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하기 (검색 잘되게 하는 법)
자신이 인터넷으로 뭔가를 시작했다면 역시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검색이 잘 되게 하는 것’일 것이다. 블로그를 하든지, 쇼핑몰을 운영하든지, 유튜브를 하든지 역시 최고의 관심사는 내가 만든 것이 검색이 잘 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웹상에는 정말 수많은 사이트(URL)들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내가 작성하거나 만든 것을 노출시켜 클릭하게 하고 싶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이 각 검색사이트에 검색등록을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검색사이트라면 구글(Google), 네이버(Naver), 다음(Daum), 빙(Bing) 등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각 검색사이트에서는 검색 로봇이 웹상의 수많은 사이트들을 차례로 방문하여 방문한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검색 사이트에 수집한 결과를 반영하게 된다. 검색로봇이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잘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이트 등록이다.
블로그를 예로 들면 보통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Naver Blog)를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해주고, 다음에서는 티스토리(TIstory)를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해주는 등 자사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글만 써도 검색에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른 사이트에 검색등록을 하려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진다. 물론, 아무 노력이 없더라도 시간이 오래 지나면 언젠가는 반영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타사 블로그의 노출에는 인색한 편이다. 결국, 다른 검색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가 적용되게 하려는 노력이 사이트 등록인 것이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자신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다음 검색에는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그러나 네이버나 구글, 빙과 같은 다른 검색사이트에는 검색이 되지 않는다. 각 검색사이트에 내 티스토리가 있고, 티스토리 글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그 첫 번째로 티스토리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사이트를 등록하는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그인
네이버에 자신의 사이트(티스토리)가 검색이 반영되게 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티스토리를 등록해야 한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사용가능하며,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따로 가입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을 한다.
1. 사이트 추가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사이트 추가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누른다. 티스토리는 2019년 1월 21일부터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http://가 아닌 https://로 접속된다. (예. https://agibbyeongari.tistory.com) https://를 포함한 자신의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한다.
2. 사이트 소유 확인
사이트 추가를 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이 나온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뿐만 아니라 구글 웹마스터도구나 빙 웹마스터도구도 사이트 소유 확인 절차를 거쳐야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한마디로 필수 과정이며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하며, 호스팅 서버에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하고, 웹페이지의 HTML 태그의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예. 네이버 블로그) 소유 확인이 불가능하다.
HTML 파일 업로드 / HTML 태그 / 소유 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의 3가지 옵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HTML 태그를 선택한다. HTML 태그를 선택만하고, 아직 보안문자와 확인을 누르지 않는다.
※ 참고. 소유권 확인 방법
① HTML 파일 업로드 – 티스토리에서는 사용 불가능
대부분의 웹마스터도구에서는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패스하도록 한다.
② HTML 태그 – 티스토리 소유권 확인 방법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사이트 홈페이지의 <head> 섹션에 붙여 넣으면 된다.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HTML 태그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③ 소유 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 – 추천하지 않음
①, ②번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없을 때만 사용하도록 한다. 소유 확인을 하지 않더라도 사이트를 추가하면 네이버 검색 로봇이 수집을 하여 검색에 반영되지만 소유 확인을 하지 않으면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티스토리에서 소유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구태여 소유 확인 없이 사이트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3. 스킨 편집
티스토리에 로그인 한 후,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스킨 편집을 클릭한다.
4. html 편집
스킨 편집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편집’을 클릭한다.(자신의 티스토리 스킨과 배치에 따라서 보이는 모양이 조금 다를 수 있다.)
5. 메타 태그 붙여넣기
① <head> 와 </head>의 위치를 찾는다.
② 아까 2번 과정의 소유권 확인에 있었던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는다.
③ ‘적용’을 클릭하여 메타 태그 적용을 마무리한다.
※ 참고. '<!-- 네이버 소유권 인증 -->'
이 부분은 주석(설명) 부분으로 적지 않아도 상관없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빙 웹마스터도구, 연관채널 제출 등 앞으로도 이곳에 삽입해야할 것이 많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을 방지하고 직관적으로 보기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와 ‘-->’ 사이의 텍스트는 주석으로 간주한다.) 주석을 붙여놓으면 나중이 편하다. 시간이 지나면 찾기도 힘들고 골치 아픈 경우가 많다.
※ 참고. <head>와 </head>의 위치
아기뼝아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4번째 줄에 <head>, 56번째 줄에 </head>가 있었지만 블로그 스킨과 그 동안 거기에 붙여넣기한 태그 등에 따라서 <head>와 </head>의 위치는 달라질 수 있다.
6.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아까 소유권 확인 과정을 마무리한다. 보안절차에서 보안문자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메타 태그가 제대로 입력되고 소유 확인이 완료되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된다.
7.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완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를 검색 등록하는 과정이 끝났다. 이제 RSS등록, 사이트맵 등록, 연관채널 등록 등을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과정이 남아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RSS등록하기
1. 요청 → rss 클릭
2. RSS 제출
1. 요청 → 사이트맵 제출
2. 사이트맵 제출
2019/02/01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2019/02/02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사이트맵 티스토리에 업로드하는 방법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사이트맵 제출은 티스토리 주소 뒷부분의 'OOOOOOOOOOOO.xml'만 붙여 주면 된다.
예. http://agibbyeongari.tistory.com/OOOOOOOOOOOOO.xml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과정과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에 대해 알아보았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그 외 설정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019/02/08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알쓸신잡 >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 관리 방법 팁 (0) | 2019.02.10 |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0) | 2019.02.08 |
사이트맵 티스토리에 업로드하는 방법 (0) | 2019.02.02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 - 무제한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0) | 2019.02.01 |
네이버 블로그 공감 버튼 설정하는 방법 (0) | 2019.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