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명절 선물 추천 - 명절 선물 순위

by 아기뼝아리 2019. 1. 16.

명절 선물 추천 - 명절 선물 순위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이 되면 항상 똑같이 고민하게 되는 것, 바로 '명절 선물'이다. 매년 똑같이 돌아오는 명절이지만 항상 고민이 되고, 항상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선물 순위를 검색하고, 명절 선물 순위를 검색하고, 설날 또는 추석 선물 순위를 명절마다 검색하곤 했을 것이다. 이번에는 명절 선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명절 선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이번 명절에 어떤 선물을 살 것인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명절 선물 추천 순위이다. 자신의 경제 사정과 형편에 맞춰 적절한 선물을 선택해 보자~!


명절선물추천순위



명절 선물 추천 순위


1. 용돈


용돈 이미지


머니 머니 해도 머니(money)다. 용돈은 가장 전통적이면서도 일반적인 명절 선물이지만, 부모님이 받고 싶은 선물에서 항상 최상위를 차지하는 선물이기도 하다. 선물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딱히 쓸데가 없는 선물을 받기 보다는 용돈을 받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어서 좋고, 주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떤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가장 사랑 받는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명절을 맞이해서 고향에 가는 사람이 용돈만 달랑 가지고 가기에는 뭣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선물도 따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 이중으로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용돈만 준비하는 경우, 선물 구매 비용보다 용돈을 더 얹어서 주는 경우가 많다.


2. 상품권




품권 역시 전통의 명절선물이다. 현금과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다. 저가의 선물세트를 제외하면 상품권은 주는 사람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선물이다. 현금처럼 선물을 뭘 살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현금에 비해 상품권은 싸게 살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어느 정도의 품격도 있는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원하는 것을 살 수 있으나 현금만큼의 자유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고, 금액도 얼마 이상 써야 하는 등 제한이 있다. 


3. 해외여행


비행기 날개 이미지


해외여행은 자녀들이 부모들에게 주고 싶은 선물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한다. 자녀들이 주고 싶은 꿈의 선물이라는 말이다. 해외여행 중에서는 국내여행보다 저렴한 가격으로도 얼마든지 갈 수 있는 동남아 같은 곳도 물론 많이 있다. 그래도 역시 비용은 다른 선물들에 비해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이나 성수기 때는 가격이 낮은 경우는 거의 없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떠나는 시대이지만 미국, 유럽 쪽은 여전히 지출이 만만치 않다. 금전적인 여유가 많이 없다면 저렴하게 갈 수 있는 나라를 선택하는 것도 좋고, 그게 아니라면 성수기를 피해서 가도록 하자. 하지만 그렇게 가게 되면 직장인의 경우, 휴가를 낼 수 있는 성수기나 황금연휴 같은 때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시간을 내기 어려우므로 부모님을 모시고 가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부모님이 자식 자랑하기 좋은 대표적인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4. 안마의자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한 대표적인 고가 선물이다.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해외여행과 더불어 부모님이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수 있는 선물이다. 많은 가정에서 안마의자를 구입하고, 각 지역의 복지관에도 한 대씩 들여 놓으면서 하나 정도는 집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을 수 있다. 안마의자라는 이름답게 부모님들에게는 꿈의 선물일 수도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나이가 많이 드신 분에게는 시원함을 넘어 고통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안마의자는 사용할 사람이 반드시 매장에 가서 써보고 괜찮은 경우 구매를 해야 한다. 아니면 자리만 차지하고 사용하지도 않는 또 하나의 옷걸이가 될 수도 있다. 요즘은 렌탈로 사는 경우가 많은데, 고가의 제품인 만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자.


5. 한우선물세트


소고기 선물 이미지


명절에 받고 싶은 선물에서는 항상 최상위권이지만 주고 싶은 선물에서는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선물세트이다. 다른 선물세트에 비해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 수의 증가에 따라 1인 가구용 한우선물세트가 출시되는 등 가성비가 나쁘지 않은 한우세트도 많이 출시되었고 부위에 따라 조금 낮은 가격으로도 살 수 있는 세트도 많다. 그래도 여전히 인기가 많은 부위의 경우 100g당 가격이 매우 높은 편이며, 가격에 비해 양도 적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사랑 받는 한우세트다.


6. 홍삼선물세트




건강식품 중에 가장 대표적인 선물이라고 할 수 있는 선물세트이다. 모두 다 알고 있는 브랜드제품은 일반 제품들에 비해 좀 더 있어 보일 수도 있지만 가격은 훨씬 비싸다. 브랜드를 포기하면 비슷한 제품을 훨씬 낮은 가격에 살 수도 있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효과, 혈액순환 개선 등 많은 효능이 있어 전통의 명절 선물 강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요즘은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간단하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도 많으니 받는 사람과 형편을 고려하여 거기에 맞는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자.


