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흥미로운 지식

삼국지 책략가 TOP20 (삼국지 게임 평균 능력치)

by 아기뼝아리 2018. 11. 12.

삼국지 책략가 TOP20 (삼국지 게임 평균 능력치)



삼국지는 중국의 역사를 다룬 작품으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만들어져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삼국지는 관련 매니아 층이 상당히 두텁고, 삼국지가 정사와 연의로 구분되어 사람마다 장수에 대한 의견이 다른 것처럼, 연의를 바탕으로 한 삼국지 게임도 발매 후, 수십 년이 흐르며 그래픽과 방식이 바뀌면서 장수 능력치 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그동안 발매된 전체 삼국지 시리즈 1~13탄의 게임 내 데이터 수치를 기반으로 한 분야 별 장수들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채스 이미지


처음으로 알아볼 것은 ‘지력’으로 삼국지 시리즈의 게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삼국지의 지략가 순위 TOP 20 입니다. 시리즈를 통틀어 등장 빈도가 낮은 장수나, 신 장수, 보물 효과 등을 제외한 평균치로 설명은 삼국지연의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20위. 정욱(程昱). Cheng Yu


자는 중덕(仲德). 평균 지력 – 91.08


조조의 책사로 순욱이 추천한 인물


곽가, 순욱, 순유에 비해 저 평가를 받아 시리즈 전체적으로 90대 초반을 유지하여 20위로 턱걸이 하며 최하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조조가 조인과 이전을 무찌른 서서를 탐 내자 그의 모친 필체를 흉내 내어 서서를 속이고 유비가 여포에게 패하여 조조에게 오자 유비를 죽여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으며 적벽에서 참패한 조조를 관우가 가로막자 옛 정에 호소하며 조조를 구하기도 합니다. 


삼국지 책략가 TOP20

영상으로 보실 분은

맨 아래 사진

유튜브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9위. 등애(鄧艾). Deng Ai


자는 사재(士載). 평균 지력 – 91.33


삼국지 후반부에 등장하는 위나라의 무장


삼국지 1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 등장하였고 전체적인 능력치가 빠짐없이 고르게 높아서 삼국지 후반부 유저에게 사랑 받는 장수입니다. 등애는 강유의 계속된 북벌에 대항하여 강유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합니다. 이후 별동대로 촉의 후방을 공격하여 촉을  멸망 시키는데 가장 큰 공을 세웠으나 그를 모함하는 종회의 거짓 상소로 인해 누명을 쓰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18위. 제갈각(諸葛恪). Zhuge Ke


자는 원손(元遜). 평균 지력 – 91.42


제갈근의 아들이자 제갈량의 조카


삼국지 1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에 등장하였고 높은 지능을 보유하여, 스토리를 모르는 경우, 제갈량의 아들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많은 2세들 중에서도 가지고 있는 재능이 높게 평가되는 인물로 같은 제갈씨 가문의 인재라는 점에서 최고의 지략가인 제갈량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뛰어난 능력에 비해 성품이 좋지 않아 암살을 당하고, 온 가족이 죽임을 당합니다.


17위. 전풍(田豊). Tian Feng


자는 원호(元皓). 평균 지력 – 91.54


지략이 뛰어났던 원소 휘하의 장수


삼국지 1~13탄 까지 모든 시리즈에서 원소 부하들 중에 지력이 가장 높으며 초반 등장 장수 통틀어도 높은 편입니다. 지모가 뛰어났으나 성품이 지나치게 강직하여 수많은 직언으로 원소에게 미움을 샀습니다. 역사를 바꿀 수 있는 많은 조언을 하였으나 원소는 듣지 않고, 오히려 그를 옥에 가둡니다. 이후, 원소는 관도 대전에서 조조에게 패하고 그 소식을 들은 전풍은 옥중에서 자결합니다.


16위. 법정(法正). Fa Zheng


자는 효직(孝直). 평균 지력 – 91.69


유비를 섬긴 책사


초반에는 지력이 80대 후반 정도였으나 갈수록 고평가 되면서 지력이 높아지면서 유비 군의 중요 책사로 16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법정은 원래 유장의 부하였으나 유비의 인품을 보고 유비를 섬깁니다. 유비가 익주를 함락하는데 큰 공을 세웠고 한중왕이 되는데도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제갈량이 중심인 연의에서는 분량이 적지만 실제로는 방통 정도의 책사로 평가됩니다. 


15위. 이유(李儒). Li Ru


자는 문우(文優). 평균 지력 – 91.77


동탁의 사위이자 모사


TOP 20 중에 위, 촉, 오 계열이 아닌 장수는 원소 휘하의 전풍과 동탁 휘하의 이유 뿐입니다. 초반 장수로는 드문 높은 지력 보유자입니다. 삼국지 초반 부에 동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장안 천도 등의 크고 중요한 조언을 하였고 동탁이 왕윤의 계략으로 여포와 멀어지자 초선을 여포에게 주라고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탁은 그 조언을 실행하지 못하여 계략에 빠져 죽고 이유도 죽임을 당합니다.


