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삽입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9. 5. 4.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삽입 방법(사용법)

 

이미지알트속성

사라진 대체 텍스트 기능

티스토리 이미지 대체 텍스트 기능이 사라졌다. 티스토리에 새로운 에디터가 적용된 후, 그에 따른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새 에디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긴 하지만 그 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아쉬운 점 중의 하나가 티스토리에서 사라진 기능, 대체 텍스트 기능이다.

대체 텍스트 기능 삭제

대체 텍스트

대체 텍스트 기능은 이전 버전의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했던 유용한 기능이다. html에 대해 잘 몰라도 누구나 대체 텍스트에 이미지와 관련한 텍스트를 입력하여 편하게 이미지 alt 속성을 사용할 수 있었다. 새 버전의 티스토리 에디터에는 대체 텍스트의 기능이 없어져서 이미지 alt 속성을 편하게 입력할 수 없다.

 

대체 텍스트 기능

이미지 alt 속성이란?

이미지 alt 속성이란 자신이 올린 이미지를 브라우저에서 표시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텍스트를 말한다. 이미지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이미지 검색 결과에 활용하는 정보로 간주한다. 결국, 이미지 alt 속성을 입력하면 자신의 블로그 검색 최적화에 크던 작던 어느 정도는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이미지 alt 속성이 없으면 심각도가 낮지만 오류로 인식할 수 있다.

 

이미지 alt 속성이 없는 경우

티스토리 새로운 에디터

2019년 봄부터 티스토리가 새로운 에디터를 적용하면서 대체 텍스트 입력, 즉 이미지 알트 속성 기능이 사라졌다. 이에 따라 빙웹마스터 도구 등에서 심각한 것은 아니지만 오류로 인식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기존 에디터에서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대체 텍스트만 입력하면 알트 속성을 입력할 수 있었으나 새 에디터에서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물론, 예전 에디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으나 새 에디터를 쓰고 싶은 나와 같은 사람에게는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다.

 

 

새 에디터 이미지 alt 속성 입력 방법

새 에디터에서도 이미지 alt 속성을 넣을 수는 있다. 예전처럼 편한 방법은 아니지만 가능은 하다. html 모드로 전환하여 이미지 alt 속성을 수동으로 입력하면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alt="대체 텍스트"

 

대체 텍스트라고 쓰여 있는 곳에 자신이 업로드 한 이미지에 맞게 입력해주면 된다. 예전에 비해서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짧게 몇 자만 적으면 되는 것이므로 어렵지 않다. 대부분 alt 속성을 넣지 않고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웹마스터도구 등에서 오류로 인식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런 식으로 사소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알트속성을 삽입한다

예제. alt 속성 삽입 방법 알아보기

alt 속성이 없어서 생긴 오류

 

alt 속성이 없어서 생긴 오류

 

위의 그림처럼 빙웹마스터도구 SEO보고서에 ‘태그에 ALT 속성 내용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오류가 떠 있다. 심각도가 낮은 오류이다. 이처럼 빙(Bing)에서는 alt 속성이 없는 경우, 이런 메시지가 뜨게 된다. 여기에는 페이지 2곳에 오류가 12개가 있다고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새 에디터를 사용한 이후에는 alt 속성을 따로 넣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은 더 많은 페이지에 동일한 오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다보면 다른 페이지에도 오류가 있다며 더 많은 오류 메시지를 출력할 것이다.

 

alt 속성이 없는 페이지들

 

 

이 중에 하나를 들어가서 발생한 오류를 제거해 보려고 한다.

 

오류 모두가 alt 속성 때문이다

 

무려 오류 개수가 7개로 나와 있다. 클릭해보면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인지 알 수 있다. 당연히 모든 오류는 이미지 alt 속성이 없어서 발생한 것이다.

 

html 모드로 이동

 

그러면 해당 글로 이동하여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html 모드로 들어간다.

 

대체 텍스트 삽입
alt 속성 삽입 완료

 

그리고 각 이미지 삽입코드 부분에 alt=“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면 된다. 일일이 찾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을 수도 있는 부분이다. 싫다면 안 해도 된다. 그렇게 모든 이미지에 alt 속성을 입력한다.

 

오류 수정 완료

마지막으로 다시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확인해 보면 오류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