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자일로스 설탕의 효능과 부작용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자일로스 설탕의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시골에서 매실은 받아 왔는데요, 매실청을 담아 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게 먹기 위해 자일로스 설탕을 사용했는데요, 매실청을 담는 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굵은 매실

재료

매실 3kg

자일로스 설탕 3kg

올리고당 0.3kg 

깨끗한 유리병 또는 플라스틱병 큰 것

 

 

자일로스 설탕의 효능과 부작용

자일로스 설탕

자일로스 설탕의 효능

자일로스 설탕은 장에서 설탕분해효소 (수크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설탕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줄여 줍니다. 그래서 일반 설탕보다는 당뇨나 충치에 덜 해롭습니다.

자일로스 설탕의 부작용

아무래도 당이 소화되지 않고 배출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1. 먼저 매실을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1

저는 2~3번 정도 씻었습니다.

2. 매실을 말려 주세요.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2

햇빛에 말리면 가장 좋고,  말리기 힘든 날씨라면 수건으로 닦아 내도 괜찮습니다. 저는 집에 제습기가 있어서 제습기를 사용했습니다.

 

 

3. 매실의 꼭지를 따주세요.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3

매실의 꼭지를 따야 매실청이 맛있게 만들어 집니다. 쓴 맛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죠. 매실 꼭지가 길면 손으로 깨끗하게 잘 떨어지지만, 꼭지가 짧거나 없으면 이쑤시개 등의 뾰족한 것으로 파내야 합니다. 꼭지는 생각보다 쉽게 잘 떨어지며, 이쑤시개는 생각보다 많이 필요합니다. 

4. 물기가 전혀 없는 깨끗한 유리병에 (열탕 소독은 하지 않고 씻어서 말렸습니다) 매실과 설탕, 그리고 올리고당을 10 : 10 : 1로 담아 줍니다.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4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5

매실을 조금 넣고, 그 위에 설탕을 넣고, 또 매실을 넣고, 설탕을 넣고... 이 과정을 반복해 주시고, 맨 위에는 설탕으로 덮은 후 올리고당을 넣어 주세요.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6

 

 

 

5. 그대로 100일 정도 묵혀두시면 됩니다.

매실액 건강하게 담는 법 7

저는 매실액이 완성되면 열어 볼 날짜를 뚜껑에 적어 두었어요. 중간 중간에 필요하다면 열어서 저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그대로 방치해도 상관 없더라고요. 

 

10월 1일에 매실액이 완성 될 예정입니다. 기대가 되는군요! 참고로 매실도 익으면 초록색에서 노랑~분홍색이 되는데, 그냥 먹어도 맛있습니다. 살구맛과 비슷합니다.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 남기기
◀ PREV 1···5678910111213···976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