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고사성어 이야기

[꿈 사자성어] 『몽』으로 끝나는 단어

by 아기뼝아리 2019. 12. 11.

[꿈 사자성어] 『몽』으로 끝나는 단어

다음은 꿈에 관한 사자성어로,  모두『~몽(夢)』으로 끝나는 사자성어이다. 몽이 들어가는 사자성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자성어의 뜻과, 고사성어인 경우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꿈사자성어
꿈 사자성어

《 나부지몽 》羅浮之夢

나(羅): 비단 나

부(浮): 뜰 부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나부산에서의 꿈

풀이: 한바탕 덧없는 꿈

유래

중국 수나라의 '조사웅'이라는 사람이 나부산을 유람하다가 숲에서 노숙을 하게 되었다. 그 날, 꿈에 '나부소녀'라는 미인을 만나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는데, 푸른 옷을 입은 동자가 나와 흥을 돋구었다. 다음날, 꿈에서 깨니 매화가지에서 푸른 새가 지저귀고 있었다. 결국, 나부소녀는 매화의 정령이었고, 동자는 푸른 새였다.

 

《 남가일몽 》南柯一夢

남(南): 남녘 남

가(柯): 가지 가

일(一): 한 일

몽(夢): 꿈 몽

 

뜻: 남쪽 나뭇가지에서의 한 꿈

풀이: 과 같이 헛된 한 때의 부귀영화

유래

중국 당나라의 '순우분'이라는 사람이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꿈에 '괴안국'이라는 나라에 가서 공주와 결혼한 후, 남가라는 지역의 태수가 되어 20년 동안 부귀영화를 누렸다. 나중에 꿈을 깨어보니, 괴안국은 집 근처의 커다란 나무였고, 괴안국의 사람들은 그곳에 살던 개미들이었다.(=남가지몽)

 

《 동상이몽 》同床異夢

동(同): 한가지 동

상(床): 평상 상

이(異): 다를 이

몽(夢): 꿈 몽

 

뜻: 같은 자리에서 다른 꿈을 꾸다.

풀이: 겉으로는 함께 행동하지만, 속으로는 각자 다른 생각을 하다.

 

 

《 무산지몽 》巫山之夢

무(巫): 무당 무

산(山): 뫼 산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무산의 꿈

풀이: 남녀 간의 은밀한 정교

유래

중국 전국시대 초나라 '회왕'이 낮잠을 자다가 꿈에 아름다운 여인이 찾아와 함께 잠자리를 함께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나중에 헤어질 때, 여인이 말했다. "저는 '무산'에 살고 있는 여인인데, 아침에는 구름이 되고, 저녁에는 비가 되어 왕을그리워할 것입니다." 왕이 잠에서 깨어나 보니 산봉우리에 아름다운 구름이 걸려있었다. 왕은 여인을 그리워하며 그곳에 사당을 세웠다.

 

《 몽중설몽 》夢中說夢

몽(夢): 꿈 몽

중(中): 가운데 중

설(說): 말씀 설

몽(夢): 꿈 몽

 

뜻: 꿈속에서 꿈이야기를 하다.

풀이: 무엇을 말하는 지 종잡을 수 없다.

 

《 백일몽 》白日夢

백(白): 흰 백

일(日): 날 일

몽(夢): 꿈 몽

 

뜻: 대낮에 꾸는 꿈

풀이: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공상

 

《 부생여몽 》浮生如夢

부(浮): 뜰 부

생(生): 날 생

여(如): 같을 여

몽(夢): 꿈 몽

 

뜻: 인생은 허무한 꿈과 같다.

 

 

《 삼도지몽 》三刀之夢

삼(三): 석 삼

도(刀): 칼 도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칼 세자루의 꿈

풀이: 영전함을 이르는 말(전보다 더 좋은 자리나 지위로 올라감)

유래

중국 진나라 때 '왕준'이라는 사람이 칼 세 자루를 들보에 걸어놓았는데, 한 자루를 더 걸어 놓은 꿈을 꾸고 꺼림칙해하고 있었다. 그 때 '이의'라는 사람이 와서 그 꿈은 익주의 지방장관이 될 꿈이라고 했다. 다음날 왕준은 그의 말대로 익주 자사에 임명되었다.

