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체중계] 아기(신생아)/반려동물 몸무게 측정 - 블레스 BS500W
신생아 몸무게 측정
집에 체중계가 있지만 아기를 낳고 신생아 몸무게를 재려고 하니 정확한 몸무게를 알 수 없었다. 보통 일반 체중계로 아기의 몸무게를 측정하려면, (부모가 아기를 안고 측정한 몸무게) - (부모의 몸무게)로 계산해서 대략적인 신생아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모유 수유량 측정
그러나 보통 체중계는 100g 또는 50g 단위로 되어 있으므로 비교적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다. 특히, 모유 수유(직수)를 하는 산모의 경우, ①모유가 잘 나오는지 ②아이가 얼마나 먹었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 쓸만한 것이 아기 체중계(또는 신생아 체중계)이다.
이런 제품들은 5g 또는 10g 단위로 미세하게 무게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신생아)를 키우는 입장에서 내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매우 유용하다. 일반 체중계를 쓰면 번거롭기도하고 정확한 수치도 알기가 쉽지 않다.
나도 이런 이유로 처음에는 일반 체중계를 쓰다가 육아를 조금이라도 편하게 하고자 신생아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유아 체중계를 따로 구입했다. 한 달 동안 사용해 보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블레스 BS500W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다양한 유아 체중계들을 판매하고 있다. 나는 ①가성비가 좋은 ②아기/성인 모두 쓸 수 있는 ③미세하게 측정되는 ④수치가 정확한, 이 항목들을 고려해서 BLES 블레스 성인&유아 체중계, BS500W를 구매했다.
※ 이 포스팅은 한 달 동안 사용해보고 올리는 후기로, 지금은 내가 구매했을 당시보다 제품의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다.
구성품
BS500W 유아 체중계는 ①체중계와 ②트레이, ③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용도
이 제품은 유아(신생아, 아기)는 물론,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 체중계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성인도 몸무게 측정이 가능하다. 분리형 트레이를 부착하여 유아 및 반려동물의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으며 트레이를 빼면 어른도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측정 단위
· 50g - 20kg ▶ 5g 단위로 측정
· 20kg - 120kg ▶ 50g 단위 측정
→ 최소 50g부터 최대 120kg까지 무게 측정이 가능하다.
영점 설정
블레스 체중계는 영점 설정 기능을 지원한다. 트레이 재질 자체는 딱딱하기 때문에 위에 바로 아기나 반려동물을 올리려고 하면 거부감을 표현할 수도 있다. 이 때, 그 위에 푹신한 수건이나 쿠션을 깔고 영점 설정 기능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무게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아기나 강아지, 고양이 등이 거부감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다.
정확도
뭐니 뭐니 해도 체중계의 생명은 정확도다. 블레스 BS500W는 5g 단위로 미세한 무게까지 측정되는 만큼 기대가 컸다. 그래서 정확한 무게가 널리 알려져 있는 스마트폰들의 무게를 측정하여 이 체중계의 정확도를 테스트 해 봤다.
· 갤럭시S6
실제 무게: 138g ▶ 측정 무게: 140g
· 갤럭시S22울트라
실제 무게: 228g ▶ 측정 무게: 230g
→ 측정 단위가 '5g' 임을 감안하면 매우 정확한 수치이다.
→ 20kg까지는 이런 식으로 5g 단위 측정이 가능하므로 꽤 정확한 무게를 알 수 있다.
아기 몸무게 측정
실제로 우리 아기 몸무게를 측정해 봤다. 원래라면 직수(모유 수유)를 하기 때문에 몸무게를 알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BS500W만 있으면 우리 아이가 먹은 모유량을 알 수 있다.
(모유를 먹이기 전에 측정)하고 (모유를 먹인 후에 측정)해서 뒤에서 앞을 빼주면 섭취한 모유량이 나온다. 당연히 수유 텀과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수유량은 항상 다를 수 밖에 없다. 아래와 같이 수유 전과 수유 후 몸무게 측정을 하면 수유를 좀 더 바람직하게 할 수 있다.
적게 먹은 경우(참고 사진)
수유 텀이 짧거나 수유 중에 잠이 드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중단될 때
많이 먹은 경우(참고 사진)
수유 텀이 길어 배가 많이 고파서 과식할 때
화면 방향 전환
사용 방향과 목적에 따라 무게 수치가 나타나는 화면을 180도 전환할 수 있다. 별 것 아니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외에도 TARE 버튼으로 쉽고 빠르게 영점을 설정할 수 있다.
단점
일단 개인적으로 성능이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아래의 몇 가지 사소한 단점들이 그리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건전지 교체
AAA 건전지 3개로 작동하는데, 건전지 넣는 곳이 아주 작은 나사로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건전지를 처음 넣거나 교체할 때 안경용 드라이버 만큼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또한 내가 구매할 당시에는 건전지가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건전지 정도는 서비스로 줄 만도 한데... 차라리 제품 가격을 올리고 건전지를 서비스로 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체중계의 특성상 한 번 건전지를 넣으면 오래 쓰니 처음에 교체할 때 작은 드라이버가 있으면 될 것 같다.
수치 움직임
체중계는 주로 움직임이 있는 생물의 무게를 측정하기 때문에 아기나 반려동물이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는 경우에는 소숫점 둘째 자리와 셋째 자리가 고정되지 않고 조금씩 움직일 수 있다. 물론 자체적으로 오토 홀드(Auto Hold) 기능이 있지만, 이 현상은 대부분의 체중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트레이 탈부착
아기나 반려동물용으로만 쓰는 경우에는 트레이를 결합한 채로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일반 성인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트레이를 탈착해야 한 후에 사용해야 하므로 뺐다 꼽았다 하는 일이 좀 귀찮을 수 있다. 다만 트레이 탈착과 부착이 어렵지는 않으며 조금 번거로운 정도다. 트레이가 꽤 견고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가끔 나는 트레이를 결합한 채로 외발로 올라가서 측정하곤 한다. 그리고 집에 일반 체중계가 따로 있어서 굳이 트레이를 탈착할 필요가 없다.
BS500W 총평
- 유아(아기, 신생아)부터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 등), 어른까지 모두 쓸 수 있는 정확도 높은 체중계
'알쓸신잡 > 임신 출산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가(아이가) 타고 있어요 - 다이소 자석스티커 (0) | 2022.08.12 |
---|---|
신생아 목욕 귀마개 (아기 목욕 귀마개, 어린이 수영 귀마개) (2) | 2022.07.26 |
신생아 초점책 - 베이비 울타리 초점책 애플비북스 (0) | 2022.07.06 |
[내돈내산] 에어보스 신생아 바구니형 카시트 (0) | 2022.06.30 |
[내돈내산] 맘마키즈폴더 미니범퍼침대 후기 (0) | 2022.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