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삼국지 장수 무력 순위 TOP 20 (삼국지 게임 능력치 평균)

by 아기뼝아리 2018. 11. 13.

삼국지 장수 무력 순위 TOP 20

(삼국지 게임 능력치 평균)


삼국지 게임(1~13) 속 능력치로 알아보는 각 분야 별 최고의 장수 통합 순위 TOP 20! 이번 시간에 알아볼 것은 <무력>입니다. 시리즈를 통틀어 등장 빈도가 낮은 장수와 신 장수, 보물 효과 등을 제외한 평균치로 설명은 삼국지연의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삼국지 장수들의 전쟁


20위. 화웅(華雄). Hua Xiong


평균 무력 – 90.46


관우에게 죽임을 당한 동탁 수하의 맹장


스토리 초반에 등장하는 무력이 괜찮은 장수로 삼국지 시리즈에 따라 보유한 무력에 비해서 일기토에 강한 면을 보이기도 합니다. 동탁군의 선봉을 맡아 사수관을 수비 하며 초반에 여러 장수를 베며 활약을 하지만 조조가 관우의 출전을 격려하며 준비했던 데운 술이 식기도 전에 그에게 목이 달아나며 무신 관우의 무용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단순히 관우에게 패한 장수로 기억됩니다.  


삼국지 장주 무력 순위 TOP 20

영상으로 보실 분은

맨 아래 그림에

유튜브 링크를 올려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9위. 서황(徐晃). Xu Huang


자는 공명(公明). 평균 무력 – 90.69


대부라는 무기로 유명한 위나라의 장수


연의에서 대부(大斧)의 달인으로 그려지며 보통, 시리즈에서 자신만의 무기를 보유하여 일반적으로 실제 무력 수치보다 강합니다. 서황은 원래 양봉을 섬기던 장수였으나 만총의 설득으로 조조의 휘하에 들어갑니다. 번성에서는 노쇠한 관우와의 일기토에서

80 여 합을 겨루어 패퇴 시키기도 하는 등 위의 무장으로 수많은 전공을 올렸으나 맹달에게 화살을 맞아 허무하게 죽습니다.  


18위. 하후연(夏侯淵). Xiahou Yuan 


자는 묘재(妙才). 평균 무력 – 90.77


조조 휘하의 장수이자 하후돈의 동생 


일반적으로 궁술 관련 특기를 보유하였고 스토리 초반부터 등장해 활약하기 때문에 쓰임새가 높은 장수 중의 하나 입니다. 초반부터 형제인 하후돈과 함께 등장하여 조조의 최측근으로 활약하였습니다. 애꾸눈인 하후돈에 비해서는 임팩트가 적고, 그는 강하고 용맹했으나 성급한 성정으로 정군산에서 초의 황충에게 패해 참수 되어 황충보다 약한 장수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공동 16위. 손견(孫堅). Sun Jian


자는 문대(文臺). 평균 무력 – 91.31


오나라 손씨 일가의 원조로 강동의 호랑이 


무장 계열 중에서는 전체 능력치가 좋은 편으로 주변국들이 약해 세력 확장이 쉬운 군주로서 성장이 편하지만 수명이 짧아 일찍 죽습니다. 반 동탁 연합의 선봉을 맡아 싸우지만 원술의 질투로 보급을 받지 못해 패하며 뛰어난 무예를 가졌지만 너무 혈기 왕성하여 요절한 오나라의 대표적인 무장으로 원술의 명령을 받고 유표를 공격하다가 유인책에 걸려 머리가 박살 나서 죽습니다.


공동 16위. 하후돈(夏侯惇). Xiahou Dun


자는 원양(元讓). 평균 무력 – 91.31


위나라의 대표적인 맹장으로 하후연의 형 


애꾸눈으로 인해 구별하기 쉬운 장수이며 갈수록 정사의 반영 비중이 높아지면서 초반 시리즈에 비해 무력이 낮아졌습니다. 정사와 연의가 극명하게 다른 대표적 장수로 연의에서는 위의 대표적인 맹장으로 그려지며 특히, 서주에서 조성에게 왼쪽 눈에 화살을 맞고 ‘눈은 부모님께 물려받은 것이다.’라고 하며 눈을 집어삼킨 후, 조성을 베어 죽인 일화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15위. 장료(張遼). Zhang Liao


자는 문원(文遠). 평균 무력 – 91.46


문무를 겸비한 위나라의 무장 


모든 능력치가 골고루 높은 만능 형의 무장으로 어느 곳에 사용하던지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며 시리즈가 거듭할수록 고평가 되고 있습니다. 원래, 여포의 수하였으나 여포가 죽을 때 유비와 관우의 도움으로 조조에게 귀순 합니다. 유비가 조조에게 패했을 때, 세 가지 이유를 들어 관우를 설득하고 조조에게 항복하게 합니다. 이후, 조비의 오나라 정벌 때 퇴각을 호위하다가 정봉의 화살에 맞고 상처가 깊어져 사망합니다.