 

《 여진여몽 》如眞如夢

여(如): 같을 여

진(眞): 참 진

여(如): 같을 여

몽(夢): 꿈 몽

 

뜻: 꿈인지 생시인지 모를 지경

 

《 여취여몽 》如醉如夢

여(如): 같을 여

취(醉): 취할 취

여(如): 같을 여

몽(夢): 꿈 몽

 

뜻: 취한 것 같기도 하고 꿈 같기도 함

 

《 운우지몽 》雲雨之夢

운(雲): 구름 운

우(雨): 비 우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구름과 비를 만나는 꿈

풀이: 남녀 간의 은밀한 정교(=무산지몽)

 

《 일장춘몽 》一場春夢

일(一): 한 일

장(場): 마당

춘(春): 봄 춘

몽(夢): 꿈 몽

 

뜻: 한바탕의 봄꿈

풀이: 인생의 부귀영화가 덧없음

《 일취지몽 》一炊之夢

일(一): 한 일

취(炊): 밥지을 취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한 번 밥 지을 동안의 꿈

풀이: 인생의 부귀영화가 덧없음(=한단지몽)

 

《 주사야몽 》晝思夜夢

주(晝): 낮 주

사(思): 생각할 사

야(夜): 밤 야

몽(夢): 꿈 몽

 

뜻: 낮에 생각한 것이 밤에 꿈에 나타남(=주상야몽)

 

《 치인설몽 》癡人說夢

치(癡): 어리석을 치

인(人): 사람 인

설(說): 말씀 설

몽(夢): 꿈 몽

 

뜻: 바보가 꿈 이야기를 하다. 또는 바보에게 꿈 이야기를 하다.

풀이: 바보가 허황된 말을 지껄이다. 또는 설명하는 사람이 제대로 설명을 하지 못해 이해를 하지 못하다.

유래

중국 당나라 때, '승가'라는 서역의 고승에게 누군가가 질문했다.

"당신의 성은 무엇이오?" → 『何姓(하성)』

"성은 하씨요." → 『姓何(성하)』

"어느 나라 사람이오?" → 『何國人(하국인)』

"하나라 사람이오." → 『何國人(하국인)』

이처럼 승가는 질문에 장난삼아 말장난으로 대답했다. 나중에 승가가 죽자, 서예가 '이옹'은 그를 추모하는 비문에 "대사의 이름은 하씨이고, 하나라 사람이다."라고 썼다. '혜홍'은 이옹에 대해 이렇게 평가하고 있다. "이것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꿈 이야기를 한 것과 같다. 이옹은 꿈 이야기를 진짜로 믿었으니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다."

 

《 한단지몽 》邯鄲之夢

한(邯): 조나라서울 한

단(鄲): 조나라서울 단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한단에서 꾼 꿈

의미: 인생의 부귀영화가 덧없음(=일취지몽, 황량지몽, 노생지몽)

유래

중국 당나라 때, '여옹'이라는 도사가 한단으로 가던 길에 주막에서 '노생'이라는 사람을 만났다. 여옹은 신세한탄을 하던 노생에게 베개를 건내 주었고, 노생은 그것을 베고 잠이 들었다. 노생은 꿈에서 명문가의 딸과 결혼하고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다가 이후 역적으로 모함 받으며 유배되기도 했으나 다시 재상의 자리에 올라 많은 자손을 거느리고 행복하게 살다가 늙어 죽었다. 잠에서 깬 노생은 잠이 들기 전에 주모가 짓고 있던 밥이 아직 뜸이 들기도 전인 짧은 기간 동안의 꿈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노생이 "이것이 어떻게 꿈일 수 있는가?"라고 하니, 여옹이 웃으며 "인생이 그런 것이라네."라고 말했다.

 

《 화서지몽 》華胥之夢

화(華): 빛날 화

서(胥): 서로 서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화서에서의 꿈

풀이: 낮잠 또는 좋은 꿈

유래

중국 고대 시대, 전설 속의 임금인 '황제'는 낮잠을 자다가 꿈에서 '화서'라는 나라를 보았다. 그곳은 지배하는 사람도 없고, 백성들은 욕심이 없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도 없었고, 애증도 없었다. 꿈에서 깬 황제는 깊은 깨달음을 얻었다.

 

《 호접지몽 》胡蝶之夢

호(胡): 오랑캐 호

접(蝶): 나비 접

지(之): 갈 지

몽(夢): 꿈 몽

 

 

뜻: 나비가 된 꿈

풀이: 물아일체의 경지 또는 인생의 무상함

유래

중국 전국시대, '장자'는 어느 날 '나비'가 되어 날아다니는 꿈을 꾸었다. 나중에 꿈에서 깨고 보니, 다시 자신은 장자가 되어 있었다. 장자는 자기가 꿈에 나비가 된 것인지, 아니면 나비가 꿈에 장자가 된 것인지 구분 할 수 없었다.

 

몽사자성어
몽 사자성어 모음

※ 참고. ~지교/~지탄 사자성어

『□□지교』 사자성어 모음

- 『□□지탄』 사자성어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