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티스토리 모바일 조회수 감소

by 아기뼝아리 2020. 2. 19.

티스토리 모바일 조회수 감소

티스토리방문자감소

티스토리 조회수 감소

티스토리 방문 통계 조회수가 갑자기 낮아졌다. 물론, 조회수가 떨어질 수도 있고, 올라갈 수도 있지만, 너무 급격히 감소했다. 통계 그래프가 갑자기 확낮아졌다. 어제 오전까지만해도 평균적인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었는데 오후부터 조회수가 늘지 않았다. 이게 말로만 듣던 블로그 저품질인가 싶기도 하고 걱정이 됐다. 혹시, 검색이 안되고 있는 것인가?

 

티스토리통계
티스토리 모바일 검색량

모바일 조회수 급감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방문 통계 내역을 찬찬히 살펴보니 모바일 검색량이 크게 감소했다. 평소 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바일 검색 비중이 75%~90%정도 된다. 그런데 오후부터 방문수가 거의 늘지 않았던 어제의 경우 모바일 방문량이 67%로 감소했고, 하루가 지난 오늘은 PC 검색 비중이 85%, 모바일이 15%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적인 시대에 PC검색이 무려 85%나 된다는 것은 뭔가 이상했다. 블로그 모바일 저품질이 따로 있는건가? 이슈성이 있는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도 아니고, 타인의 블로그를 베낀 적도 없는데 모바일이 저품질은 아닐 거라고 생각했다.

 

모바일검색량감소
모바일 조회수 감소

나만 겪는 현상인가?

일단 티스토리 모바일 조회수가 감소한 것이 나만 겪고 있는 건지 확인해봐야 한다.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나만 조회수가 감소했다면 뭔가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나 다음쪽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 일단 관련 내용을 검색해봤다. 아무 것도 검색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티스토리 포럼에 질문을 올렸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때나,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이곳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종종 있다. 다행히(?)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듯 했다. 그렇다면 다른 통계자료를 확인해봐야 한다.

 

티스토리포럼
방문자 급감

네이버 애널리틱스

 

 

 

오랜 만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를 확인해봤다. 평소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오히려 전체유입현황과 방문현황이 소폭 증가했다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구글 애널리틱스를 확인해보자.

 

네이버통계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

구글 애널리틱스

역시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와 별 차이 없이 소폭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살펴보자.

 

구글통계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구글 애드센스 통계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클릭수나 예상 수입은 평균적인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광고 노출수를 기준으로 했다. 역시 애널리틱스의 통계와 마찬가지로 소폭 증가했다.

 

애드센스통계
애드센스 통계

결론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통계가 급격히 감소했더라도, 다른 통계에서는 평소와 크게 다를 바가 없고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어 검색되고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이 오류가 고쳐지기를 기다리면 될 것 같다. 나중에 알아 보니 통계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생긴 현상으로, 집계가 누락된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복구해 준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