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유튜브 채널 아트 쉽게 만들기(파워포인트 사용)

by 아기뼝아리 2019. 1. 17.

유튜브 채널 아트 쉽게 만들기(파워포인트 사용)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0. 유튜브 채널 만들기(선행과정)


유튜브 채널 아트를 만들려면, 유튜브 채널이 있어야 한다. 유튜브 채널이 있어야지 유튜브 채널 아트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유튜브 채널을 아직 만들지 않았다면 유튜브 채널(브랜드 계정)부터 생성하도록 하자. 유튜브 채널 생성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2019/01/12 -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 - 유튜브 채널 만들기(브랜드 계정 만드는 법)


브랜드계정



1. 내 채널 선택




유튜브 채널 아트나 프로필 사진은 내 채널에서 만들 수 있다. 내 채널로 이동하려면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후, 오른쪽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내 채널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내 채널'을 클릭하자.


내채널



2. 채널 맞춤설정 선택


내 채널로 이동하고 나면 말 그대로 내 채널이 나온다. 유튜브 채널 생성을 하고 나면, 처음에는 내가 설정한 유튜브 채널 이름을 제외하면 아무 것도 없다. 하나 하나 설정하며 채워나가는 것이다. '채널 맞춤설정'을 클릭하자.


채널맞춤설정


3. 채널 아트 추가




이제 본격적으로 채널 아트를 추가할 것이다. '채널 아트 설정'을 클릭하자. 지금부터 할 일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있는 빈 곳을 하나 하나 채워 나가며 꾸미는 과정이다.


채널아트추가


4. 채널 아트 사진 업로드


채널 아트에 삽입할 사진을 골라서 업로드를 하는 과정이다. 원하는 파일을 골라 선택해서 업로드할 수도 있고 드래그를 해서 업로드할 수도 있다.


사진업로드


4-1. 채널 아트 사진 사이즈




유튜브는 데스크탑(PC), 스마트폰, 태블릿, TV 모두에서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들은 각각 유튜브 채널 아트 크기가 다르다.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채널 아트 이미지 크기는 2560 × 1440인데, 그 이유는 TV의 채널 아트가 가장 크고, TV의 채널 아트 이미지 크기가 2560 × 1440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2560 × 1440보다 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TV와 데스크탑, 스마트폰, 태블릿 모두 잘릴 수 있다. 데스크탑은 해상도와 모니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최소 1546 × 423, 최대 2560 × 423이 된다. 그래서 중앙의 노란색 부분 1546 × 423은 데스크탑, 태블릿, 모바일, TV 모두 보여지는 '안전 영역'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자신의 유튜브 채널의 로고 또는 이름을 넣는 것이 좋다.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 항상 볼 수 있기 때문이다.

TV 채널 아트: 2560 × 1440

데스크탑 채널 아트: 최대 2560 × 423

태블릿 채널 아트: 1855 × 423

모바일 채널 아트: 1546 × 423


채널아트사이즈


4-2. 채널 아트 어떻게 만들 것인가?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1546 × 423의 영역은 화면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 공통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 크기의 영역에 채널 이름과 로고, 혹은 중요한 이미지가 이 영역 안에 들어가도록 한다. 사실 TV로 유튜브를 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므로 2560 × 423 크기의 이미지를 만들어서 1546 × 423 영역 안에 중요한 내용이 담기게 이미지를 만들어도 상관은 없다.


채널아트중요부분


5. 채널 아트 미리보기




채널 아트로 사용할 이미지를 올리면 미리 보기처럼 TV와 데스크탑, 모바일에 어떤 식으로 보여지는 지를 알 수 있는 미리보기 같은 것이 뜬다. 그것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업로드가 되어 적용이 될 지를 확인한 후, 자신이 원하는 대로 구현이 되지 않는다면 새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하단의 '자르기 조정' 을 통해 위치를 변경해 보자.


채널아트미리보기


6. 채널 아트 만들기 완료


채널아트적용함



※ 채널 아트 이미지 파워포인트 PPT로 쉽게 만들기


포토샵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채널 아트를 만들 수 있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익숙하지 않다면 파워포인트 PPT로도 작업이 가능하다.




① 유튜브 채널 아트 템플릿를 다운로드 한다. 아래 링크 또는 고객센터(유튜브 채널 아트 만들기 또는 수정)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Channel Art Templates


② 파워포인트를 실행한다.


③ 파워포인트에서 다운받은 이미지 파일 불러온다.


파워포인트템플릿불러오기

④ 메뉴 - 디자인 -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 - 너비와 높이를 변경 - 너비: 67.733cm, 높이: 38.1cm 순서대로 눌러주자. (해상도를 2560 × 1440으로 하기 위함으로 그냥 만들면 1280 × 720 크기로 만들어질 것이다)


크기변경



⑤ 픽사베이(pixabay)나 언플래시(unflash)같은 이미지 사이트에서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들 중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다운로드를 한다.


픽사베이


⑥ 다운로드 한 이미지를 템플릿을 불러온 슬라이드에서 또 다시 불러오기를 한다.


이미지불러오기


⑦ 이미지를 빨간색 틀에 맞춰 데스크탑과 모바일 테블릿 등에 최적화시킨다. (TV 크기까지 맞추려면 슬라이드 전체 크기로 맞춘다.)


크기맞춰주기


⑧ 이미지를 맞췄다면 적절한 글자를 넣어주자.(자신의 채널 이름 또는 채널에 맞는 주제 등)


제목넣기


⑨ 뒤쪽 배경의 템플릿을 삭제한다.



템플릿삭제


⑩ 채널 아트로 사용할 이미지가 완성되었다면 내보내기를 한다. (파일 - 내보내기 - 파일 형식 변경 - PNG 또는 JPEG 중에 하나를 선택 - 원하는 파일명으로 저장


내보내기저장



⑪ 유튜브 채널 아트에 불러오기를 해서 업로드를 한 후 적용하면, 파워포인트(PPT)로 유튜브 채널 아트 이미지 만들기 완료


채널아트적용완료


이렇게 만들면 별다른 지식 없이도 따라하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유튜브 채널 아트를 만들 수 있다. 지금까지 유튜브 채널 아트 만들기,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채널 아트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외 유튜브 설정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계속 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