2019/01/16 - [음식/건강정보] - 홍삼 선물 종류, 홍삼 고르는 법,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7. 곶감선물세트


곷감 선물세트 이미지


전통음식이면서도 어린아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곶감. 다른 식품류 선물에 비해 품격이 있고 멋스럽다. 임금님 진상품으로 유명한 함안곶감부터 다양한 지역에서 곶감이 출시되는데, 보통 10개~50개 정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산지와 품질에 따라서 가격도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다른 식품류에 비해 저장성이 좋으며, 최근에는 하나씩 따로 포장되어 있는 제품들도 있어서 받는 사람입장에서도 관리하기가 편하다.


9. 과일선물세트


과일 바구니 이미지


과일선물세트는 가장 흔하면서도 실용적인 선물이고 선호도도 높은 편이다. 받은 선물을 명절에 바로 쓸 수도 있고, 남은 것은 명절 후에도 먹으면 되기 때문에 오래도록 놔두고 먹을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배나 과일, 한라봉 등의 선물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블루베리, 키위, 망고, 멜론, 아보카도 등 다양한 종류의 과일이 있어서 선택의 폭도 넓은 선물이다.


10. 수입산 소고기선물세트




평소에는 비교적 저렴한 수입산 소고기를 먹더라도 명절에는 가격이 비싸더라도 국산 한우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높다. 하지만 소고기를 선물하고 싶지만 개인적으로 형편이 여의치 않는 경우 수입산 소고기로 선회하는 방법도도 있다. 대표적인 물품인 LA갈비나 호주산 정육세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한우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다. 특히, 명절에는 대부분 가격이 크게 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면 수입산 소고기도 생각해봄직 하다.


11. 한돈선물세트


귀여운 돼지 이미지


김영란법이 시행된 후, 고가 선물이 힘들어지면서 한 때 한우세트가 위축되기도 했었다. 그 때 두각을 나타낸 선물 중의 하나가 한돈이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신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한우도 저렴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었다고는 하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5만 원이하로 살 수 있는 제품은 양이 극도로 적어진다. 이에 비해 돼지고기는 저렴한 가격으로도 한우에 비해 훨씬 풍족하게 살 수 있고 다양하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주 흑돼지선물세트도 좋다.


12. 스팸선물세트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실속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었고, 그에 따라 실용적인 선물의 구매가 늘고 있다. 스팸도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이라 볼 수 있다. 저장성이 좋은 것은 또 하나의 장점이다. 우리나라는 스팸의 소비량이 미국에 이은 세계 2위 국가이다. 특히, 명절에 스팸은 중저가선물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그 외에도 스팸과 비슷하게 생긴 로스팜, 리챔, 런천미트 등 회사와 크기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나기도 하니 자신의 형편에 맞게 고르도록 하자.


13. 참치통조림선물세트


동원 참치 이미지


대부분의 먹는 제품들이 배송과 보관에 조심해야 하지만 참치는 이것에 관해 신경을 쓸 필요가 거의 없다. 또한 참치를 먹지 못하는 극소수의 사람을 제외하면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국민 반찬이다. 남녀노소에게 사랑 받으며 명절이 포함된 1, 3분기의 매출액이 크게 차이가 나는 제품이기도 하다. 부담 없는 가격과 긴 유통기한은 참치가 사랑 받는 이유이다.


14. 김선물세트




부피가 크면서도 가벼운 선물인 김선물세트는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이 좋고 들고 다니기에도 편한 선물이다. 오랜 시간 동안 밥반찬으로 즐겨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제품에 비해 부피가 커서 저렴한 가격으로도 부피가 큰 선물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인기상품인 동원양반김을 비롯해서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형편에 맞게 구매하자.


15. 멸치선물세트


멸치 이미지


멸치도 역시 전통적인 선물세트로 사랑을 많이 받아온 제품이다. 보통 선물을 받는 집에서 요리를 자주 해먹는다면 나쁘지 않은 선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1인 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일이 거의 없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으므로 애물단지 같은 선물로 여겨질 수도 있다. 받을 사람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물하도록 하자.


16. 버섯선물세트


버섯 선물 이미지


버섯은 가격의 범위가 넓은 대표적인 선물세트이다. 중저가의 일반표고버섯부터 고가의 버섯에 속하는 백화고버섯, 송로버섯, 송로버섯에 이르기까지 버섯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특히, 앞에 자연산, 유기농, 프리미엄 이라는 말이 붙으면 고급 선물로 분류되어 십만 원대에서 수십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분포한다. 그래도 다양한 가격대가 고르게 분포해 있으니 자신의 형편에 맞는 버섯을 고르도록 하자. 이것도 역시 선물을 받을 사람이 평소 집에서 요리를 하지 않는다면 집구석 어딘가에서 썩어갈 수도 있는 선물이기도 하다. 


