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 관리 방법 팁

by 아기뼝아리 2019. 2. 1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 관리 방법 팁


네이버웹마스터도구링크관리방법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사이트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했다면, 다들 원하는 것은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 사이트입니다.’ ‘훌륭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웹 표준을 준수해 주세요.’라는 메시지일 것이다. 이것이 큰 의미는 없다고 해도 왠지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메시지이다. 그리고 원하는 대로 상위 1%의 사이트에 포함되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거슬리는 것이 하나 있을 것이다.


상위1퍼센트사이트



링크 관리 노란 느낌표



바로 ‘노란 느낌표’다. 자신의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 등)에서 문제점을 하나하나 발견해 가며 수정을 하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최적화를 위해 열심히 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마지막까지 지우기 힘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링크 관리’인 듯하다. ‘사이트 내 링크의 구조 개선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품질 가이드를 참고하세요.’라는 메시지는 좀처럼 노란 느낌표가 잘 없어지지 않는다. 심지어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를 찍었더라도 노란 느낌표는 떨쳐내기 쉽지 않다.


링크관리노란느낌표


사이트 품질 가이드

참고하라는 사이트 품질 가이드에 들어가면 링크 관리와 관련한 설명 내용이 있다. ①앵커 텍스트를 간결하게 하고 ②이미지 alt속성을 지정하라고 되어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안 해준다.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 쉽게 말해서 링크를 거는 텍스트를 간단히 하라는 뜻이다. 앵커 텍스트를 링크된 문서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간결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어렵지 않다. 말 그대로 앵커 텍스트를 간단히 하면 되니 말이다.



이미니 alt속성

이미지 alt속성,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환경에서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텍스트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를 타개하기 위해 많은 검색을 해봤을 것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알고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에서는 alt속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품질가이드


대체 텍스트



자신이 업로드한 이미지를 클릭하면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대체 텍스트가 이미지 alt 속성을 입력하는 기능이다. 당연히 대체 텍스트는 본문의 다른 대체 텍스트와 중복이 돼서는 안 된다. 겹치지 않게 이미지를 잘 설명할 수 있는 텍스트를 입력하면 된다.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자신이 삽입하는 모든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넣어주도록 하자.


대체텍스트넣기



빙 웹마스터도구 이용



그런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이 많아지면 자연스레 그림도 많아지게 되고, 이미지alt속성을 입력하지 않은 것이 어떤 것인지 찾기도 힘들어질 수 있다. 자신이 작성한 글 하나하나에 일일이 들어가서 그림 하나하나를 클릭하기도 너무 귀찮은 노릇이다. 그럴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물론,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서 소개할 것은 구글 웹마스터도구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비해 버림(?) 받았다고 할 수 있는 빙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빙웹마스터도구이용



SEO분석기 클릭



여기서는 빙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했다는 가정 하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빙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을 한 후, 링크 관리를 할 사이트로 들어가자. 그리고 나서 빙 웹마스터도구 메뉴에 있는 ‘진단 및 도구’ → ‘SEO 분석기’를 클릭한다.


seo분석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 주소 입력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숫자가 주소가 된다. https://agibbyeongari.tistory.com/1, https://agibbyeongari.tistory.com/2, 이런 식으로 숫자만 바꿔가면서 분석을 클릭한다.


블로그글주소입력



문제가 없는 경우



자신의 글에 이미지alt속성을 포함하여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이 된다. 해당 글이 문제가 없다면 번호를 바꿔가면서 계속 확인해 보자.


오류가없는경우



문제가 있는 경우

그러면 문제가 있는 경우에 SEO제안 사항에 오류개수와 오류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위의 스샷에 나온 것은 이미지alt속성이 없는 이미지가 6개라는 의미이다. 글을 적기 위해 편의상 임의의 글을 선택해서 대체 텍스트를 빼두었다.


오류가있는경우



문제 부분 찾기

티스토리 편집에서 직접 찾기

문제가 있는 글을 찾았다면, 티스토리 해당 글에 직접 들어가서 찾을 수도 있고(이 부분은 쉬우니 패스한다),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도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알 수 있다. 찾는 것은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도 할 수 있지만 수정은 당연히 티스토리에 가서 해당 글을 편집/수정해야 한다.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찾기

페이지 원본을 클릭 → 화살표 클릭

화살표를 클릭해가면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에 어느 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노란색으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금방 찾을 수 있다. 다른 오류가 발생한 경우도 같은 방법으로 찾을 수 있고 문제점을 찾아 수정을 하면 된다.


사이트최적화오류수정



그리고 일일이 글을 찾지 않더라도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직접 가르쳐 주기도 한다.




클릭을 해서 들어가면 어느 글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가르쳐 주기 때문에 글 하나하나를 알아보기가 귀찮다면 문제가 있다고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표시해 줄 때만 해당 글의 오류를 수정해도 된다. 해당 오류 메시지를 클릭하면 문제가 발생한 글 보여준다.


seo보고서보기


해당 보고서를 클릭하면 해당 글을 보여준다. 오류가 있는 페이지를 클릭하면 SEO분석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alt이미지 속성이 없는 이미지 등 오류가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seo비준수페이지



빙 사이트는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에 비해 유입량이 적은 편이라 구글 웹마스터도구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비해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이런 유용한 기능은 알아두고 쓰는 것이 편리하고 도움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