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공감 버튼 설정하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1. 25.

네이버 블로그 공감버튼 설정 방법

네이버나 티스토리, 유튜브, SNS 등을 운영하다 보면 은근히 신경 쓰이는 것이 ‘공감’ 또는 ‘좋아요’ 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공감(♥)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파워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블로그 이웃이 많지 않더라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정보나 주제를 참신하게 다루었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감 숫자가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검색을 할 때에도 같은 소재를 다루고 있는 비슷한 수준의 글이 여러 개가 있다면 아무래도 공감이 많은 블로그 글이 신뢰가 가기 마련이다.


네이버블로그공감버튼설정



네이버 블로그의 공감버튼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를 막 시작한 사람은 물론, 네이버 블로그를 꽤 오랫동안 운영한 사람들도 의외로 공감버튼을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도 블로그라는 곳에 처음으로 글을 쓴 것은 꽤 오래되었지만 공감버튼이 없다는 사실과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공감버튼이 나오게 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꽤 긴 시간동안 알지 못했다.



공감버튼없음



이제 공감버튼이 나오게 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한다. 알고 나면 너무 쉽고, 어이가 없을 수도 있다. 나처럼 공감버튼을 찾아 헤맨 경험이 있었다면 정말 허탈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에만 있고, 내 블로그에는 없었던 공감버튼, 그동안 알지 못했던 숨어있었던 그 네이버 블로그 공감버튼을 찾아보자. 블로그 글쓰기에는 새 버전과 구 버전이 있다. 공감버튼을 생성하는 것이 약간 다르지만 원리는 같고 양쪽 다 쉽다.




공감버튼있음


1. ‘글쓰기’ 클릭


내 블로그 주소에서 ‘글쓰기’를 클릭하거나 내 블로그 설정(또는 내 블로그 통계) 페이지에서 ‘블로그 글쓰기’를 클릭해서 블로그 글쓰기 상태로 들어간다.


블로그쓰기



2. ‘발행’ 클릭

예약 발행을 하든, 현재 시각으로 바로 발행을 하든, 이 버튼은 블로그를 쓸 때, 항상 사용하는 버튼이다. 클릭하자.


발행클릭

3. ‘공감허용’ 체크 (새 버전)


발행을 누른 후, 아래쪽에 있는 발행 설정에 보면 공감허용을 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말 그대로 공감허용에 체크를 한 후, 발행을 하면 내 블로그에 공감버튼이 나타난다. (정말 쉽다...)


공감허용


※ 블로그 글쓰기가 구 버전인 경우

이전 버전의 블로그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발행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블로그 글쓰기 상태에서 제일 하단에서 공감허용을 체크할 수 있다.


구버전공감허용


4. ‘이 설정을 기본 값으로 유지’ 체크


공감버튼을 계속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공감허용에 체크를 한 후 ‘이 설정을 기본 값으로 유지’에 체크를 해두도록 한다. 그러면 설정이 저장되어 다음에 블로그를 쓸 때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서 편하다. 기본 값으로 설정해두지 않으면 네이버 블로그 공감버튼이 실종되는 경우를 자주 경험할 것이다. 구 버전 블로그 글쓰기에도 이 기능이 있으니 체크하도록 한다. 반드시 기본 값으로 설정해두자. 알고 나면 허탈하고 별 것 아닐 수 있는 지식이지만, 모르면 헤맬 수도 있는 네이버 블로거들을 위한 초보 블로거 팁이다.


기본값설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