14위. 위연(魏延). Wei Yan


자는 문장(文長). 평균 무력 – 92.08


반골의 상으로 유명한 촉의 무장 


촉에서는 오호대장군 다음으로 무력이 높고 무력이 높은 무장 중에서 수명이 긴 편이지만 여포와 더불어 의리가 낮은 장수입니다. 원래는 한현을 섬기다가 그가 황충을 오해하여 죽이려 하자 그를 베고 유비에게 투항합니다. 제갈량은 ‘반골의 상’ 이라며 참수를 종용하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고 유비에게 등용되었습니다. 실제로 제갈량의 사후에 그는 반란을 일으켰지만 제갈량의 명을 받은 마대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13위. 안량(顔良). Yan Liang


평균 무력 – 92.31


원소 휘하의 대표적인 무장 


문추와 더불어 원소군의 주축을 이루는 장수로 보통 연의에서 물리친 서황 보다는  무력이 높고 복수를 하러 나온 문추 보다는 무력이 낮습니다. 원소와 조조의 대결에서 송헌과 위속을 베고 조조의 대표적인 장수인 서황까지 격퇴했으나 당시 조조에게 몸을 의탁하고 있던 관우에게 일 합에 목이 달아나는 장수로 연의에 기록되어 결국, 관우의 무용 담에 추가된 장수로 전락하여 화웅과 함께 관우를 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12위. 손책(孫策). Sun Ce


자는 백부(伯符). 평균 무력 – 92.85


소패왕으로 불린, 손견의 장남이자 손권의 형  


모든 군주 중에 보통 무력이 가장 높고(90 이상) 전체 능력치가 고르게 높은 좋은 장수이지만 수명이 극단적으로 너무 짧아 26세에 죽습니다. 아버지인 손견처럼 원술 휘하에서 지내다가 원술에게 옥새를 담보로 맡기고 군사를 빌려 단기간에 강동을 제패한 그의 용맹으로 인해 소패왕(작은 항우)이라는 별명이 붙었으나 사냥 도중에 습격을 받아 중상을 입게 되며 그가 죽였던 우길의 망령에 시달리다 죽습니다.


11위. 감녕(甘寧). Gan Ning


자는 흥패(興覇). 평균 무력 – 93.23


해적 출신으로 오나라의 대표적인 장수 


삼국지 모든 시리즈에서 무력이 90 이상으로 오나라에서 무력이 높은 대다수의 장수들이 요절하는 경향이 있어 유용하게 쓰입니다. 해적 출신의 장수로서 유표와 황조를 거쳐 결국 오나라에 투항하여 죽을 때까지 섬깁니다. 태사자와 함께 오나라의 대표적인 맹장으로 그의 말년에는 노환 중에 출전한 이릉 대전에서 사마가의 화살에 맞고 도주하다가 죽었는데 그의 시신을 까마귀가 날아와 지켜주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20위 안에 들었을 거라고 생각했던 장수가 순위 권에 들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삼국지 무력 순위 1~10위를 소개하기 전에 아깝게 20위 권에 들지 못한 장수들과 순위에 들지 못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문앙(文鴦). Wen Yang


삼국지 후반부의 무장. 평균 무력 – 87.40


스토리 최후반부에 등장하는 강력한 무장으로 최근 시리즈로 올 수록 무력이 높아졌으나 전에는 장수 목록에 없거나 무력이 낮았습니다.


장포(張苞). Zhang Bao. 


장비의 아들. 평균 무력 – 88.15


삼국지 1~4까지는 무력이 90대를 유지하며 장비의 아들 다운 면모를 보였으나 삼국지 5부터 80대의 무력을 유지했습니다.


왕쌍(王雙). Wang Shuang. 


