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검색엔진 최적화(SEO) 쉽게 하는 방법 - 빙 웹마스터도구 이용

by 아기뼝아리 2019. 8. 4.

검색엔진 최적화(SEO) 쉽게 하는 방법 - 빙 웹마스터도구 이용

 

검색잘되게하기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법

SEO(검색엔진 최적화)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한다. 쉽게 말해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뜻한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검색이 잘되게 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목표일 것이다.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었지만, 생각보다 찾는 사람이 없다면 힘이 빠질 수 밖에 없다. 이럴 때 생각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검색엔진 최적화이다.

seo
SEO 뜻

빙 웹마스터도구 SEO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방법,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은 검색엔진마다 똑같은 것은 아니다. 네이버(Naver), 다음(Daum), 구글(Google), 그리고 지금 살펴 볼 빙(Bing)까지 검색엔진마다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자신의 글이 구글에서는 검색 순위가 높더라도 네이버에서는 검색 순위가 낮을 수 있고,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도 있다.

검색엔진최적화
사이트별로 SEO가 필요

빙은 우리나라에서 검색 점유율이나 선호도가 그렇게까지 높은 검색엔진은 아니지만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세계 주요 검색엔진 중의 하나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는 SEO와 관련해서는 보고서나 진단 및 도구가 꽤 퀄리티가 높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웹페이지에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상세히 가르쳐주지 않는 다른 검색엔진에 비해 빙은 매우 친절하게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방법까지 제시해 준다.

빙검색
빙웹마스터도구로 검색엔진 최적화

빙 검색엔진 최적화

각각의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방법이 같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최적화하는 것이 완전히 별개는 아닐 것이다. 어느 정도 도움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웹페이지가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검색엔진을 최적화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빙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서 쉽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방법이다.

빙웹마스터도구
잘 쓰지 않는 빙 웹마스터도구를 이용

빙 웹마스터도구 등록

빙 검색엔진 최적화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이트(블로그)를 빙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야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나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법과 크게 다를 바가 없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다.

빙검색최적화하기
내 사이트들 

SEO보고서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는 SEO보고서를 제공하여 빙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해야될 것을 사이트 소유주에게 제법 상세하게 가르쳐 준다. 다른 검색사이트의 도구들 보다 문제점을 상세하게 가르쳐준다. SEO보고서에서 이런 부분을 알려 주고 있다.

① 어떤 웹페이지의

② 어떤 부분에서

③ 어떤 문제가 발생했고

④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무려 이렇게 많은 것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seo보고서
SEO보고서

SEO 분석 세부 사항

 

 

SEO 보고서에서 나타난 빙 웹마스터도구의 SEO 제안 사항을 하나씩 클릭해 보면 해당 제안 사항이 어떤 웹페이지에서 나타나고 있는지 세부 사항 별로 웹페이지 목록이 50개까지 출력된다.

어떤 웹페이지에서 문제가 발생했는가? 를 알 수 있다.

seo보고서사용
SEO보고서를 통해 오류가 있는 페이지를 알 수 있다

노란색 형광색 표시

각 URL을 클릭하면 SEO 모범 사례를 준수하지 않는 페이지와 거기에 해당하는 부분을 볼 수 있는데, 해당 부분은 노란색 형광색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최적화해야 하는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①오류 개수, ②오류 관련 설명을 볼 수 있으며, 페이지 원본 탭을 통해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가? 를 알 수 있다.

seo오류내용
SEO를 준수하지 않은 부분을 형광색으로 표시

★ 오류가 발생한 부분은 빠르게 찾을 수 있으나, 실제로 그 부분을 수정하는 것은 이 곳에서는 할 수 없으며, 자신의 홈페이지 편집 모드 또는 블로그 편집기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seo오류수정
수정은 당연히 블로그 편집기에서

SEO 제안 사항

자신의 블로그(사이트)에 어떤 문제들이 발생했는지 SEO를 위해서는 어떤 것을 수정해야 하는 지 전체적인 상황을 볼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들에 대한 SEO 제안 사항을 모두 합친 것으로 현재 운영을 다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가? 에 대해 알 수 있다.

seo작업
SEO 제안 사항

권장 작업

아래와 같이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였으니 어떻게 고치라고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작업을 권장해준다. 이대로 하기만 하면 된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를 알 수 있다.

 

 

 

★★ SEO 제안 사항에 맞춰 페이지를 수정하는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미 검색이 잘 되고 있는 경우, 굳이 수정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제목 등을 지나치게 수정하는 등의 행위는 검색의 순위가 낮아질 수 있다.

 

SEO 제안 사항별 권장 작업

〈img〉태그에 ALT 속성 내용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심각도: 낮음)

검색엔진은 이미지 파일의 컨텐츠를 해독할 수 없기 때문에 alt속성을 이용하여 검색엔진에게 이와 관련한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이미지가 여러 가지 이유로 비활성화 되거나 로드되지 않는 경우, alt속성은 웹페이지를 검색한 사용자에게 유용할 수도 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버전 에디터에서 alt속성을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나 새버전의 편집기에서는 그러한 기능이 사라졌기 때문에 이미지alt속성을 사용하려면 삽입된 이미지 마다 수동으로 직접 입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다.

alt기능삽입
alt기능이 있었던 구버전 에디터

html 편집 기능으로 들어가서 이런 식으로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한다. 노란색 부분은 html 편집 모드에서 내가 직접 입력한 것이다. ※ 참고로 스킨에 포함된 이미지에 alt속성이 정의되지 않아 스킨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 경우에도 동일하게 스킨의 이미지에 alt속성을 정의해주면 된다.

alt속성정의하기
직접 alt속성 정의를 해야하는 새버전 에디터

HTML의 평가된 크기는 125kb 이상으로 예상되고 완벽하게 캐시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심각도: 낮음)

 

페이지에 다량의 CSS가 있거나 코드가 너무 많으면 해당 페이지의 일부 콘텐츠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쉽게 말해서 페이지가 너무 크면 검색 엔진이 이 페이지의 일부 콘텐츠를 가져오지 못하거나 완전히 캐시하지 못할 수 있다.

