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애드센스 새 사이트 추가 승인 후기

by 아기뼝아리 2019. 10. 18.

애드센스 새 사이트 추가 승인 후기

애드센스사이트추가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승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

처음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지 1년 가량 지났다. 기존에 승인을 받은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따로 주제없이 이것저것 올리는 블로그다. 그리고 추가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않은 블로그를 2개 더 운영하다가 버거워서 중단했었다. 그러다가 시간적 여유가 조금 생기니 문득 주제가 정해진 블로그를 하나 더 운영하고 싶어 운영을 중단하고 있던 블로그를 변경해서 영어 공부 블로그를 만들었다.

 

블로그목록
승인받을 블로그

추가 사이트 스펙

 

 

블로그를 새로 시작한 것은 2019년 7월쯤이다. 큰 주제는 영어 공부이고, 글은 운영을 중지하기 전에 쓰던 글을 제외하면 100개 정도이다. 영어 공부와 관련한 다양한 내용이다. 그리고 하루 방문자수는 150명 정도다. 원래는 애드센스 광고를 크게 고려하지 않고 나중에 방문자가 500명 정도되면 해야지 하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포스팅을 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신청을 했다.

 

추가사이트
추가할 사이트

보편적인 승인 기준?

사람들마다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 대해 말하는 것이 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공통적인 부분도 존재한다.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방문자(조회수)가 얼마 이상되어야 된다느니, 글을 1,000자 이상 써야한다느니, 카테고리당 몇 개 이상의 글이 필요하고, 빈 카테고리는 삭제해야 한다느니... 등과 같은 『카더라』정보나 승인을 받은 각자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노하우를 많은 사람들이 소개하고 있고 널리 퍼져 있다.

 

구글애드센스
애드센스 승인 방법은 뭘까

내가 생각하는 승인 기준

애드센스를 그냥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모두 작은 수익이라도 내고 싶고, 이를 위해서 블로그의 품질을 올리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사실 구글에서 애드센스의 기준에 대해 명쾌한 기준을 제시한 것은 없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관련 직원을 제외하면 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금 내가 말하는 것도 내가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경험에 의거한 의견일 뿐이다. 내가 생각하는 승인 기준은 단순하다.

 

 

『정성껏 쓴 유용한 글인가?』

 

너무 원론적인 답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사이트만 만들어놓고 글이 없이 승인을 받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일단 블로그라면 글이 필요할 것이고 블로그에 쓴 글이 볼만한 지 여부다. 검색한 사람이 보람이 있는가의 여부이다. 글의 분량이 길면 당연히 좋을 수도 있겠지만, 쓸데없이 글이 긴 것보다는 적절한 분량과 함께 적절한 내용이 들어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참신하다, 좋다는 것은 상당히 주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하면 『괜찮은 글인가』하는 것이다. 다다익선이라고 해서 포스팅의 수가 많아야, 글자의 수가 많아야, 오래 운영해야 하는 것이 승인을 받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필수조건은 아닌 것 같다. 『좋은 글』이면 사람이 머무는 시간도 길어지게 되고, 사이트 품질 지수도 올라갈 것이다. 어떤 사람이 검사하든, 일단 유용하고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 있는 사이트인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사이트
승인받은 사이트

애드센스 첫 번째 승인

애드센스를 처음 승인받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 고시라며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몇 번을 떨어지는 것은 기본이고, 열 번 넘게 떨어진 사람도 있고, 애드센스 승인 기준이 매우 높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내 블로그는 당시 조회수도 그리 높지 않았고, 글의 수도 그다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를 전혀 안했는데, 운이 좋았을 수도 있지만 한 번에 애드센스 고시를 통과했다. 이틀만에 승인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얼마나 기쁜 순간이었던가... 어쨌든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자부심이 있을 것이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도 그리 대단한 블로그는 아니었지만, 어쨌든 하루하루 정성껏 썼고 열심히 썼고 정확한 승인 기준은 알 수 없으나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했다.

 

애드센스승인순간
감격적인 순간

애드센스 두 번째 승인

이제 새로운 사이트에 애드센스를 추가하려고 하니, 왠지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하면 이미 승인을 받은 사이트에도 영향을 줄 것 같아서 사실 정말 오랫동안 망설였다. 그렇게 오래 망설이다가 새 블로그가 부끄럽지 않은 수준이 되고 나서 이 정도면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를 했다. 한 때는 승인을 한 번만 받으면 다른 사이트에도 적용할 수 있었던 시절도 있었다고 들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사이트에 애드센스를 추가할 때마다 애드센스 고시를 다시 겪어야 한다. 그래도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승인을 받는다는 것은 이미 한 번은 애드센스 고시를 통과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처음 승인받을 때보다는 그나마 어렵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고, 그 생각은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애드센스승인소식
간절히 원하는 좋은 소식

애드센스 승인 탈락

이번 애드센스 승인과정은 처음과는 달리 나름 자신이 있었다. 1년 넘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새로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도 영어공부 관련 내용이 충실하고 괜찮다고 생각했다. 토요일에 신청했는데 일요일에 결과가 왔다. 검토 결과는 탈락이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생한 문제를 수정해야 합니다.』뭔가 수정해야할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재검토 요청 개인적으로 판단했을 때, 통과를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뭐가 문제인지 확인했다. 살펴 보니 애드센스 코드를 추가할 사이트가 아닌, 이미 승인받은 곳에 입력을 한 것을 발견했다. 이 문제인지 알 수는 없었으나, 어쨌든 문제를 발견했으니 다른 부분의 수정없이 새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입력한 후 다시 재검토를 요청했다.

 

문제수정
승인 실패 시 멘붕이 온다

두 번째 승인 완료

 

 

이틀 후에 메일이 왔다. 만약, 이번에도 통과하지 못했다면 뭘 수정해야 할 지 막막했는데, 다행히 승인되었다.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새 블로그의 조회수가 기존 블로그에 비해 방문자수가 턱없이 부족해서 클릭수는 없지만, 점점 포스팅 수도 늘어날 것이고, 그러다보면 조금씩 방문자수도 클릭수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메일수신
사이트 추가 승인 완료

애드센스 새 사이트 추가 방법

① 『사이트』 클릭

사이트클릭
사이트 클릭

② 『사이트 추가』 클릭

사이트추가클릭
사이트 추가 클릭

③ 사이트 URL 입력

사이트입력
사이트 URL 입력

④ 코드 복사

코드복사
코드 복사하기

⑤ 코드 붙여넣기

코드삽입
코드 삽입하기

⑥ 제출 → 사이트 검토

검토및제출
제출 및 검토

 

모든 과정을 완료한 후 제출하면,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를 검토한다. 일반적으로는 며칠이내에 완료되며 경우에 따라 최대 2주 소요될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보통 1~2일에 항상 처리되었다. 검토결과는 메일로 발송해주며, 사이트 목록의 상태 메시지로도 알 수 있다.

 

준비중
준비와 준비중

※ 참고. 사이트 상태

검토필요

- 검토요청을 누르지 않았거나 사이트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주의필요

- 코드가 누락되었거나, 불완전한경우

-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URL 잘못입력, 액세스가 불가능한 경우)

- 사이트 정책 위반사항이 있는 경우

 

준비중

- 사이트 확인중(2주 이내에 완료)

 

준비

- 사이트 광고게재 준비 완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