삼국지 후반부 위의 무장. 평균 무력 – 88.67


대부분 80대 후반의 무력을 유지하였으나 유성추로 무력이 보정 되어 높게 느껴졌습니다.


주태(周泰). Zhou Tai


오나라의 대표적 무장. 평균 무력 – 88.69


초반 시리즈에서 무력이 80대 중반으로 중반 이후 고평가 받았지만 평균이 낮습니다.


강유(姜維). Jiang Wei 


제갈량의 오른팔. 평균 무력 – 88.92


일반적으로 무력이 80 후반에서 90 초반으로 평균 무력 90 이하로 진입에 실패하였습니다.


방덕(龐徳). Pang De


마등, 조조 휘하의 장수. 평균 무력 – 89.62 


무난히 Top 20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삼국지 1에서 문관인 곽도와 능력치가 바뀌어 무력이 44로 나오면서 20위 밖에 머물렀습니다.


장합(張郃). Zhang He


위나라의 장군. 평균 무력 89.69


시리즈 초반에서는 무력이 보통 90 이상이지만 중반 이후부터 무력이 90 이하에 머물렀습니다.


조창(曹彰). Cao Zhang


조조의 넷째 아들. 평균 무력 – 90.08


초반 시리즈에서는 무력이 90을 초과했으나 중반 이후 저 평가되어 2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이제 1 ~ 10위 까지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적토마 이미지


10위. 태사자(太史慈). Taishi Ci


자는 자의(子義). 평균 무력 – 93.77


손책과 호각으로 싸웠던 오나라의 장수


연의에서 손책과 호각으로 싸운 장면으로 인해 대부분 손책과 무력이 비슷하게 나오며 감녕과 더불어 오나라의 대표적 장수입니다. 공융과 유요를 거쳐 손책에게 귀순 하는 장수로 손책과의 ‘개싸움’으로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합비를 공격하여 장료와 호각으로 싸우지만 이후 장료의 계책에 빠져 중상을 입게 되어  ‘남자로 태어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는구나!’라고 외친 후, 길지 않은 생애를 마감합니다.


9위. 문추(文醜). Wen Chou


평균 무력 – 93.85


안량과 더불어 원소 휘하의 대표적인 장수.


일반적으로 무력이 안량과 비슷하거나 높지만 그에 비해 지력의 수치가 매우 낮은 편으로 전투 중, 계책에 자주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손찬을 추격하며 조운과 50합을 겨루고 장료, 서황과 2:1로 싸워서도 우위를 점 하였으며 화웅에게 밀린 원소가 그를 그리워할 만큼 안량과 더불어 원소의 대표적인 장수입니다. 그러나 안량의 복수를 위해 나선 전투에서 관우에게 죽으며 관우의 무용담에 추가됩니다.


8위. 황충(黃忠). Huang Zhong


자는 한승(漢升). 평균 무력 – 94.38


촉의 오호대장군으로 노익장을 과시한 활의 달인


촉의 오호대장군 중에서는 무력이 가장 낮으며 연의에서 활을 잘 쓰는 노장으로 등장하여 궁병 특화의 나이 많은 장수로 표현됩니다. 원래는 한현의 수하였으나 관우와의 전투 중에 낙마한 그를 배려한 관우의 행동에게 감복 하여 뛰어난 명궁이었으나 관우의 투구만을 쏘아 내통을 의심 받고 처형될 위기에 놓이기도 합니다. 유비의 휘하에 들어가 수많은 활약을 하며 70대의 고령에 하후연을 참살 하기도 합니다.


7위. 전위(典韋). Dian Wei


평균 무력 – 95.31


조조의 호위 무사로 충성을 다한 괴력의 장수


보통 조조군 최고 무력인 허저 보다 약간 낮지만 나머지 능력치들이 평범하거나 낮은 편으로 높은 무력에 비해 쓰임새가 적고 수명이 짧습니다. 허저와 장시간 겨루어 호각으로 싸우기도 했고, 엄청난 괴력으로 악래에 비견 되기도 했습니다. 완성에서 계략에 빠진 조조가 위기에 처하자 조조를 탈출시키고 자신은 죽음을 맞이합니다. 조조는 위령제에서 아들과 조카를 잃은 것보다 전위를 잃은 것이 훨씬 슬프다고 말했습니다.


