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네이버 애드포스트(네이버 블로그로 수익내기)

by 아기뼝아리 2019. 4. 15.

네이버 애드포스트(네이버 블로그로 수익내기)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내기

블로그 본문 영역 광고 게재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 본문 영역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되었다. 작년 11월부터 블로그 광고 게재 절차가 간소화되어 애드포스트 가입 후 미디어 검수만 통과하면 바로 광고가 게재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의 광고 게재와 관련한 여러 가지 편의적인 부분이 도입되면서 사용 환경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 네이버 애드포스트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애드포스트 광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란

 

 

네이버 애드포스트(Naver Adpost)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 내(미디어 내)에 광고를 노출하고 이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노출된 광고를 사용자가 클릭한 경우, 해당 블로그 운영자는 클릭된 광고의 광고주가 지불한 광고비의 일부를 지급받게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가 구글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애드포스트 수익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

네이버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먼저 애드포스트에 가입해야 한다. 자신의 네이버 계정을 애드포스트에 연동해서 가입하면 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시작하기

가입조건

-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및 외국인 등록번호 보유자(외국인은 국내 은행에 개설된 본인 명의의 예금 계좌 필요)

- 사업자로 가입하는 경우: 개인 사업자와 영리 법인만 가능

- 실명이 확인된 계정이 여러 개가 있어도 계정 1개만 가입 가능 → 1개의 계정으로 다른 블로그에도 광고 게재가 가능

- 사업자등록번호/법인등록번호 당 계정 1개만 가입 가능

 

애드포스트 회원가입하기

가입 시 입력이 필요한 정보

 

 

- 메일 주소: 메일로 발송된 인증키 입력

- 휴대폰 인증: 휴대폰으로 발송된 인증번호 입력

- 자신의 주소 입력

- 은행 계좌 입력: 수입을 지급받을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 정보 입력

- 수입 최소 지급액 설정: 최소 5천 원부터 최대 1천만 원까지 가능

→ 이중 필수 입력 항목은 메일주소와 주소이지만 효과적인 관리와 정상적으로 수입지급을 받기 위해서는 모든 항목을 입력해야 한다.

 

애드포스트 가입완료

애드포스트 미디어 등록

애드포스트에 가입을 완료했다면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네이버 미디어를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미디어를 등록하면 정해진 검수 절차를 거치게 되고 검수가 통과가 되면 즉시 광고가 게재된다.

 

미디어 등록

세부 미디어 선택

자신이 보유한 미디어(블로그) 중에 애드포스트에 등록할 미디어를 선택한다. 자신의 명의로 된 계정이 2개 이상이라면 그 중에 광고를 게재할 블로그를 선택한다. 검수를 통과하면 모바일 환경에도 자동으로 광고가 게재된다.

 

 

선호주제 설정

자신의 콘텐츠 내용에 따라 적합한 광고 주제를 설정할 수 있다. 선호주제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며 선호주제를 참고하여 광고가 노출되며 선호주제가 아닌 다른 주제의 광고가 노출될 수도 있다.

 

미디어 등록

미디어 검수에는 최대 5영업일 소요 → 나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기간이 1년이 넘어서인지 전날 저녁에 검수 신청을 했는데 다음날 아침에 바로 승인되었다.(총 9시간 소요)

검수 결과가 ‘보류’인 경우 보류 사유를 수정하여 재검수를 신청할 수 있다.(‘반려’인 경우는 재검수 불가능)

 

애드포스트 광고 게재 가능

애드포스트 승인조건/승인기준

블로그 운영기간

 

 

블로그 운영기간이 최소 90일 이상이어야 한다. 블로그를 얼마나 활동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심사한다. 블로그를 언제 시작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면 블로그 히스토리를 통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정확한 날짜를 알 수 있다. 만약, 자신의 블로그의 운영기간이 기준에 미달한다면 나중에 있을 미디어 검수를 위해 좀 더 활동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하자.

