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생활정보

스마트폰으로 일출 사진 잘 찍는 법 (간단한 팁과 노하우)

by 아기뼝아리 2018. 12. 29.

스마트폰으로 일출 사진 잘 찍는 법 (간단한 팁과 노하우)


요즘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는 엄청난 고성능을 자랑한다. 그리고 그에 맞춰 다양한 카메라 어플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져도 DSLR을 따라갈 수는 없다. 그러나 DSLR이 없는 사람은 있어도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은 요즘은 찾아보기 힘들다. 몇몇 어르신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일출이나 일몰과 같은 멋진 풍경을 마주했을 때, 스마트폰으로 조금이라도 예쁜 일출 사진 찍는 법, 일출 사진 찍는 법, 일출 사진 잘 찍는 방법을 알아보자.


스마트폰으로 일출 사진 잘 찍는 법



  • 전문가 모드(프로 모드)



보통 스마트폰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자동에 맞춰져 사진을 찍을 때마다 모든 것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데 대부분의 스마트폰에도 ISO, 셔터 스피드, 화이트 밸런스 등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백열등, 형광등, 태양광, 흐린 날 등 조명에 따라서 그에 맞는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그리고 수동으로 수치를 맞춰서 할 수 있다.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하여 어둑어둑한 느낌을 강조할 수도 있고 화이트 밸런스를 높여 붉은 색감의 일출을 구현할 수도 있다. 사진을 자주 찍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셔터 스피드나 화이트 밸런스 조절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고 해도 일출 전부터 이런 설정들을 조절해가면서 연습할 겸 찍다 보면 어느 정도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을 수 있을 것이다. 일출, 일몰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는 것은 DSLR카메라 같은 것에 비해서는 좋은 결과물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최선의 결과물을 뽑아보자. 어느 정도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모드


화이트밸런스와셔터속도



  • 타이머 기능

일반적으로 타이머 기능은 커플 사진이나 단체 사진 등 두 명 이상의 사람이 함께 찍을 때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특히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의외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인해 흔들림이 발생하거나 자신이 원하지 않는 구도로 찍히는 경우가 많다. 성격이 급한 사람들은 타이머를 기다리는 짧은 시간도 갑갑할 수도 있고, 짧은 일출 시간에 조금이라도 많이 찍으려고 그냥 찍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일출, 일몰 사진은 확대를 하거나 수동으로 초점을 맞춰서 찍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경우 조금의 흔들림이 결과물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수전증이 없더라도 카메라를 찍을 때면 어김없이 수전증이 찾아오는 탓이다. 타이머를 길게 늘일 필요까지는 없고 2~3초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 평범한 사진을 많이 찍기 보다는 좀 덜 찍더라도 최대한 하나하나 예쁘게 찍자.


타이머



  • 삼각대

대부분의 경우, 셀카봉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각대는 조금은 휴대하기 귀찮은 삼각대일 수 있지만, 일출이나 일몰 같은 특별한 예쁜 배경을 찍고 싶을 때는 타이머 기능과 더불어 일출 사진이나 일몰 사진의 결과물의 수준을 매우 높일 수 있다. 특히, 1월 1일 새해 일출과 같은 겨울 일출의 경우, 일반적으로 강추위와도 싸워야 한다. 직접 스마트폰을 들고 찍는 경우도 물론 있을 수 있지만 줄곧 스마트폰을 들고 찍으면 손이 너무 시릴 수 있다. 삼각대를 휴대하기 귀찮거나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고정할 방법을 찾는다. 종이컵 중간을 찢어서 고정할 수도 있고, 지형지물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고정할 수도 있다.


삼각대



  • 격자선



격자선은 대부분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지원하지만 별 생각 없이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격자선은 정확히 중앙을 맞출 수 있는 것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구도를 만들어서 찍을 수 있다. 이는 일출이나 일몰 뿐 아니라 다른 사진을 찍을 때에도 격자선은 꽤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본 기능 중의 하나이다. 


