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사이트맵 티스토리에 업로드하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2. 2.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하는 방법

0. 사이트맵 만들기(선행과정)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와 구글, 빙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고 검색이 잘 되게 하려면 각각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구글웹마스터도구, 빙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당연히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이트맵을 제작해야 한다. 아직 사이트맵을 아직 생성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먼저 사이트맵을 생성하도록 하자. 자신이 사이트맵이 없더라도 아래 링크를 보고 따라한다면 누구나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다.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그리고 사이트맵 제작이 끝났다면 티스토리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하는 과정이 남아있다.


사이트맵업로드하기


1. 쓰기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와 관련한 기능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쓰기’를 클릭하여 새로운 글을 발행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을 업로드할 것이다.


쓰기



2. 비공개

발행할 글이 속할 카테고리와 발행할 글 제목을 정한다.(카테고리나 제목은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비공개를 선택한다. (사이트맵을 원래 발행되어 있는 글에다가 업로드 해도 좋고, 비공개로 해도 좋은데, 비공개로 사이트맵을 따로 관리하는 것이 편하다.)


비공개


3. 파일

지금 하려고 하는 목적이 사이트맵 파일(sitemap.xml)을 업로드하는 것이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하기 위해서 ‘파일’을 클릭한다.


파일


4. 파일 선택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자신이 생성한 사이트맵 파일(sitemap.xml)을 찾아서 업로드 한다. 그리고 나서 ‘등록’을 클릭하여 파일 업로드를 완료한다. 사이트맵 파일과 관련하여 기재해두고 싶은 정보가 있으면 본문에 입력해 놓아도 무방하다. (사이트맵을 이번에만 올리면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올려주어야 하고, 사이트 카테고리 등을 수정하게 되는 경우에도 다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사이트맵 구별을 위해 개인적으로는 보통 사이트맵을 업로드할 때 항상 업로드 날짜를 적고, 왜 올렸는지도 기입해 놓는 편이다.)


파일선택



※ 사이트맵을 각 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에 바로 올릴 것이 아니고 나중에 올릴 것이라면 5번 ~ 7번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8번으로 넘어가서 사이트맵 업로드한 글을 발행해도 무방하다.



5. 미리보기

글을 발행하기 전에 본문 하단에 잇는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미리보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글쓰기 화면(수정 화면)에서는 자신이 업로드한 파일을 살펴볼 수가 없기 때문에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글을 발행한 후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글에 들어가서 확인해도 무방하다.)


미리보기


6. 링크 주소 복사

미리보기 화면에서 업로드했던 사이트맵 파일(sitemap.xml)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한다. 각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바로 제출하는 경우에는 링크 주소를 복사한 것을 바로 제출하는 곳에 일단 붙여 넣은 후, 필요가 없는 부분은 지우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것은 크롬 브라우저(Chrome)를 사용하는 경우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금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링크주소복사


7. 메모장에 붙여넣기한 후 저장(선택사항)

윈도우 메모장을 열어 복사한 링크 주소를 붙여넣기 하여 파일로 저장해둔다. 이렇게 해 두면 나중에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구글웹마스터도구, 빙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할 때, 이 파일을 열어서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 이 과정은 반드시 해야 하는 과정은 아니며 이렇게 하지 않더라도 사이트맵을 등록할 때마다 사이트맵을 업로드했던 글을 미리보기 하여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하면 된다. 


메모장붙여넣기



참고. 빙웹마스터도구는 링크 주소 전체를 붙여 넣으면 되지만,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웹마스터도구는 링크 주소의 일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를 붙여 넣으면 안 되고 일부분을 붙여 넣어야 한다.



8. 발행

본문 하단의 ‘발행’을 클릭하여 티스토리 사이트맵 업로드 과정을 완료한다. 이제 언제든지 업로드한 사이트맵을 각 검색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할 수 있다.


발행



※ 사이트맵을 업로드할 때, 사이트맵을 업로드한 글로 들어가 5번 ~ 7번 과정을 통해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구글웹마스터도구, 빙웹마스터도구 등에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다. 실제로 각 사이트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과정도 계속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