 

보통 이 오류는 표가 지나치게 많이 삽입되어 있거나 웹페이지의 내용이 너무 긴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중의 일부를 그림으로 바꾸거나 표를 없애고 단순히 글로 바꾸는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제안 사항을 맞출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표가 지나치게 많이 삽입되어 있으면 코드가 길어질 수 있다.

페이지내용이많음
표나 웹페이지 내용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제목이 너무 짧거나 너무 깁니다.(심각도: 높음)

사이트(블로그) 웹페이지의 제목이 너무 짧거나 길어도 안 된다. 예시에서 블로그 제목은 '사랑의 종류' 이다. 한글로 5글자가 넘는데도 짧은 제목으로 인식했다. 제목이 너무 짧으면 제목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없고, 제목이 너무 길면 검색 결과에서 줄어들기 때문에 적절한 제목의 길이가 필요하다.

 

빙에서는 권장 작업으로는 제목의 길이가 5~100자로 되어 있는데, 이 페이지는 나름 검색이 잘 되고 있기 때문에 제목 변경의 리스크를 떠 안을 정도는 아닌 것 같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두고 있다.

짧은제목
제목이 너무 짧은 경우

설명이 너무 짧거나 깁니다.(심각도: 높음)

검색엔진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첫 150~160자만 표시한다. 설명이 너무 짧거나 다른 부분의 텍스트가 적합하다고 판단하면 다른 설명을 표시할 수도 있다.

 

메타 태그(Meta tag)는 홈페이지의 정보를 전달해 주면서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요소 중의 하나이다. meta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에 대한 요약 설명으로 실제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페이지에서 페이지의 요약내용이 미리 보여지는 부분이다.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는 권장 작업으로 〈meta description〉 태그에 있는 설명의 길이가 25~160자가 되도록 변경하라고 되어 있다.

짧은설명
설명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긴 경우

페이지에 설명이 여러 개 있습니다.(심각도: 높음)

 

 

당연히 페이지당 하나의 meta description만 있어야 한다. 페이지에 설명이 여러 개가 있다는 것은 메타 디스크립션이 중복되었다는 뜻이다. 중복된 부분을 삭제해 준다.

 

이 부분은 내가 잘못한 부분이 아니고 티스토리 스킨으로 인한 문제였다. 티스토리 스킨에서 description을 중복으로 출력하는 것이 문제였다.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스킨이라고 해서 맹신할 수는 없는 것 같다. 스킨 자체를 변경하거나, 스킨 편집을 통해서 중복으로 나와 있는 부분을 삭제해주면 된다.

설명이여러개
설명이 여러 개 있음

〈h1〉태그가 없습니다.(심각도: 높음)

〈h1〉태그는 빙봇(Bingbot)과 방문자를 위해 제목, 설명 및 본문에 있는 핵심 키워드를 강화한다. 이곳에는 페이지 내용을 반영하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글자의 길이는 150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h1태그는 페이지 내용을 반영하는 키워드를 포함한다. 만약 페이지에 h1태그가 없는 경우라면 안에 h1태그를 추가해 줄 수 있다.

제목이필요
h1 태그가 필요

페이지에 〈h1〉태그가 여러 개 있습니다.(심각도: 높음)

이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예전 구형 에디터에서 머리말1 폰트가 〈h1〉태그였고,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제목이 〈h1〉태그였다. 그래서 예전에 쓰던 블로그의 본문 쪽에 제목을 머리말1로 생각없이 쓰다보니 h1 태그가 2개 이상이 될 때가 많았다.

 

글 하나당 h1 태그가 하나만 들어가야 한다. h1은 글의 제목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글의 제목이 2개인 경우가 된 것이다. 빙 웹마스터도구에서도 이 점을 지적하고 있다. 만약, h1태그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다면 본문에 사용된 머리말 폰트 크기를 변경해주면 해결할 수 있다.

h1태그
h1태그는 하나만

※ 이 외의 SEO 제안사항들도 같은 방법으로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권장 작업을 해 주면 된다. 어렵지 않다.

 

 

SEO 분석기

SEO 보고서는 Bing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사이트를 격주 마다 자동으로 검사하고 SEO모범사례를 준수하고 있는지 2주마다 판단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있는지 SEO 보고서를 통해 모든 것을 즉시 확인할 수는 없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SEO 분석기이다. SEO 분석기를 통해 각 웹페이지별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부분이 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seo분석기사용
seo분석기

문제가 있으면, 이런 메시지가 출력된다.

분석기오류발견
오류가 있을 때

 

문제가 없으면, 이런 메시지가 출력된다.

seo오류해결완료
오류를 수정했거나 위반이 없는 경우

지금까지 빙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SEO,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