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유튜브 채널 아이콘 쉽게 만들기

by 아기뼝아리 2019. 1. 22.

유튜브 채널 아이콘 쉽게 만들기

유튜브 채널을 만든 후에 보통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채널 아이콘을 만들게 된다. 좀 쉽게 바꾸어 말하자면 프로필 사진을 만든다고 보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채널 아트를 꾸미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채널 아이콘 만드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채널 아트는 자신의 채널을 꾸미는 것인데, 채널 아이콘도 자신의 채널에서 항상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채널 아트보다 더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지금부터 간단히 유튜브 채널 아이콘 만드는 법(수정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직 유튜브 채널을 만들지 않았다면 브랜드 계정부터 만들도록 하자.


2019/01/12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만들기(브랜드 계정 만드는 법)



유튜브채널아이콘만들기입니다



1. 내 채널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채널 아이콘 부분을 클릭한다. (처음 등록할 경우에는 채널 아이콘이 빈 칸으로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내 채널'을 선택한다. 


 

내채널


2. 채널 맞춤 설정

내 채널에 들어간 후, '채널 맞춤 설정'을 클릭한다.


채널맞춤설정


3. 채널 아이콘 클릭



채널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난다. 그것을 클릭한다.


채널아이콘


4. 채널 아이콘 수정

'채널 아이콘이 브랜드 계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팝업이 된다. 채널 아이콘 수정을 하면 적용되는데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음을 알려준다. 채널 아이콘 수정 여부를 묻는다. '수정' 을 눌러주자


채널아이콘수정확인


5. 사진 업로드


사진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화면 팝업이 된다. 업로드를 하는 사진은 사이즈와 비율은 정사각형이나 정사각형에 가까운 이미지가 좋지만 크게 상관은 없다. 다음 단계에서 업로드한 사진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범위를 정해서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채널 아이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찾으면 된다. 다만,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채널 아이콘의 가이드 라인이 있다.

- JPG, GIF, BMP, PNG 파일(애니메이션 GIF 제외)

- 800 × 800 픽셀 이미지(권장)

- 98 × 98 픽셀로 렌더링되는 정사각형 또는 원형 이미지

※ 유명 인사, 과도한 노출, 예술 작품 또는 저작권 보호 이미지가 포함된 사진은 업로드하지 말 것


사진업로드


6. 이미지 찾기


원하는 이미지는 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등 각종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다. 그냥 단순히 이미지를 사용할 것이라면 그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없다. 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픽사베이, 언플래시 등)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가져와서 써도 되고, 자신이 찍은 사진을 써도 된다. 하지만 어떤 방법을 쓰던 간에 저작권에 위배되는 사진은 쓰지 않도록 하자. 이미지에 채널명 등 글자를 따로 쓰지 않을 거라면 단순히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글자로 채널 아이콘을 만들고 싶거나, 이미지 위에 글자를 삽입하고 싶다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그게 힘들고 익숙하지 않다면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원하는 글자가 삽입된 이미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부분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미지다운받기


7. 사진 영역 선택

업로드한 사진에서 자신이 채널 아이콘으로 사용할 영역을 선택한다. 정사각형 이미지라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직사각형 형태의 이미지라면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잘라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오른쪽처럼 한 쪽이 긴 이미지도 정사각형 모양의 사진 영역 선택 후, 채널 아이콘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영역선택


※ 주의 사항


채널 아이콘을 만들 때, 정사각형으로 만들게 되는데, 실제로 채널 아이콘은 정사각형 모양보다는 원 모양이 주로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 아이콘을 만들 때, 이 부분을 고려해서 만드는 것이 좋다. 아래 그림의 모양을 참고하자. 정사각형으로 자른다고 해서 정사각형으로 만들 것이 아니라 원 모양을 생각해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원모양으로만들자


8. 채널 아이콘 만들기 완료

사진 영역 선택 후에 완료를 누르면 채널 아이콘 만들기 과정이 모두 끝난다. 자신이 만든 채널 아이콘이 완전히 적용되기까지는 몇 분 정도 소모될 수 있다. 조금 기다렸다가 확인해 보면 채널 아이콘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채널아이콘만드는법


참고. 채널 아이콘에 글자 넣기


채널 아이콘을 단순히 이미지로 제작할 계획이거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등)을 이용해서 글자를 삽입할 것이라면 이 부분은 보지 않아도 된다. 채널 아이콘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으니 지금부터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파워포인트(PPT)로 채널 아이콘을 만드는 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채널 아이콘을 글자로 만들고 싶다면, 혹은 채널 아이콘에 사용할 이미지에 글자를 삽입하고 싶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이 방법이 아니더라도 방법은 무수히 많지만 하나의 예를 든 것이다.


- 파워포인트로 채널 아이콘에 글자 넣기

예시. 채널명이 '판다TV'인 채널 아이콘을 만들려고 할 때

※ 아기뼝아리가 아닌 다른 동물을 하고 싶어서 귀여운 판다로 예를 들었습니다.

① 파워포인트 실행 → [삽입] → [새 슬라이드] → [빈 화면] 순서대로 선택


파워포인트사용하기


② [디자인] →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 → 너비와 높이를 같은 크기로 설정


사용자크기설정


③ 글자 넣기

- 이미지를 넣고 글자를 삽입하는 경우


⑴ 픽사베이(Pixabay)나 언플래시(Unflash) 등에서 채널 아이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다운로드를 받거나 자신이 갖고 있는 사진 중에서 채널 아이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찾는다.(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미지다운로드



⑵ 파워포인트 메뉴에서 [삽입] → [그림] →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선택


이미지선택


⑶ 삽입 - WordArt - 원하는 폰트 스타일을 하나 선택한다.


폰트스타일선택


⑷ 폰트 스타일을 상세하게 설정한다. (귀찮다면 설정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폰트스타일상세설정하기


(5) 넣고 싶은 글자를 넣는다. (※주의: 채널 아이콘은 보통 크기가 작게 나오기 때문에 글자 수가 길어지면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이미지에 폰트를 넣은 경우 글자가 많으면 복잡해 보이기 쉽다.



넣고싶은글자


⑹ 폰트와 폰트 크기, 글자 위치 등 세부 사항을 설정한다. (폰트를 고를 때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가능한 폰트를 사용하자.)


폰트선택


- 글자만 삽입하는 경우

위의 ⑶, ⑷, ⑸, ⑹ 의 과정을 차례대로 해 준다.


글자만 삽입


④ 내보내기(이미지 파일로 만들기)

[파일] → [내보내기] → [파일 형식 변경] → [PNG 또는 JPG 중의 하나를 선택] 해서 이미지 파일로 저장 


내보내기



⑤ 채널 아이콘 수정

만든 이미지 파일을 채널 아이콘으로 업로드 하면 완료된다.


채널아이콘적용완료함


지금까지 유튜브 채널 아이콘 쉽게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길~!


2019/01/17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아트 쉽게 만들기(파워포인트 사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