14위. 강유(姜維). Jiang Wei


자는 백약(伯約). 평균 지력 – 92.38


제갈량의 후계자이자 촉의 대장군


대부분의 능력치가 고르게 높아서 맞수로 등장하는 등애 정도를 제외하면 스토리 후반부에 사랑 받는 장수입니다. 원래, 강유는 위나라 출신의 장수로 제갈량에게 최초의 패배를 안긴 인물입니다. 제갈량은 계략을 사용해 그를 항복 시켰고, 이후, 그의 오른팔 같은 역할을 하였습니다. 연의에서는 제갈량 사후, 주인공 역할을 하며 여러 차례 북벌을 추진하였으나 실패했습니다. 


13위. 종회(鍾會). Zhong Hui


자는 사계(士季). 평균 지력 – 92.50


삼국지 후반부의 위나라 장군


강유, 등애와 더불어 삼국지 후반부의 인물로 무력의 수치와 인기는 이 둘에 비해 낮지만 등장한 모든 시리즈에서 지력이 90 이상입니다. 등애와 함께 촉을 공격하여 멸망 시키지만 강유에게 이용 당한 장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벌인 등애를 모함하여 실각 시키고 촉을 부흥 시키려고 거짓 항복한 강유와 함께 사마소에 대항하여 모반을 일으키지만 사마소는 이를 예측하여 종회는 죽게 됩니다.


12위. 조조(曹操). Cao Cao


조조 이미지


자는 맹덕(孟德). 평균 지력 – 93.08


후한의 마지막 승상 이자 위의 태조


모든 능력치의 총합이 대부분 1위이며 대부분의 스토리에서 세력도 가장 강하지만, 보통 플레이 선호도는 유비에 비해 낮습니다. 연의에서는 주인공인 유비와 대립하는, 기본적으로 악인 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뛰어난 재능을 가진 당세의 영웅이자 형식적인 충심을 지닌 간웅으로 그려지지만 인재를 중용 하여 많은 인재들이 따랐고 천하를 호령하는 인물이 될 수 있었습니다.


11위 순유(荀攸). Xun You


자(字)는 공달(公達). 평균 지력 - 93.23


조조의 신임이 두터웠던 군사(軍師)


요절한 곽가와 친척인 순욱에 비해 지능과 인지도는 이들에 비해 낮지만 무력을 제외한 전체적인 능력들이 좋습니다. 정사에서는 순유는 순욱과 가후와 더불어 위나라 3대 책사로 공을 많이 세웠지만 연의에서는 곽가와 순욱에게 묻히는 바람에 그다지 큰 인상을 주지 못했습니다. 말년에는 조조의 위왕 즉위를 반대하여 노여움을 사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10위. 노숙(魯肅). Lu Su


자는 자경(子敬). 평균 지력 - 38


오나라를 대표하는 중신 이자 책사


무력을 제외하면 모든 능력치가 높습니다. 만능인 주유나 육손에게 밀리기는 하지만 내정을 비롯한 모든 곳에 쓰기 좋습니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온건파로 정사에서는 뛰어난 인물로 평가 받지만 연의에서는 이용만 당하는 인물로 묘사되어 어리석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지만 그가 죽은 뒤, 그가 힘썼던 촉오 동맹이 깨져 위가 이득을 보는 상황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9위. 서서(徐庶). Xu Shu


자는 원직(元直). 평균 지력 - 94.85


유비가 놓친 인재로 위나라의 인물


조조나 육손과 같은 만능 형 장수는 아니지만 무력이 다른 책사에 비해서 높은 편이고 전체 능력치 합계가 매우 높습니다. 제갈량이 유비에게 추천한 인물로 실제 유비와 함께 한 시간은 길지 않지만 이 기간 동안 두드러진 활약을 펼쳐서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계략에 빠져 조조에게 가며 제갈량을 천거했고 조조를 위한 계책은 내지 않겠다고 합니다.


공동 7위. 육손(陸遜).  Lu Xun


자는 백언(伯言). 평균 지력은 95.62


손권 휘하의 장수로 오나라의 인재


만능 형 장수인 주유의 하위 버전이지만 요절하는 주유에 비해 오래 생존하며 아들인 육항도 역시 만능 형 무장입니다. 주유와 노숙이 죽은 후 큰 활약을 했고 특히, 수비에서는 불패를 자랑합니다. 관우를 잃고 분노한 유비가 쳐들어왔으나 육손은 이를 물리치고 유비를 추격하다가 제갈량이 만든 팔진도에 갇혀서 고생한 후, 제갈량의 장인이 구해준 일화가 있습니다.


