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종류, 김치 담그기 (1~5)

김치의 종류, 김치 담그기 (1~5)


김장 다들 하셨나요? 김장 시즌을 지나면서 절인 배추의 판매량이 많이 늘었죠? 옛날과는 달리 김치를 담글 때도 여러모로 많이 편리해 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김치의 종류와 김치 쉡게 담그는 법, 초간단 레시피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배추김치 (김치 10 포기 담그기)


배추김치


-굵은 소금 400g 으로 배추를 반나절 절여 놓고 씻어서 물기를 빼주세요. 이 과정이 싫으시면 절인 배추를 사서 사용하세요.


-배추를 절이는 동안 생강 종이컵 1컵, 배 1개, 양파, 쪽파, 대파를 5 개씩 다져 주세요.


-양념은 종이컵으로 멸치 액젓 2컵, 새우젓 1컵, 다진 마늘 1컵, 생강 3/2컵, 매실 한 컵 반 좀 넘게, 고춧가루 3컵, 설탕 3/2컵을 준비하셔서 섞어 주세요.


-절여 씻어 놓은 배추에 양념을 입혀 주세요. 이때 배추 잎 하나 하나에 꼼꼼히 묻혀 주세요.




2. 총각 김치


총각김치


- 알타리무 10단을 씻어서 다듬은 후 굵은 소금을 종이컵으로 4컵 골고루 뿌려 4 시간 정도 절여 주세요.


-쪽파 두 단을 다듬어 씻은 후 새끼 손가락 길이로 잘라 주세요.


-알타리무를 통에 담아 물을 넣고 고인 물에 씻어 주세요.


-밀가루 4컵에 물 10컵을 넣고 끓여 밀가루 풀을 만들어 주세요.


-다진 쪽파에 새우젓 두 컵을 넣고 양파, 생강 , 마늘을 각각 2 컵씩 갈아서 섞어 주세요.

 

-밀가루 풀을 넣어 섞어 주세요.


-거기에 설탕 3컵과 굵은 소금 한 줌, 고춧가루 18컵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거기에 알타리무를 넣어 버무려 주시면 완성입니다.


3. 깍두기 김치


깍두기 김치


-무 한 개를 깨끗하게 씻어 네모 모양으로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깍둑썰기)


-무에 굵은 소금 2 스푼과 물 종이컵 한 컵을 넣고 잘 비벼서 한 시간 정도 절여 주세요.


-고춧가루 1컵, 매실 1/2컵, 멸치 액젓 1컵, 생강 조금, 간 마늘 3 스푼을 섞어 주세요.


-밀가루 1 스푼에 물 두 컵을 넣고 끓여 밀가루 풀을 만든 다음 양념과 섞어 주세요.


-깍두기와 무를 비벼 주세요. 


4. 열무김치


열무김치


-열무 한단을 다듬어 새끼 손가락 길이로 잘라 소금을 종이컵 반 법을 넣고 물을 한 컵 넣어 열무를 한 시간 정도 절이고 물에 살짝 씻어 주세요.


-밀가루 4 스푼에 물 10컵을 넣고 끓여 밀가루 물을 만들어 주세요.


-생강 2 개와 마늘 두 컵을 갈고, 새우젓 3 스푼, 멸치 액젓 반 컵, 매실 액 1컵, 고춧가루 3컵을 함께 섞어 주세요.


-쪽파 한 줌과 양파 3개를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 열무와 쪽파, 양파와 양념을 잘 비빈 후 식혀 높은 밀가루 물을 넣어 주세요.




5. 오이 김치


오이김치


-오이 5개를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네 등분을 하고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 주세요.


-오이가 잠길 정도의 물과 소금을 5 : 1 로 섞어 끓여 주세요.


-소금물에 불을 끄고 손질해 놓은 오이를 1시간 정도 담갔다가 살짝 씻고 물기를 빼주세요.


-부추 한 줌을 먹기 좋게 잘라주시고, 양파 3개, 파프리카 2개를 갈아주세요. 


-거기에 고춧가루 1컵, 멸치 액젓 1컵, 다진 마늘 반 컵 매실 액 반 컵을 넣고 섞어서 오이 김치 속을 만들어 주세요.


-준비된 오이 김치 속을 칼집을 낸 오이에 채워 넣어 주세요.


2018/12/17 - [쿡방] - 김치의 종류, 김치 쉽게 담그는 법, 초간단 레시피 (6~10)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84585586587588589590591592···770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