17. 견과류선물세트


견과류 선물세트 이미지


견과류선물세트는 대표적인 저가 선물세트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에게 부담 없이 선물하기에 좋은 선물이다. 보통 프리미엄급이 아니라면 싼 것은 만 원 정도부터 수만 원대에 이른다. 대부분 1회분 분량으로 포장되어 있어 평소에 견과류를 먹지 않는 사람들도 한 번씩 먹기에 좋은 제품이다. 대량으로 선물을 구매해야할 경우 추천할 만한 선물이다.


18. 굴비선물세트


굴비 이미지


굴비는 한우와 함께 고급형 선물로 분류되는 선물로 전통적인 명절선물세트의 강자이다.. 영광 법성포 굴비가 유명하며 보통 오만 원에서 십만 원대까지 다양하다. 물론, 프리미엄급은 수십만 원대에 이른다. 한우는 요리를 해먹지 않아도 먹을 때가 있지만 굴비는 요리를 해먹지 않으면 먹을 기회가 잘 없는 만큼 요리를 하지 않는 1인 가구에 주는 선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19. 곡물선물세트




언젠가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선물세트로 몸에 좋은 영양소가 고르게 들어있는 슈퍼곡물이 들어 있다. 이집트콩, 렌틸콩, 햄프씨드, 귀리 등 평소에는 잘 먹지 않지만 몸에 좋은 잡곡이 들어있다. 나름 건강과 관련한 선물세트이면서도 가격이 그리 높지 않아 부담 없이 선물할 수 있다. 곡물선물세트도 역시 요리를 하는 가정이 아니라면 당연히 추천하지 않는다.


20. 한과선물세트


한과 이미지


평소에 한과를 먹지 않더라도 명절이 되면 한과가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저가에서 중저가까지 가격대가 분포하여 선물하기에 부담이 없는 편이다. 하지만 선물로는 그렇게 인기가 있는 편은 아니며 특히, 젊은 층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보통 플러스 알파 정도의 선물로 분류되기 쉽다.


21. 와인선물세트


와인 선물 세트 이미지


와인은 평소에도 가격대가 정말 다양한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대와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추천해주세요’라는 말만 하면 만족도가 높은 것을 추천 받기 힘들고, 충동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다. 일단 가격대를 생각하고 받는 사람이 어떤 맛을 좋아할지, 포장이 화려한 것이 좋은지 등 기본적인 것을 염두에 두고 가도록 하자. 그리고 선물이 아니더라도 온 가족이 함께 한 잔씩 먹을 수 있는 용도로 사는 것도 좋다. 거기에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할 나위없을 것이다.


22. 각종즙선물세트




대표적인 건강식품선물은 홍삼이지만, 받는 사람이 홍삼이 체질에 맞지 않거나 원하는 선물이 없다면 비슷하면서도 부담이 없는 즙선물도 나쁘지 않다. 받는 사람에게 맞는 즙을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목을 보호해야하는 사람이라면 도라지즙, 위가 좋지 않다면 양배추즙 등과 같이 선물을 받을 사람에 맞춰서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렇게 선호하는 선물은 아니긴 하다.


23. 양말선물세트


양말 선물 이미지


경기불황이 장시간 이어지면서 선물에도 양극화 바람이 불고 있다. 오래 전 대표적인 선물이었던 양말선물이 다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주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가장 부담이 없는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고급형으로 가격대를 올리더라도 다른 선물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한 선물이다. 양말은 실제 실생활에 필요한 선물이지만 선물 용도로는 인기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24. 차선물세트




차선물은 대표적인 동상이몽(?)의 선물이다. 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으면서도 어느 정도의 품격을 갖춘 선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차 애호가가 아니라면 구석에 처박혀 결국 썩어갈 가능성이 높은 선물일 수 있다. 차선물을 결정했다면 받을 사람이 차를 마시는 사람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25. 화과자선물세트


화과자 선무물 이미지


명절 선물 중에 가장 화려한 선물이다. 겉모양이 예쁘고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맛있게 먹고 온가족이 하나씩 각각 다른 맛을 느끼며 먹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선물에 비해 유통기한이 매우 짧아 보관성이 좋지 않고 두고두고 먹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시원한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 두거나 장기보관은 반드시 냉동으로 해야 한다. 또한, 단맛이 강해 당 조절을 해야 하는 어르신이 있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26. 식용유선물세트




역시 전통의 명절선물로 실용적인 선물이다. 카놀라유 같은 것은 가격이 일단 매우 저렴하며, 포도씨유도 그렇게 가격이 높은 것은 아니다. 집에서 기름으로 튀김 요리를 하는 가정이 아니라면 다음 명절 전까지 충분히 쓰는 경우도 많다. 또한, 선물을 받아서 바로 추석 음식 만드는 데에 바로 투입할 수도 있는 만큼 여러모로 실용성이 높다.