6위. 허저(許褚). Xu Zhu


자는 중강(仲康). 평균 무력 – 96.62


전위의 죽음 후, 조조의 경호를 맡은 용장


보통 위나라의 장수 중 무력이 가장 높지만 무력을 제외한 나머지 수치들이 평범하거나 매우 낮아 무력에 비해 쓰임새가 적은 편입니다. 첫 등장에서 전위와 싸워 강한 인상을 남긴 후 조조의 수하에 들어가 그에게 충성을 다합니다. 여러 이름난 무장들과 수 차례의 일기토에서 밀리지 않으며 그의 용맹을 떨치기도 했고 조조에게 번쾌라고 불리며 큰 신임을 얻었고 마초를 움찔하게 한 일화도 매우 유명합니다.


5위. 조운(趙雲). Zhao Yun


자는 자룡(子龍). 평균 무력 – 96.69


장판파 전투로 유명한 장수로 촉의 오호대장군


모든 능력치가 고르게 높은 만능 형 장수로서 최 상위권 무력임에도 수명도 긴 편에 속하며 모든 분야에 쓰기에 좋은 최고의 장수입니다. 무력이 높은 다른 장수들에 비해 장수하여 오호대장군으로서 오랫동안 활약합니다. 연의에서 용맹하고 좋은 인품으로 그려져 삼국지의 팬들에게 인기가 높은 장수로서 삼국지에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는 사람도 ‘조자룡’ 이라는 이름을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4위. 마초(馬超). Ma Chao


자는 맹기(孟起). 평균 무력 – 96.77


조조를 궁지로 몰았던 용맹한 촉의 오호대장군


다른 장수에 비해 이른 나이에 등장하여 매우 어린 시절부터 사용할 수 있는 장수로서 보통 젊은 미남으로 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등의 아들로, 조조가 마등을 죽이자 거병 하여 한때, 조조를 밀어붙이며 수모를 안겨주었고 결국 가후의 이간계에 말려 들어 패주 하였으나 허저, 장비와 대등한 승부를 벌이기도 한 그는 유비 휘하에 들어가 오호대장군이 되었으며 제갈량의 북벌 중에 병으로 사망하였습니다.


3위. 관우(關羽). Guan Yu


자는 운장(雲長). 평균 무력 – 97.54


무용과 충의의 화신으로 초의 오호대장군


전 시리즈를 통틀어 2~3위 권의 무력을 유지했고 그 외의 능력치도 좋은 밸런스형 무장으로 전투에서는 거의 무 결점의 위력을 자랑합니다. 연의에 주요 인물 중에서도 분량이 많으며 뛰어난 무용 외에도 신의와 충의를 중시하여 오늘날까지도 중국에서 그를 신으로 숭배하여 주인공인 유비보다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연의를 통해 무력이 과대 평가되기도 했으나 정사에서도 관우의 강함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2위. 장비(張飛). Zhang Fei


자는 익덕(益德). 평균 무력 – 98.31


유비, 관우의 의형제로 초의 오호대장군


보통 무력이 여포보다 아래, 관우보다 위지만 통솔력과 무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낮아 전투 중에 계략에 잘 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강인 여포와 100합을 대등하게 싸웠으며 전성기가 지난 시점에도 마초와 대등하게 싸웠고 장판파에서는 기세 만으로 하후걸을 낙마 시키며 홀로 조조의 대군을 물리치기도 했습니다. 관우는 조조에게 장비를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적 장의 목 베기를 주머니 속 물건 꺼내듯 한다.’


1위. 여포(呂布). Lu Bu


자는 봉선(奉先). 평균 무력 – 99.85


삼국지연의의 최강의 무장


삼국지 7 무력 98을 제외하면 모두 무력 100으로 무난히 1등을 차지했고 지력, 의리가 매우 낮아 책략에 취약하고, 충성도가 높아도 배반합니다. 토마와 보물로 회유한 이숙의 꾐에 넘어가 양아버지 정원을 살해하고 동탁을 섬기지만 이후 초선을 이용한 왕윤의 미인계에 넘어가 또다시 양아버지인 동탁을 살해하게 됩니다. 유비, 관우, 장비와 3:1로 싸우는 장면과 조조 휘하 6명의 장수와 싸우는 장면 등을 통해 삼국지연의의 최강자임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삼국지 <무력> 능력치를 통해 삼국지 최강 무장 Top 20를 알아보았습니다.


삼국지 장주 무력 순위 TOP 20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삼국지 무력 순위 유튜브 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