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1. 21.

프로폴리스 고르는 법,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부작용


프로폴리스 벌집 이미지


프로폴리스의 효능


1. 천연 항생제


프로폴리스는 자연이 선물한 천연 항생제라고 불리는데, 자연 성분에서 균과 싸워 이기는 물질을 추출한 것입니다. 애초에 꿀벌이 식물에서 수집한 물질들과 효소 등을 벌집의 틈에 발라 병균으로부터 유충을 보호하고 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2. 피부질환, 종기 치료제




프로폴리스는 항생제 작용과 항균 작용이 뛰어나, 여러가지 피부 발진이나, 피부 질환, 그리고 종기나 종양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3. 면역력 향상


꿀이나 로얄젤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몸이 병균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어, 위 항생제 기능과 더해져 가히 만병통치약이라고도 불립니다.


4. 질염 등 여성 질환에 효과적


감염을 예방하며, 여성 질환 특히 질염의 원인이 되는 균들을 죽이기 때문에, 질염, 자궁염, 난소염 등 여러가지 여성 질환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암작용


프로폴리스에 들어있는 케이프라는 물질은 자궁암, 전립선암 등의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혈당, 혈압 조절




프로폴리스는 몸의 항산화 물질을 활성화 시켜 혈당을 조절해 주고, 산화 질소를 활성화 시켜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7. 입냄새 제거, 잇몸 강화


프로폴리스는 입속의 세균들을 억제 시켜 잇몸 염증과 구내염을 완화 시키고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폴리스로 목을 가글해 주거나 입안을 행구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가벼운 화상 완화


가벼운 화상일 경우, 프로폴리스를 바르면 효과적으로 화상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심각한 화상일 경우는 전문의와 상의해야 하지만 가벼운 화상의 경우 열기를 낮추어 주고 흉터가 남지 않게 도와줍니다.


9. 식중독 완화


식중독에 의한 장염이나, 복통과 설사를 동반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 프로폴리스가 균을 효과적으로 죽여 주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기관지 (귀, 코, 목) 건강




프로폴리스는 만성 기관지염이나, 일부 비염, 인후염, 귀 안의 염증을 완화 시키며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


알레르기 이미지


1.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천식이나 비염이 있으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복용 후 목이 붓거나 붉은 반점이나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는 복용을 즉각 중단해야 합니다.


2.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


프로폴리스도 뜨거운 성질의 음식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사용하기 전에 소량으로 테스트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프로폴리스가 몸에 맞지 않은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복용 전 소량으로 테스트를 해 본 뒤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고르는 방법


벌꿀 이미지


1. 프로폴리스 추출 방법 확인


알코올 추출


알코올을 이용한 추출 방법을 사용했으며, 맛이 강합니다. 불순물이 다 제거되지 않습니다.


미셸화 추출


합성 유화제를 사용한 추출 방법으로, 불순물은 없으니 화홥물에 의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벌꿀 추출




벌꿀을 이용하여 프로폴리스 용액을 추출한 것으로, 불순물도 없고, 유효 성분도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그러나 비쌉니다. 


그래서 좋은 품질의 프로폴리스를 선택하고 싶다면 벌꿀 추출이라는 설명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폴리스 100% 인지 확인


천연 프로폴리스 추출물 100% 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가지 물질이 섞인 것 보다 프로폴리스 100%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겠죠?


3. 플라보노이드 함량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이 좋은 제품입니다. 보통 캡슐의 경우 16~17 mg의 플라보노이드를 1~2알에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고농충 제품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제품의 종류


1. 리퀴드


프로폴리스 액기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포이드로 한 방울씩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바르거나 먹을 수 있습니다.


2. 스프레이




대부분 구강 스프레이용으로 나왔습니다. 원하는 부분에 뿌리시면 됩니다.


3. 캡슐


먹기 편하게 캡슐형으로 나온 경우기 있습니다. 용액 자체는 색깔도 그렇고 그냥 먹기엔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데 캡슐은 복용하기에 가장 편한 타입입니다. 


4. 프로폴리스 치약


선물용으로도 유용하고 아예 구강 건강을 위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9/01/16 - [알쓸신잡/생활정보] - 명절 선물 추천 - 명절 선물 순위

2019/01/16 - [음식/건강정보] - 홍삼 선물 종류, 홍삼 고르는 법,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