27. 샴푸선물세트


샴푸 선물세트 이미지


오래 전에는 실용적인 선물로 사랑을 받은 적도 있었으나, 요즘, 샴푸는 기능성 제품이 주를 이루면서 자신이 쓰는 것만 쓰는 경우가 많아졌다. 심지어 남성들도 탈모가 주된 관심사가 되면서 샴푸나 린스도 화장품처럼 자신이 쓰는 것만 쓰는 경향이 높아졌다. 물론, 전혀 상관없이 아무거나 쓰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지만 평소에 쓰는 제품을 파악하여 선물한다면 받는 사람이 무척 좋아할 것이다.


28. 양주


양주 이미지


약주를 즐기는 사람에게 줄 선물이라면 술 선물을 한 번씩 고려하게 된다. 어떤 술을 좋아하는지 취향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을 알 수 없다면, 단순히 인지도가 높은 발렌타인 30년, 조니워커 블루라벨, 로얄살루트 21년 등 고가의 양주를 사게 되어 선물가격만 치솟게 된다. 면세점을 통해 상당히 싸게 살 수 있는 것을 그냥 제 돈 주고 사기엔 아깝다. 딴 선물에 눈을 돌리도록 하자. 이거 하나는 생각해보자. 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술선물을 좋아하겠지만 부인 입장에서는 싫을 수도 있다.


29. 커피


커피 선물 이미지


예전에는 믹스커피 선물이 주를 이루었고, 커피선물에서는 대다수를 이루고 있지만, 요즘은 더치커피나 원두커피 선물의 비중이 높아졌다. 좋은 커피를 선물하기보다는 받는 사람의 취향을 고려하여 선물하도록 하자.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사람은 아메리카노만 마시고 믹스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믹스커피만 마신다.


30. 치약선물세트




역시 전통적인 명절선물세트의 하나로 예전에는 단순한 기능의 치약이었다면 이제는 치약도 미백, 프로폴리스, 천연성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종류의 치약선물세트가 있다. 가격은 만 원 정도부터 수만 원대까지 분포해 있다. 치약선물은 받은 사람에게 선물을 받았다는 느낌을 다소 약하게 주는 선물로 여겨질 수 있으나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물이다. 


31. 종합선물세트




여러 종류의 물품을 한데 묶은 선물로, 보통 치약, 샴푸, 린스, 바디로션 등 생활용품을 묶은 경우와 참치캔, 햄류, 식용류를 한데 묶은 세트가 주를 이룬다. 가격은 들어있는 종류와 개수에 따라 가격 폭이 큰 편으로 설날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선물세트 중의 하나이다.


기타 명절 선물 추천


저가 또는 중저가 선물




용돈박스, 쿠키선물세트, 과자종합선물세트, 수건선물세트, 떡선물세트, 부각선물세트, 벌꿀선물세트, 건과일선물세트, 밀크씨슬선물세트, 비타민선물세트, 각종 영양제 선물세트, 잼선물세트, 참기름선물세트, 바디케어선물세트,등


중저가 또는 중고가 선물


민속주선물세트,  비타민선물세트, 유산균선물세트, 올리브유선물세트, 육포세트 등


중고가 또는 고가 선물


랍스터선물세트, 킹크랩선물세트, 더덕선물세트, 인삼선물세트, 옥돔선물세트, 전복선물세트, 공연관람권, 고급화장품세트 등


고가 선물


LED마스크, 각종 가전제품 구매(렌탈), 스타일러, 인덕션 등), 순금제품(골드바, 황금돼지 등)


지금까지 명절 선물 추천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다. 만 원 이하의 저가 선물부터 수백만 원에 달하는 고가 선물까지 수많은 종류가 있고 정말 다양하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선물은 아니다. 자신의 형편과 경제력에 맞춰 신중하게 선물을 고르도록 하자. 


2018/09/14 -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 초등학생이 명절에 가장 듣고 싶어하는 말 vs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

2018/09/18 -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 10대, 중학생, 고등학생, 청소년 - 추석 명절에 가장 듣기 싫은 말 vs 좋은 말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