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호스팅 문제 - 서버 과부하

by 아기뼝아리 2019. 11. 23.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호스팅 문제 - 서버 과부하

광고크롤링오류
광고 크롤링 오류

애드센스 종모양 알림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다 보면 오른쪽 상단의 종 모양에 빨간 불이 들어오면 왠지 긴장하게 된다.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나름 블로그 운영의 즐거움을 한층 더해주는 애드센스이기 때문에 사소한 것에도 많은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수익 증대를 위한 애드센스의 추천이나 전체 공지사항 등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문제가 발생하여 알림이 뜨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만약 특정한 오류나 문제가 발생했다면 광고 노출이나 수익 면에서 타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애드센스알림
구글 알림

광고 크롤러 오류?

 

 

알림의 내용은 『광고 크롤러 오류』였다. 개인적으로 처음 보는 생소한 오류다. 크롤러는 크롤링을 하는 소프트웨어다. 애드센스 크롤러가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면 해당 페이지의 광고 노출에 심각한 타격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런 메시지가 출력된다.“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롤러오류발생
크롤러 오류 발생

호스팅 문제: 서버 과부하

구글 애드센스는 문제가 발생하면 어떤 문제라는 것을 바로 알려 준다. 그러나 큰 틀에서 문제는 알 수 있으나 호스팅 문제가, 서버 과부하라는 것이 어떤 문제인지는 알 수 없다. 클릭하면 애드센스 고객센터 페이지로 이동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일단 차단된 URL이라는 메시지가 보인다. 해당 URL에 접속할 수 없다는 뜻이다. 차단된 70여개의 URL을 확인해 보니, 대부분 조회수가 많은 웹페이지다. 해당 페이지에 애드센스 크롤러가 접속할 수 없다는 말은 그 웹페이지에 광고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서버과부하
서버 과부하

호스팅 문제

호스팅 문제는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 콘텐츠에 접근할 때 사이트의 서버가 빠르게 응답하지 못하는 경우로, 다음의 3가지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1. 서버 다운

2. 서버 느려짐

3. 과부하 발생

 

호스팅문제
호스팅 문제

 

이 중에서 과부하의 발생으로 인한 상황이다. 물론, 자신의 특정 웹페이지의 내용이 지나치게 길고, 사진 등이 많아서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릴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나, 갑작스런 과부하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호스팅 문제: 서버 과부하』가 발생한 웹페이지를 살펴보니 웹페이지 내용의 길이에 상관이 없었고 내용이 짧은 웹페이지에도 서버 과부하가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차단된url
차단된 URL

뭐가 문제일까?

이 날은 수능시험 당일이라서, 수능시험 종료 후에 수험생 및 부모들의 수능시험 관련 ①인터넷 검색과 카카오톡 사용량 등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전체 통신망 자체가 느려졌거나 ②티스토리의 서버 자체가 느려졌거나 ③구글 쪽에 순간적으로 문제가 생겼거나 그게 아니라면 ④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특정 글에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면서 일시적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것들은 예상일 뿐이고 다른 문제일 수도 있다. 어쨌든, 네이버나 다음이나 구글이 아무리 사용자가 많고, 인지도가 높다고 해도 완벽한 것은 아니다. 언제든지 다양한 문제 발생할 수 있다.

 

 

해결 방법

결론적으로, 서버 과부하 오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판단하여 별다른 수정을 가하지 않고, 그냥 알아서 해결될 거라고 믿고 기다렸다. 그랬더니, 다음날 그 많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고, 전처럼 광고 노출도 잘 되었다. 문제가 해결되는데 24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크롤러오류해결방법
해결 방법

 

만약, '호스팅 문제: 서버 과부하' 라는오류가 발생했을 때, 티스토리 이용자의 경우에는 서버 다운이나 느려짐, 과부하 발생 등의 호스팅 서버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조취가 딱히 없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계속 운영해온 사람이라면 다른 곳으로 옮긴다는 것은 큰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호스팅 업체를 바꾸기도 애매할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로 크롤러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다면 일단 발생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해결하면 된다. 그러나 원인이 '호스팅 문제 - 서버 과부하'라면 여유를 갖고 기다려보면 해결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