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정보

홍삼 선물 종류, 홍삼 고르는 법,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by 아기뼝아리 2019. 1. 16.

홍삼 선물 종류, 홍삼 고르는 법,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통통한 인삼 이미지


한국의 홍삼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홍삼 브랜드는 보통 신용 할 수 있고, 안전하다고 보면 된다. 몇 년 전, 홍콩에 사는 친구가 방문했을 때, 꼭 홍삼을 사가야 한다고 하며 나를 끌고 다닌 기억이 있다. 명절 선물, 부모님 선물로 매우 인기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그러나 홍삼의 가격은 천차만별, 제품의 종류도 천차만별,,, 누구나 짐작하듯 가장 비싸다고 꼭 가장 좋은 홍삼이라고 할 수 없고, 싸다고 가장 나쁜 홍삼이라고 말할 수 없다. 오늘은 홍삼 선물 종류와, 홍삼을 고르는 방법, 그리고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을 간단히 알아보려고 한다. 


홍삼 선물 종류


홍삼 선물 이미지


1. 홍삼농축액


가장 인기 있는 선물로,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 방법으로 쪄서 말린 홍삼을 물이나 주정으로 추출하여, 홍삼 성분을 그대로 농축한 제품이다. 홍삼고형분이 60% 가량 들어있어 홍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2. 발효홍삼


홍삼을 먹어도 효능이 없는 경우는, 몸이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발효홍삼을 먹으면 진세노사이드의 흡수율을 높여준다. 물론 가격은 높은 편이다.


3. 홍삼분말


홍삼(100%)을 분말화한 것이다.


4. 홍삼농축액을 희석시킨 제품


말 그대로 홍삼농축액을 희석 시켰으므로, 위의 홍삼농축액 보다는 연하고, 아래의 홍참추출액보다는 진하다. 가용성홍삼함유량이 낮은 경우,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 음료로 분류되므로 사포틴 함량 (진세노사이드) 및 성분을 꼭 따져보고 사도록 하자. (건강기능식품 기준은 아래 참조)




5. 홍삼추출액

물과 함께 홍삼을 달여 만든 제품으로, 보통 홍삼 고형성분이 1~3% 내외이다. 역시 진세노사이드 함유량을 따져보아야 한다.


6. 홍삼 캡슐, 환


분말화 시킨 홍삼농축액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으로, 홍삼함유량이 높은 경우 기능성식품에 포함된다.


7. 홍삼절편, 홍삼뿌리


홍삼을 과당이나 꿀에 절인 제품으로 홍삼 함유량은 높으나 지세노사이드 함량은 낮은 편으로,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홍삼 자체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이다. 


8. 홍삼 캔디, 젤리 

홍삼 성분이 소량 포함되어 있어 사실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몸에 좋을 것 같은 디저트 정도이다.


좋은 홍삼 고르는 법




1. 사포닌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과 밀접한 관계가 이다. 진세노사이드라고도 불리는 사포닌은 Rg1, Rb1, Rg3를 합해 놓은 수치를 확인해 보면 사포닌의 함유량을 알 수 있다. 물론 사포닌만 높다고 좋은 홍삼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사포닌 이외에도 여러가지 몸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포닌은 그 양 뿐만 아니라 그 종류도 다양하여 일단 사포닌 수치가 높다고 하면 믿음이 가는 것은 사실이다. 


2. 4년근 vs 6년근


일반적으로 6년 근 홍삼이 훨씬 비싼 편으로, 품질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 사포닌 함유량은 4년 근과 6년이 비슷하다고 한다. 그러나 사포닌 이외의 유효성분은 6년 근에 훨씬 많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된다. 제조업체에 따라 자신의 제품에 유리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느 말을 믿을지 헷갈릴 수도 있다. 6년 근 홍삼에 더 믿음이 가신다면, 6년 근 홍삼 표기를 꼭 확인해야 한다. 표기가 없으면 4년 근 또는 5년 근이라고 보시면 된다.


3.식약청에서 발행한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 (가용성 홍삼성분 함유량)


건강기능식품 마크 이미지


일정 수준에 미달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다. 홍삼의 경우, 농축액은 홍삼 함량 70.0mg/g, 홍삼농축분말은 홍삼함량 105.0mg/g, 홍삼분말은 홍삼함량 20.0mg/g, 홍삼성분함유제품은 홍삼 함량이 7.0mg/g 이상이어야 이 마크를 받을 수 있다. 


4. GAP (농산물우수관리인증) 마크 확인 


GAP 마크 이미지


홍삼의 생산, 수확, 포장, 판매 단계에 이르기까지 농약, 중금속, 미생물 등 위해 요소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안정성을 확보한 농산물에 정부가 인증을 부여했다는 표시이다.


5. 천삼, 지삼, 양삼




기본적으로 천삼이 1등급, 지삼이 2등급, 양삼이 3등급으로 분류된다. 주로 이들은 인삼을 원형 상태로 가공하였다.


천삼

품질이 가장 좋으며, 몸통에 균열이나 흠집이 없고, 속이 꽉 찬 인삼을 말한다. 전체 생산의 0.5%에 그치고 있다.


지삼

몸통의 균열이 전체 면적의 4/1 이하이며, 다리가 1개 이상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한다.


양삼

몸통의 균열과 흠집에는 제한이 없고 다리가 불균형하거나 없어도 양삼이 될 수 있다. 천삼과 지삼에 미치지 못하나, 다른 인삼들에 비해 비교적 품질이 좋은 편이다.


절삼

절삼은 홍삼을 자른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미삼

홍삼의 잔뿌리로 만든 제품이다.


홍삼의 효능


1. 항암 효과

2.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3. 피부 미용, 노화 방지

4. 면역력

5. 혈액 순환

6. 정력, 갱년기, 불임 치료에 좋음

7. 숙취 제거

8. 불임 치료

9. 멀미, 빈혈 예방

10. 당뇨 개선




홍삼의 부작용 


1. 홍삼 자체는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나, 홍삼에 첨가된 당분 성분이 높은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2. 열이 많은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3.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4. 피부 발진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다.

5. 과도하게 먹으면 어지럽거나 소화가 안될 수 있다.

6. 카페인, 혈압 약, 여성 호르몬제, 항우울제 등의 약과 함께 먹지 않도록 한다.

7. 장기 복용은 삼가는 것이 좋다.

8. 어린이에게는 신중히 복용 시킬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