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차 끓이는 법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차 끓이는 법


각종 한약, 탕에 들어가고 삼계탕에도 꼭 필요한 대추! 겨울철 대추차 한 잔이면 몸이 따뜻해 지죠. 오늘은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대추차 끓이는 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말린 대추 이미지


대추의 효능


1. 스트레스, 우울증 증세 완화


대추는 심신을 안정 시켜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우울증 증세 완화 시킵니다.


2. 불면증 완화 


양질의 잠을 잘 자지 못하시는 분들은 대추를 먹으면 불면증 증세가 완화 됩니다.


3. 면역력 강화


대추 속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여러가지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효과


대추에는 항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꾸준히 마시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혈액 순환 향상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가 잘 돌게 하여 손 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미용


대추는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유지 시켜 주며, 상한 피부를 치료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7. 노화 방지 (안티에이징)


대추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8. 관절염 예방


대추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진통 효과와 소염 효과가 있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 관절과 류마티스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9. 비염 완화


대추는 코의 점막의 염증을 완화 시키고 튼튼하게 해주어 비염이 있는 사람에게 대우 좋습니다.


10. 붓기를 가라앉힘


대추는 신장의 기능을 향상 시켜 주어 손발이 자주고 아침마다 얼굴이 부어 있는 사람에게 붓기를 가라앉히는 할을 합니다.


11. 감기 예방


대추는 사과 보다 비타민 C가 80 배나 많이 들어 있어서 감기 예방, 특히 천식과 기관지에 좋습니다.


12. 기력 회복


대추에는 몸을 맑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여 힘이 없고 축 처질 때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13. 해독 작용 (디톡스)


대추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해독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독소를 빼주고 다른 약재와 함께 먹을 때 약재의 독소도 중화 시켜 줍니다.


14. 고혈압 완화


대추는 혈압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15. 위장 기능 개선


대추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위장에 있는 나쁜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거나 분해 시켜 소화를 돕고 위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16. 소염 작용 


대추의 타닌 성분이 몸의 염증을 없애주어, 모든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비염과 관절염 등에도 좋습니다. 


17. 이뇨 작용


대추를 자주 먹으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데, 이는 대추가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소변과 함께 독소를 배출 시키는 것입니다.


18. 간기능 강화


독소를 배출 시키는 대추는 간이 몸에 있는 독소와 알코올을 분해 시키는 것을 도와 간의 부담을 덜어주고 간기능을 강화 시킵니다.


19. 숙취 제거


대추는 간기능을 강화하여 몸에서 알콜이 분해 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음주가 잦거나 과음을 한 경우 섭취하시면 숙취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20. 성인병 예방


대추에는 미네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며 베타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 나무 이미지


대추의 부작용


1. 대추는 더운 성질의 음식이므로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치아가 약한 사람은 치아가 변색 되거나 충치가 생길 수 있으니 대추를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당이 높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 수 있으니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나, 산후 체중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차 끓이는 법


꽃과 대추차 이미지


1. 말리 대추를 깨끗이 씻은 후 한 번 살짝 끓여내고 물을 버립니다.


2. 새로 물을 부어 물이 끓을 때까지 팔팔 끓인 후, 끓고 나면 중불로 낮추어 물이 조금 줄 때까지 졸여줍니다.


3. 대추를 건져내어 씨를 빼고 대추 살을 잘게 썰어 다시 넣어주고 물을 보충해 주어 약불에서 물이 조금 줄 때까지 한 번 더 끓여 주세요. 


2018/12/22 - [쿡방] - 매실의 효능, 매실의 부작용, 매실청 담그기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34535536537538539540541542···744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