 

블로그 히스토리로 확인가능

지난 달 월 방문수 및 페이지뷰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는 이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밝히지 않고 있다. 검수 통과만을 목적으로 하는 비정상적이거나 단기적인 포스팅이 있을 가능성 때문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가 광고를 붙이기 좋은 것은 당연한 이치다. 네이버 검색, 외부수집 옵션을 허용하고 활동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여 많은 이용자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하게 만들자.

 

전체 공개 포스트 개수

이에 대한 기준은 전체 공개 포스트 개수 1개 이상이다. 따라서 이웃공개, 서로이웃공개, 비공개 포스트는 제외될 것이다. 그리고 광고를 게재한다면 아무래도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이 좋으니 특이사항이 없다면 전체 공개가 좋다.

 

콘텐츠 적합성, 등록제한 콘텐츠 존재 여부

광고를 게재하기에 적합한 콘텐츠인지에 대한 여부와 네이버 애드포스트 운영정책에 의해 등록제한에 해당되는 내용이 포함된 블로그의 경우에는 미디어 등록이 거절되거나 취소될 수 있다. 등록제한 콘텐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네이버 애드포스트 운영정책을 참고하도록 하자.

 

 

※ 미디어 검수 현황 상태

검수 중: 검수 진행중

보류: 검수기준에 부합하지 못함

정상: 검수통과 → 광고 게재 가능

반려: 검수통과 못함 → 광고 게재 불가능

게재 제한: 결격 사유가 발견 → 광고 노출 제한

영구 게재 제한: 게재 제한 빈도가 늘어나 영구적으로 광고 노출을 제한했거나 주요 정책을 위반하여 광고 노출 정지

 

미디어 상태

애드포스트 수익 지급 기간

은행 계좌 정보를 인증했다면 ‘수입을 자동으로 지급받겠습니다’로 설정했고, 지난 달 말일 기준으로 수입 잔액이 최소지급액 이상인 경우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지급된다. 개인 회원의 경우 최초 지급 시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한다.

 

개인회원 수입 지급: 매월 25일 지급

사업자 회원 수입 지급: 매월 21일 지급

※주말,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에 지급

 

정해진 기준에 도달하면 수입 지급

네이버 블로그 추가 등록

주민등록번호 당 1개의 네이버 아이디만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이 가능하지만 같은 명의의 나머지 네이버 아이디로 만든 블로그도 동일한 애드포스트 아이디를 통해 추가로 등록하여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단, 나머지 블로그도 실명인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미디어 등록은 총 100개까지 가능하다.

 

블로그 추가 등록 가능

광고 게재가 중단되는 경우

애드포스트 검수를 통과하여 미디어가 ‘정상’ 상태로 광고가 게재를 시작했더라도 언제든지 ‘보류’ 또는 ‘반려’ 상태가 될 수 있다. 이는 방문자 수, 페이지 뷰, 미디어 이용시간 등 모든 상황을 복합적으로 파악하여 판단한다.

 

또한 애드포스트 운영정책을 위반하면 ‘게재 제한’이 될 수도 있으니 자신의 블로그가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내용을 담고 있거나 무효클릭 또는 클릭유도와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을 취해서는 안 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vs 구글 애드센스 비교

일반적으로 블로그로 돈버는법 또는 블로그로 수익내기라는 주제를 생각해본다면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를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점점 변화를 시도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녹색창이 차지하고 있는 높은 점유율을 생각해 본다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사실 여전히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물론, 무한한 가능성으로만 그칠 수도 있다.)

 

게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광고 게재 방법이 쉽다. 나중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지금은 다 알아서 광고를 게재해주기 때문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별다른 지식이 없이도 누구나 쉽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애드센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지만 조금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최소 90일 이상의 운영기간이라는 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도 역시 승인을 받아야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둘 사이에 진입장벽에 큰 차이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전세계의 검색창을 대부분 점령하고 있는 구글이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나날이 그 세력을 더욱 더 확장하고 있고, 나 역시도 구글 애드센스에 주력하고 있지만, 앞일은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