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트러플의 종류, 트러플 오일 만드는 방법

by 아기뼝아리 2018. 12. 30.

트러플의 종류, 트러플 오일 만드는 법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트러플 오일. 화사, 지드래곤 등 유명 연예인들이 즐겨 먹는다고 알려져 있고, 숲 속의 금이라고 불릴 만큼 고급 식재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트러플 (송로버섯) 은 인공 재배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 희소성이 더 높고, 땅 속에 자라며 특정 나무가 있는 곳에서 자랍니다. 귀한 트러플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돼지를 사용해서 찾는데, 그것마저 돼지가 먹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요즘은 개를 사용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트러플의 종류


블랙 트러플 이미지


1. 블랙 페리고드 트러플 (Black Périgord Truffle)


블랙 페리고드 트러플은 오크나무나 헤이즐넛나무 주변에서 자랍니다. 주로 프랑스에서 발견되며 가을과 겨울에 재배합니다. 향이 매우 강하고 크기는 10cm 까지 됩니다. 진한 갈색이며 안에는 흰색 줄무늬가 있습니다. 코코아, 말린 과일 그리고 젖은 흙의 향이 나며 얼려서 보관해야 향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2. 투버 트러플 (Tuber Truffle)


일종의 블랙 트러플로 마늘향이 나는 트러플로 갈릭 트러플 (Garlic Truffle)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표면은 적갈색에서 검은 색까지 다양하며 표면에 오돌토돌한 혹이 적어 비교적 매끄러운 편입니다. 이탈리아산 화이트 트러플과 비슷한 강렬한 마늘 냄새가 납니다. 보통 헤이즐 나무, 포플러 나무, 린덴 나무, 그리고 오크나무 주변에서 자랍니다.




3. 버건디 트러플 (Burgundy Truffle)


버건디 트러플은 블랙 트러플의 한 종류로서 작고 울퉁불퉁한 돌처럼 생겼습니다. 겉은 초콜렛 색깔이고 속은 커피색입니다. 주로 가을과 겨울에 나며, 겨울에 톡 쏘는 향이 더 진해집니다. 불에 가열하면 향이 날아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발견되며, 오크나무와 밤나무, 그리고 헤이즐넛 나무 주변에서 자랍니다.


4. 차이니즈 블랙 트러플 (Chinese Black Truffle)


차이니즈 블랙 트러플은 비교적 아주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트러플로 마트 등에서 가공품으로 가장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겨울에 생산되며 비교적 많은 양이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블랙 페리고드 트러플과 거의 똑 같이 생겼고 영양소도 비슷하나 향이 매우 약한 편입니다. 




5. 이탈리안 화이트 트러플 (Italian White Truffle)


트러플 중에서도 최고급 트러플로 유명한 이탈리안 화이트 트러플은 겉은 황색 또는 갈색입니다. 버섯 살은 흰색에서 옅은 갈색으로, 마늘, 사향, 치즈 향이 풍깁니다. 늦가을에서 겨울까지 재배되며, 향이 가장 뛰어난 트러플로 가격 역시 가장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가열하면 향이 날아가므로 요리 끝에 뿌려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로 버드나무, 오크나무, 라임나무, 포플러 나무를 숙주로 하며 이탈리아  알바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6. 헝가리안 디저트 트러플 (Hungarian Dessert Truffle)


트러플 초콜렛 이미지


이 트러플은 독특하게도 단맛이 나는 화이트 트러플의 일종으로, 주로 헝가리에서 재배됩니다. 검은 아카시아 나무를 숙주로 자라며, 주로 디저트나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7. 피칸 트러플 (Pecan Truffle)


피칸 트러플은 미국의 남부지역에서 자라며 주로 피칸 나무를 숙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멕시코 북부와 캐나다의 퀘백, 록키산맥 남쪽에서도 발견되며 피칸나무 외에도 개암나무와 밤나무, 그리고 오크나무를 숙주로 하기도 합니다. 밝은 갈색이며 늦여름 부터 가을까지 생산되며 기후에 따라 겨울까지 생산되기도 합니다. 차이니즈 트러플 보다는 비싸지만 어느 정도 가격이 낮은 편입니다. 




트러플 (송로버섯) 오일


트러플 오일은 비싼 트러플 (송로버섯) 을 올리브유에 담가 향을 살리면서 조금은 낮은(?) 가격에 트러플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마트에 화학품으로 조합된 가짜 트러플 오일도 싼 값에 팔리고 있다고 하는데, 오리지널과 비교해도 잘 알 수 없을 만큼 향이 정교하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트러플이 안에 전혀 들어있지 않았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그 외에도 트러플 소금, 트러플 바질 페스토 등 트러플 향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상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트러플 오일 이미지


트러플 오일 만드는 방법


1. 트러플을 잘게 썰어 주세요.

2. 잘게 조각 난 트러플을 올리브유를 넣어 주세요.

3. 자주 흔들어 트러플향이 오일에 잘 배게 해주세요.

4. 일주일 정도 지나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5.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시고 한번 열어서 사용하셨다면 냉장 보관 해 주세요. 3개월 정도가 유통 기한이라고 합니다.


2018/12/29 - [쿡방] -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대추차 끓이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