이 있다. 500페이지, 1000페이지, 4000페이지 등 이런 식으로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에 글이 많이 없다면 어떤 무료 사이트맵 사이트를 이용해도 상관없지만, 운영을 오래했거나, 자신의 블로그에 글이 많다면 무료 버전의 사이트맵을 사용한다면 쓸 수 있는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가 한정되어 있다. 만약, 유료 버전으로 사용하겠다면 어디든 별다른 제한이 없이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다.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2군데를 소개한다. 사이트맵을 무료로 만드는 사람들은 주로 1번 사이트와 2번 사이트 중에 하나를 사용하여 생성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1. https://www.check-domains.com/sitemap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중에 거의 제한이 없는 사이트이다. 사실상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무제한이라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유일한 단점은 상세하게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다 보니 사이트맵 생성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사이트(블로그)의 글이 많은데 무료 버전의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싶다면 이곳을 사용해야 한다. ‘http://’와 ‘https://’ 두 버전 모두 생성이 가능하여 http 사이트맵 만들기와 https 사이트맵 만들기 모두 가능하다.


checkdomains


사이트맵 만드는 순서(www.check-domains.com)



a. Site URL에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블로그 주소)를 기입한다(예. https://agibbyeongari.tistory.com)

b. Frequency – Priority에서 Frequency를 ‘Always’로 설정한다.

c. Create Sitemap을 클릭한다.


무제한사이트맵설정



d. 생성이 다 끝나면 ‘Download’를 눌러 사이트맵(sitemap.xml)을 다운로드를 한다.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할 때는 항상 어느 폴더에 저장하는지 확인을 잘해야 한다. 다운로드를 받고 어느 폴더에 있는지 몰라서 다시 만드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티스토리(블로그)에 글이 많이 없거나 운영한 지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사이트맵은 금방 만들어지지만, 운영한 지 오래되었거나 글이 많다면 시간이 엄청나게 많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무제한사이트맵다운로드



※ 만약, 'Broken links'가 있다면 역시 다운로드를 눌러서 파일을 다운로드를 해 보면 어떤 링크에서 깨진 링크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수정할 수 있다.



2. https://www.web-site-map.com/ 

무료버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약 3500개 까지 사이트 생성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 조금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충분한 숫자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이트(블로그)를 장기간 운영했거나 포스팅을 자주 올리는 사용자에게는 턱없이 부족한 숫자일 수 있다. 그래도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직은 그리 크지 않다면 사이트맵을 만드는 시간이 비교적 짧아 사용하기에 괜찮다. 개수 제한만 걸리지 않는다면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이 사이트는 사이트맵 생성이 ‘http://’로 고정되어 있는데, 그냥 무시하고 사용해도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tps로 자동으로 변경된다.


사이트맵생성해주는곳


※ 이 사이트(www.web-site-map.com)에서는 기본 3,500이상의 페이지를 지원하지만, 서버 상황에 따라 지원하는 페이지의 개수가 유동적으로 변경된다. 보통 4,000개 이상일 경우가 많다. 현재 가능한 페이지를 알고 싶은 경우 'current limit here'를 클릭하면 된다.


페이지수


사이트맵 생성 순서(www.web-site-map.com)



0. 사이트 URL 주소가 제대로 입력되어있는지 확인한다.

1. 오른쪽에 있는 보안코드(Security code)를 빈칸에 똑같이 입력한다. (보안코드를 제대로 입력했다고 생각했는데, 틀리는 경우가 의외로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2. 'Page changing frequency' 를 'Alway'로 설정한다.

3. 'Last Modified date'를 'Use exact value(UTC)'로 설정한다.

4. Subdomains에 있는 'include sub-domains(all subdomains must be added in Google Webmaster Tools as well)'에 체크를 한다.

5. 나머지 옵션은 그대로 두고, 'Create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한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글의 수만큼 시간이 소요된다.


사이트맵설정하는법


6. 사이트맵 생성이 끝나면, 'download your Sitemap'을 클릭해서 사이트맵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사이트맵만들기다운로드

7. 'download'를 클릭하여 생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한다. (※ 참고. 페이지수가 한도를 넘으면 빨간색 글자로 한도를 초과했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며, 아래 그림에서는 페이지가 한도 내임을 나타낸다.) 마찬가지로, 어느 폴더에 저장하는지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사이트맵한도

※ 깨진 링크 확인하기(Broken links)

참고. 이 과정은 사이트맵을 만든 후에 할 수 있는 과정으로,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다.(공짜이기도 하고) 자신의 사이트에 깨진 링크(데드 링크)를 확인하여 검색을 좀 더 최적화 시킬 수 있다.




1. 사이트맵 생성이 끝난 후에 바로 깨진 링크(Broken links)를 확인할 수 있다.(역시 무료다) 'Extensive Check for Broken links'를 클릭한다.


깨진링크확인과정

2. 'Find broken links'를 클릭한다.


깨진링크찾는방법


3. 오른쪽 글자 그대로 보안코드(Security code)를 입력한다.

4. 'Report all occurences of each dead link(may be slower)'을 선택한다.




5. 'Find broken links now!'를 클릭한다.


깨진링크찾기설정


6. 모든 과정이 끝나면 결과가 출력이 된다. (사이트맵을 만드는 시간만큼 시간이 소요된다.) 문제가 없는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이 된다. 문제가 발생한 경우, 문제가 발생한 링크들이 출력이 되므로 어디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 수 있다.


깨진링크없음


지금까지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원하는 사이트를 골라 사이트맵을 생성하면 된다. 생성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고, 구글웹마스터도구, 네이버웹마스터도구, 빙웹마스터도구에 올리는 법에 대해서도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