격자선



  • 핫팩

스마트폰 사진을 찍는데 왜 핫팩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새해 일출을 찍을 때는 정말 춥다. 그리고 일출 명소들은 바다 또는 산에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사방이 뻥 뚫려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겨울이니 춥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보통 내가 생활하던 곳의 온도를 생각하면 안 된다. 정~말 말도 안되게 춥다. 다른 기술적인 요소를 제쳐 두고서라도 너무 추워서 사진 찍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다. 사진 촬영은 손을 항상 노출해야 하므로 핫팩으로 얼어있는 손을 녹여주자. 또, 자신의 손을 보호할 수 있는 장갑 등의 준비물도 염두하자.


핫팩



  • 일출30분전 ~일출30분후



보통 오메가 일출을 포함해서 해가 눈에 보이는 시점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기 시작한다. 물론 해가 수평선이나 산 위로 솟아 오르는, 일출이 막 시작되는 시점도 예쁘지만 해가 뜨기 전과 해가 뜨고 나서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습도 역시 아름답다. 또한 일출 전에 미리 사진을 찍으며 구도를 생각해볼 수도 있고, 등대나 파도, 섬 등 지형 등에 포인트를 주며 촬영을 하여 예쁜, 혹은 멋진 일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그리고 삼각대가 없는 경우, 미리 스마트폰을 고정할 수 있는 지형을 찾는 것도 좋다.


일출30분전



  • 시간의 중요성

일 년에 한 번 있는 일출이고, 보통 그 순간을 부부, 자녀, 친척과 같은 가족이나 애인, 친구 등 자신과 소중한 사람과 함께 하게 된다. 그래서 서로 대화를 나누며 소원을 빌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서 일출 광경을 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일출 30분 전부터 일출 30분 후까지는 한 시간 정도의 시간이지만 해가 수평선 위로 떠오르기까지는 5분~10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딴 생각을 하거나 멍 때리거나, 지인들과의 시간을 가지다 보면 어느덧 해는 수평선 위로 솟아 올라있을 것이다. 물론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중요하지만 아름다운 광경을 눈에 담을 뿐 아니라, 사진으로 남기고 싶다면 집중하자.


시간의중요성



  • 초점은 살짝 비켜서



셔터 속도나 화이트 밸런스, ISO 이런 것들 뭔지도 어떻게 하는 지 잘 모르겠고, 삼각대도, 고정할 곳도 없다면, 이거 하나 정도는 해보도록 하자. 초점(포커스)을 이용하면 된다. 일출을 찍을 때는 보통 태양이 중앙에 오게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가 빛을 많이 인식해서 단순히 어두운 사진으로 찍힐 수 있다. 큰 상관이 없을 수도 있지만 마치 일몰과도 같은 사진을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해를 중앙에 놓더라도 해의 옆 부분이나 다른 지형을 터치하여 초점을 맞춘다면 조금 더 나은 일출 사진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포커스



  • 스마트폰 기능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은 갈수록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스마트폰 자체에서 일출을 찍을 수 있는 일출 모드나 일몰 모드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다. 따로 그러한 기능이 없더라도 장면 모드 또는 씬 기능 등 중에 알맞은 것을 골라서 찍으면 좀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도 있다. 같은 구도로 같은 일출을 찍더라도 색감이나 사진의 느낌이 완전히 다른 사진이 나올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 중에서도 이런 기능을 지원하거나 좀 더 편하게 일출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으니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카메라 어플들을 확인해보고, 별다른 기능이 없다면 괜찮은 카메라 어플을 설치해서 좀 더 편하게 찍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일출 모드에 들어가면 세부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기능모드


스마트폰세기비네팅

일출, 일몰 같은 것은 해안 근처에 거주하거나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보통의 경우에는 매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날을 잡아서 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1월 1일 새해 첫날의 새해 일출이 그런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연례 행사와도 같은 기회에 추억으로 간직할 예쁜 사진을 남기려면 간단한 스마트폰 카메라 지식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다들 좋은 사진 많이 찍으시길~!


스마트폰으로 일출 잘 찍는 법 유튜브 영상으로 보러 가실 분은 아래 그림에 유튜브 링크를 올려 두었으니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폰으로 일출 찍기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