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약초, 탈모에 해로운 음식

by 아기뼝아리 2019. 1. 28.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약초, 탈모에 해로운 음식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여기 저기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는 넘쳐 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름 조사하여 정말 확실한 것만 소개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콩이나 시금치가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음식 만으로는 사실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정보가 있으므로 넣지 않았습니다.




1. 조


조 이미지


조는 탈모에 해로운 모낭효소를 억제 시켜 탈모를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 뿐만 아니라 조는 빈혈 개선, 욕창 치료, 불면증 치료, 대장암 예방, 피부 미용에도 좋다. 


2. 수수


수수 이미지


수수도 조와 마찬가지로 모낭효소를 억제 시켜 탈모를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 뿐만 아니라 수수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빈혈 개선, 항암, 방광염 개선, 당뇨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3. 현미 


현미 이미지


현미도 물론 모낭효소를 억제 시켜 탈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현미는 지방간 예방, 변비 예방, 뼈 건강, 빈혈 예방 등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4. 미역




미역에는 탈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어 탈모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 노화 방지, 빈혈 개선, 뼈 건강, 디톡스 효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약초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초를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조사해 본 결과 효과는 정말 좋은 것 같더라고요. 그러나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니 적절하게 드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약초의 장기 복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어성초




어성초는 만졌을 때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비린내가 사실 천연 항생제라는 사실! 이 약초는 탈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바로 케르세틴과 카테킨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해열 작용을 하고, 독소를 배출 시키며, 종기를 없애주고, 염증과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엄연히 약초 이므로 장기 복용에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매우 찬 기운의 약초 이므로, 소화 기능과 호흡 기능에 해를 가할 수 있다.


2. 자소엽


자소엽 이미지


자소엽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고 모낭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감기,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며, 향균, 살균 작용을 하여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강화 시켜 주고, 아토피를 개선합니다. 그러나 이는 더운 성질의 약초이므로, 몸에 열이 많거나 열감기에 걸린 사람은 자제해야 합니다. 


3. 녹차잎


녹차잎 이미지


녹차잎에는 탈모를 부추기는 DHT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함량이 매우 높아, 피부 미용, 피로 회복 등에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 항암 효과, 다이어트, 심장 건강 개선, 당뇨병 예방 등의 효과도 있다. 그러나 녹차에도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어 과다 섭취에는 주의 할 필요가 있다.


탈모에 해로운 음식




술, 고기, 생선, 계란, 우유에는 DHT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에 해롭습니다. 동물성 지방은 줄이시는 것이 좋겠네요. 생선, 우유, 계란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경우도 있지만, 조사한 결과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 보다, 해롭다는 주장이 더 신빙성 있어 보이더라고요. 물론 우리가 이 다섯 가지 음식을 아예 안 먹을 수는 없겠죠? 그러나 탈모 때문에 고민이라면, 조금 줄여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들과 약초들, 그리고 해로운 음식을 알아 보았는데요, 음식마다, 약초마다, 다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니 중도를 맞추기가 힘드네요. 그러나 탈모에만 초점을 맞추어 조사한 음식과 약초들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