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by 아기뼝아리 2019. 4. 10.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구글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여전히 구글 애드센스에 등장하는 용어에 대해 생소해하는 사람도 많고, 모르면서 하는 사람들도 많다.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에 등장하는 여러가지 용어 뜻에 대해 간단한 설명이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애드센스 실적 페이지 용어

실적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구글 광고가 개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된다.(※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자신의 페이지가 노출될 때마다 1회 추가)

ex. 광고가 5개가 있는 페이지를 3번 조회하면 → 페이지뷰 3회

 

페이지 RPM

페이지 RPM은 1,000회 노출 당 페이지 수익을 말하며, 여기서 RPM은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로 1,000회 노출 당 수익을 뜻한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ex. 페이지 조회수가 30회, 예상 수입이 0.20달러일 때 → (0.20/30) × 1000 = US$6.67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 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된다.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동일하다.

 

클릭수

클릭수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집계한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를 선택한 후 다음 광고 페이지의 광고를 클릭했을 때 횟수를 집계한다.

 

CPC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 당 비용을 뜻한다. 이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평균적인 비용으로 클릭된 광고의 평균 단가라고 볼 수 있다. CPC는 광고주가 결정하며 광고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 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

 

 

페이지 CTR

페이지 CTR은 페이지 광고 클릭률을 말하며, 여기서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광고가 클릭될 확률이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ex. 페이지 조회수가 300번에 광고 클릭이 3번 되면 → 1.00%

 

※ CTR

CTR은 클릭률을 뜻하며 Click Through Rate의 약자이다. 노출당 클릭으로 이어진 비율을 의미한다.

CTR = 클릭수 / 노출수 보고서

 

참고. CP~ 로 시작되는 용어

대개 CP로 시작되는 용어는 Cost Per ~ 의 의미로 사용자가 클릭, 가입, 구매, 결제 등 다양한 행동을 취했을 때, 광고주에게 비용이 부과되는 방식이다.

 

※ CPM

CPM은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뜻한다. 혹은, Cost Per Mille(Mille는 1,000을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할 금액과, 광고 게재위치를 선택하여 광고 게재시마다 비용을 지급한다. CPM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게시자는 계정에 수익이 발생한다.

 

※ CPA

CPA는 Cost Per Action의 약자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에 따라 광고주는 금액을 지급한다.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프로그램 설치, 결제 등이 그 행동의 예로 볼 수 있으며 행동(Action)은 포괄적 범위로 사용된다. 참고로 다른 방식에 비해 CPA는 단가가 높은 경우가 많다.

 

 

※ CPE

CPE는 참여당 비용으로 Cost Per Engagement의 약자이다.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경우에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된다. 예를 들어 확장이 가능한 광고 유형을 확장시킨다든지 등의 행동을 사용자가 취했을 때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이다.

 

※ CPS

CPS는 Cost Per Sale의 약자로 사용자가 광고 상품 구매와 관련한 행동을 취할 경우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이다.

 

※ CPI

CPI는 Cost Per Install의 약자로 사용자가 모바일 어플 설치 등의 행동을 취할 경우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이다.

 

애드센스 보고서 용어

 

보고서

 

Active View

Active View는 애드센스에서 게재하는 광고의 조회가능성을 추적하는 구글의 광고 조회가능성 측정 솔루션이다. 조회가능성은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볼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조회가능성은 광고가 실제로 사용자에게 표시가 되었는지의 여부를 추적 확인한다. (※Active View 데이터에는 일반컨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한다.)

조회가능성을 통해 게시자와 광고주 모두는 노출 가치를 평가할 수 있으며 Active View 데이터를 이용해 광고의 조회가능성 및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 등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광고세션

광고세션은 총 광고 세션 수를 말하며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여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1번의 광고세션으로 간주한다.

 

노출 RPM

노출 RPM은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을 뜻하며,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한다.

노출 RPM = (예상수입 / 노출수) × 1000

 

조회 가능 Active View

조회 가능 Active View는 측정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이다.

 

※ 측정 가능 Active View

측정 가능 Active View는 총 노출수 대비 Active View로 측정할 수 있었던 노출수의 비율이다. 광고에 Active View가 있더라도 여러 이유로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할 수 있다.(광고의 백업 이미지가 표시되거나 네이티브 광고가 게재될 때 등)

 

※ 평균 조회 가능 시간

평균 조회 가능시간은 광고 픽셀의 50% 이상이 화면에 표시되는 평균 시간(초 단위)을 말한다. 광고 영역의 50%이상이 1초 이상 화면에 표시되면 광고가 조회 가능으로 집계된다.

 

 

기타 용어

RPM

RPM은 1,000회 노출당 수익을 말하며 RPM은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의 약자이다. 그리고 여기서 수익은 실제 수입이 아닌 예상 수입을 말한다. 예상수입을 조회수, 노출수, 검색수 등으로 나눈 후 다시 1,000을 곱한 값이다.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검색 CTR

검색 CTR은 검색 클릭율을 뜻하며 사용자의 광고 클릭수를 검색 횟수로 나눈 값이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검색 RPM

검색 RPM은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을 뜻하며 예상수입을 검색횟수로 나눈 후, 1,000을 곱한 값이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1000

 

게재율

게재율은 요청된 동영상 광고가 게재되고 재생되는 횟수의 비율이다.

게재율 = 광고 노출수 / 광고 요청수

 

광고 단위

광고 단위는 에드센스 광고 소스 코드를 추가하여 게재되는 구글 광고 1개 이상을 말한다.

 

링크 단위

링크 단위는 일반적으로 광고를 클릭하면 게시자에게 수익이 창출되는 대부분의 광고와 달리 해당 페이지와 관련 있는 주제가 표시되고 주제를 클릭하면 구글 광고 페이지로 연결된다. 단순히 주제 클릭만으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주제 클릭 → 광고 페이지에서 광고 클릭을 해야 수익이 발생한다.

 

 

광고 노출수

광고 노출수는 개별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여 광고노출로 보고된 횟수이다. 광고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가 달라진다.

 

광고 RPM

광고 RPM은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을 뜻하며 예상 수입을 광고 노출수로 나눈 후 1,000을 곱한 값이다.

광고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