공동 7위. 가후(賈詡). Jia Xu


자는 문화(文和). 평균 지력 - 95.62


계책의 성공률이 높았던 위나라의 책사


시리즈 초반에 비해 지력이 상향되었으며 스토리 초반에 등장해 오래 살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수입니다. 많은 위기 속에서 계속 주인을 바꾸며 살아남은 처세술의 달인이기도 합니다. 주군 이었던 장수에게 귀순을 권하여 마지막까지 위나라에서 활약합니다. 그가 내는 계책은 대부분 모두 성공하였고 장수하여 거의 80세까지 천수를 누립니다.


공동 5위. 순욱(荀彧). Xun Yu


자는 문약(文若). 평균 지력 - 96.23


한의 부흥을 꿈꾼 조조 휘하의 책사


지력이 최상위권 이며, 정치력도 최상급입니다. 요절하는 곽가와 늦게 나오는 사마의에 비해 쓰임새가 많은 장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책사 중에서도 뛰어난 활약을 보였으며 조조는 자신의 장자방이라 평가하기도 했고 정욱 등 위나라의 핵심 인물을 많이 추천하여 인재 풀을 넓히는데 기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말년에 조조의 심기를 거스르다 죽음을 명 받은 후, 독을 마시고 자살합니다.


공동 5위. 곽가(郭嘉). Guo Jia


자는 봉효(奉孝). 평균 지력 - 96.23


조조 휘하의 책사로 요절한 천재


평균 지력 2위 자리가 유력하였으나 삼국지 3에서 지력이 80으로 책정되어 평균 지력 순위가 대폭 하락했습니다. 곽가는 재능이 뛰어나 군략에 밝았으나 38 세라는 이른 나이에 병들어 죽었습니다. 벽에서 참패한 조조는 곽가가 있었다면 적벽 대전에서 패하지 않았을 거라는 했고 생전에는 곽가 만이 자신의 뜻을 알고 있다며 무한한 신뢰를 보내며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4위. 주유(周瑜). Zhou Yu


자는 공근(公瑾). 평균 지력 - 96.85


요절한 오나라의 대도독


만능 형 장수로 능력치 합은 조조 다음이지만 곽가처럼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나라에서 지력이 가장 높습니다. 삼국지의 대표적인 미남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련한 모든 작품에서 수려한 용모를 자랑하며 제갈량과 관련한 수많은 일화를 통해 1 인자 에게 밀린 2 인자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오나라에서는 그를 비롯한 많은 인재들이 요절하여 정세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3위. 사마의(司馬懿). Sima Yi


자는 중달(仲達). 평균 지력 - 97.00


삼국지 위나라의 인물로 제갈량의 라이벌




무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높으며 무력도 다른 문관들에 비해 높은 편으로 실제 활약상에 비해 등장 년도가 빠릅니다. 후반부에 제갈량과 몇 번의 맞대결을 통해 제갈량의 대표적인 라이벌로 묘사되어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쫓는다.’와 같이 전체적으로 제갈량에게 밀리기는 하지만 나중에 아들이 진왕에, 손자가 황제에 올라 진정한 승자는 사마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위. 방통(龐統). Pang Tong


자는 사원(士元). 평균 지력 - 97.46


요절한 유비 휘하의 책략가


매우 높은 수준의 지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촉에는 제갈량이 있고, 수명도 짧은 편으로 가진 능력에 비해서는 쓰임새가 덜합니다. 연환계로 조조 군의 배를 묶는데 성공하여 적벽 대전 승리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사마휘는 제갈량과 방통을 봉룡과 봉추라며 하나만 얻어도 천하 재패가 가능하다 했으나 둘을 다 가진 유비는 천하 재패에 실패했고 방통은 36 세라는 이른 나이에 죽습니다.


1위. 제갈량(諸葛亮). Zhuge Liang


자는 공명(孔明). 평균 지력 - 99.38


촉의 승상으로 정치가이자 군략가


모든 삼국지 시리즈에서 부동의 최고 군사로 전통이었던 지력 100이 삼국지 7에서 깨졌지만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비의 사후, 연의 후반부 주인공으로 유비의 삼고초려를 통해 유비 휘하에 들어와 아들 유선에게 까지 충성을 다한 촉의 충신으로 북벌을 포함한 수많은 전투에서 활약했습니다. 연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논란도 많지만 상당히 뛰어난 인물이었음에는 분명합니다.


지금까지 삼국지 게임 내 능력치를 통해 삼국지 책략가 순위 TOP20을 알아보았습니다.


삼국지 책략가 TOP20

유튜브 영상으로 보실 분은

아래 사진을 클릭해 주세요.

삼국지 지략가 유튜브 영상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