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임신 출산 육아

[유아 체중계] 아기(신생아)/반려동물 몸무게 측정 - 블레스 BS500W

by 아기뼝아리 2022. 7. 21.

[유아 체중계] 아기(신생아)/반려동물 몸무게 측정 - 블레스 BS500W

유아 체중계
유아 체중계

신생아 몸무게 측정

집에 체중계가 있지만 아기를 낳고 신생아 몸무게를 재려고 하니 정확한 몸무게를 알 수 없었다. 보통 일반 체중계로 아기의 몸무게를 측정하려면, (부모가 아기를 안고 측정한 몸무게) - (부모의 몸무게)로 계산해서 대략적인 신생아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모유 수유량 측정

그러나 보통 체중계는 100g 또는 50g 단위로 되어 있으므로 비교적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다. 특히, 모유 수유(직수)를 하는 산모의 경우, ①모유가 잘 나오는지 ②아이가 얼마나 먹었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 쓸만한 것이 아기 체중계(또는 신생아 체중계)이다.

아기 신생아 체중계
아기 신생아 체중계

 

이런 제품들은 5g 또는 10g 단위로 미세하게 무게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신생아)를 키우는 입장에서 내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알아보는데 매우 유용하다. 일반 체중계를 쓰면 번거롭기도하고 정확한 수치도 알기가 쉽지 않다.

 

나도 이런 이유로 처음에는 일반 체중계를 쓰다가 육아를 조금이라도 편하게 하고자 신생아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유아 체중계를 따로 구입했다. 한 달 동안 사용해 보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아기 몸무게 측정

 

블레스 BS500W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다양한 유아 체중계들을 판매하고 있다. 나는 ①가성비가 좋은 ②아기/성인 모두 쓸 수 있는 ③미세하게 측정되는 ④수치가 정확한, 이 항목들을 고려해서 BLES 블레스 성인&유아 체중계, BS500W를 구매했다.

블레스 bs500w
블레스 bs500w

 

※ 이 포스팅은 한 달 동안 사용해보고 올리는 후기로, 지금은 내가 구매했을 당시보다 제품의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다.

 

 

구성품

BS500W 유아 체중계는 ①체중계와 ②트레이, ③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품
구성품

 

용도

이 제품은 유아(신생아, 아기)는 물론,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 체중계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성인도 몸무게 측정이 가능하다. 분리형 트레이를 부착하여 유아 및 반려동물의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으며 트레이를 빼면 어른도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측정 단위

· 50g - 20kg ▶ 5g 단위로 측정

· 20kg - 120kg ▶ 50g 단위 측정

 

→ 최소 50g부터 최대 120kg까지 무게 측정이 가능하다.

측정 단위
측정 단위

 

영점 설정

블레스 체중계는 영점 설정 기능을 지원한다. 트레이 재질 자체는 딱딱하기 때문에 위에 바로 아기나 반려동물을 올리려고 하면 거부감을 표현할 수도 있다. 이 때, 그 위에 푹신한 수건이나 쿠션을 깔고 영점 설정 기능을 사용하면 추가적인 무게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아기나 강아지, 고양이 등이 거부감 없이 편하게 쓸 수 있다.

영점 설정 기능
영점 설정 기능

 

정확도

뭐니 뭐니 해도 체중계의 생명은 정확도다. 블레스 BS500W는 5g 단위로 미세한 무게까지 측정되는 만큼 기대가 컸다. 그래서 정확한 무게가 널리 알려져 있는 스마트폰들의 무게를 측정하여 이 체중계의 정확도를 테스트 해 봤다.

 

 

· 갤럭시S6

실제 무게: 138g ▶ 측정 무게: 140g

갤럭시s6 무게 측정
갤럭시s6 무게 측정

 

· 갤럭시S22울트라

실제 무게: 228g ▶ 측정 무게: 230g

갤럭시s22울트라 무게 측정
갤럭시s22울트라 무게 측정

 

→ 측정 단위가 '5g' 임을 감안하면 매우 정확한 수치이다.

→ 20kg까지는 이런 식으로 5g 단위 측정이 가능하므로 꽤 정확한 무게를 알 수 있다.

 

아기 몸무게 측정

실제로 우리 아기 몸무게를 측정해 봤다. 원래라면 직수(모유 수유)를 하기 때문에 몸무게를 알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BS500W만 있으면 우리 아이가 먹은 모유량을 알 수 있다.

 

(모유를 먹이기 전에 측정)하고 (모유를 먹인 후에 측정)해서 뒤에서 앞을 빼주면 섭취한 모유량이 나온다. 당연히 수유 텀과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수유량은 항상 다를 수 밖에 없다. 아래와 같이 수유 전과 수유 후 몸무게 측정을 하면 수유를 좀 더 바람직하게 할 수 있다.

 

 

적게 먹은 경우(참고 사진)

수유 텀이 짧거나 수유 중에 잠이 드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중단될 때

모유를 적게 먹은 경우
모유를 적게 먹은 경우

 

많이 먹은 경우(참고 사진)

수유 텀이 길어 배가 많이 고파서 과식할 때

모유를 많이 먹은 경우
모유를 많이 먹은 경우

 

화면 방향 전환

사용 방향과 목적에 따라 무게 수치가 나타나는 화면을 180도 전환할 수 있다. 별 것 아니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그외에도 TARE 버튼으로 쉽고 빠르게 영점을 설정할 수 있다.

화면 반전
화면 반전

 

단점

일단 개인적으로 성능이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아래의 몇 가지 사소한 단점들이 그리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건전지 교체

AAA 건전지 3개로 작동하는데, 건전지 넣는 곳이 아주 작은 나사로 고정되어 있다. 따라서 건전지를 처음 넣거나 교체할 때 안경용 드라이버 만큼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또한 내가 구매할 당시에는 건전지가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건전지 정도는 서비스로 줄 만도 한데... 차라리 제품 가격을 올리고 건전지를 서비스로 주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체중계의 특성상 한 번 건전지를 넣으면 오래 쓰니 처음에 교체할 때 작은 드라이버가 있으면 될 것 같다.

건전지 교체가 번거롭다
건전지 교체가 번거롭다

 

수치 움직임

체중계는 주로 움직임이 있는 생물의 무게를 측정하기 때문에 아기나 반려동물이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는 경우에는 소숫점 둘째 자리와 셋째 자리가 고정되지 않고 조금씩 움직일 수 있다. 물론 자체적으로 오토 홀드(Auto Hold) 기능이 있지만, 이 현상은 대부분의 체중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트레이 탈부착

아기나 반려동물용으로만 쓰는 경우에는 트레이를 결합한 채로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일반 성인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트레이를 탈착해야 한 후에 사용해야 하므로 뺐다 꼽았다 하는 일이 좀 귀찮을 수 있다. 다만 트레이 탈착과 부착이 어렵지는 않으며 조금 번거로운 정도다. 트레이가 꽤 견고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가끔 나는 트레이를 결합한 채로 외발로 올라가서 측정하곤 한다. 그리고 집에 일반 체중계가 따로 있어서 굳이 트레이를 탈착할 필요가 없다.

트레이 탈부착

 

BS500W 총평

- 유아(아기, 신생아)부터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 등), 어른까지 모두 쓸 수 있는 정확도 높은 체중계

 

[기저귀 쓰레기통] 매직캔 휴지통 - 유용한 육아템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