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유튜브 채널 기본사항 설정 및 수정

by 아기뼝아리 2019. 1. 24.

유튜브 채널 기본사항(정보) 설정 및 수정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자신의 유튜브 ①채널(브랜드 계정) 만들기가 끝났고, ②채널 아이콘 만들기③채널 아트 만들기까지의 설정 과정들이 모두 끝났다면 이제 채널 기본사항을 설정(혹은 기입)을 할 차례이다. 아직 채널 생성과 채널 아이콘 및 아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먼저 앞의 과정을 먼저 선행한 후에 채널 기본사항을 설정하도록 하자.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2019/01/12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만들기(브랜드 계정 만드는 법)

2019/01/17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아트 쉽게 만들기(파워포인트 사용)

2019/01/22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아이콘 쉽게 만들기

유튜브채널기본사항설정



채널 기본사항 설정은 채널 소유자가 자신의 채널과 관련한 정보를 기입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채널을 방문한 방문자나 채널 내의 동영상을 시청한 시청자들이 동영상이나 채널, 링크, 본인 등을 살펴보며 채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유튜브 채널 기본사항 설정에 대해 알아보자.



1. 내 채널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우측 상단의 채널 아이콘(프로필 사진)을 누른 후, '내 채널'을 선택한다. 


내채널선택


2. 채널 맞춤설정

내 채널로 이동한 후, 채널 맞춤설정을 선택한다.

채널맞춤설정

※ 보기 방식


보기 방식을 누르면 본인, 신규 방문자, 재방문 구독자 별로 보이는 화면을 설정할 수 있다. 일단, '본인'이 선택되어 있다면 자신의 채널에 대한 채널 기본사항들을 설정할 수 있다.


본인설정


3. 정보

'정보'탭을 클릭한다. 이 곳에서 자신의 채널에 대한 설명, 채널 국가, 소셜 미디어, 기타 웹 링크 등의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채널정보


4. 채널 설명


채널에 대한 설명 또는 기타 정보 등을 적는 곳이다. 한글은 최대 500자까지 가능하며 영문은 최대 1000자까지 가능하다. 설명을 처음 적는 경우에는 '채널 설명'을 클릭해서 채널 설명을 적을 수 있다. 이미 채널 설명을 적은 적이 있었다면 설명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우측에 '연필'모양으로 수정할 수 있는 아이콘이 뜨고, 그것을 클릭하면 채널 설명을 수정할 수 있다. 유튜브 검색에도 반영이 되니 채널 설명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유튜브에 올릴 컨텐츠를 잘 생각해서 설명을 적도록 하자. 


채널 설명

5. 세부 정보 - 이메일

비즈니스 담당자 이메일을 기입하는 곳이다. 세부 정보는 채널에서 공개적으로 표시되는 정보이다. 따로 담당자가 없다면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넣도록 하자. 자신의 이메일이 공개되는 것이 싫다면 일단 공란으로 둔다.


이메일


6. 세부정보 - 장소


기본은 없음으로 되어 있다. 채널 국가를 설정하자.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한국으로 설정한다.


장소


7. 맞춤 링크


자신의 유튜브 채널과 관련 있는 기타 웹 링크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사이트가 있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링크도 추가도 가능하다. 또한, 자신의 채널 아트에 링크를 오버레이할 수도 있다. 기본은 5개로 되어 있으며, 0~5개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많은 수의 링크를 오버레이하면 아이콘 모양만 나오게 되고, 하나의 링크를 오버레이하면 링크 제목과 함께 나오기도 한다.


맞춤링크


지금까지 유튜브 채널 설정, 기본 사항 설정 및 수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외 유튜브 채널 설정에 대해서는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